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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 class급 가스터빈의 단일 노즐 성능에 대한 CONVERGE CFD 기반 수치 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single nozzle performances for H class gas turbine based on CONVERGE CFD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7 no.2, 2019년, pp.67 - 72  

김종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박정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non-reacting and reacting performance of single nozzle for post H class gas turbine by using commercial CFD tool, CONVERGE, based on adaptive mesh refinement. By varying swirl number and mixing length of base nozzle design. Through the numerical analysis, basic phe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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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esh free기반의 CONVERGET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H class 이상급 대상 단일 노즐의 비반응 및 반응 유동 해석을 수행한 결과에 대한 것이다. 해석을 위해 간략한 설계 수식을 활용하여, H class 가스터빈용 연료 노즐의 초도 컨셉 결정을 통해, 단일 연료 노즐 해석을 수행하였다.
  • CONVERGE는 자동 격자 세분 화 기술(Adaptive mesh refinement)을 지향하며, 본래 용도는 내연기관과 같은 이동식 격자의 해석을 원활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최근 가스터빈 연소기 연구 개발 활성화와 함께, 연소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CONVERGE CFD의 가스터빈 연소 해석 활용 가능성을 도출함과 동시에, H class 가스터빈 연소기의 단일 노즐 기초 성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CONVERGE CFD의 지배 방정식 및 해석 조건 등은 아래 절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저선회 영역에서의 연소기 연료 노즐에 대한 비반응 유동과 반응 유동 해석 결과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대상의 가스터빈은 H class로 선정하여 수행하였고, 해석 프로그램은 자동 격자 세분화 기법 기반의 CONVERGE CFD를 활용하여, 빠른 해석 시간 확보를 지향하였다.

가설 설정

  • 연료 분사방식은 주입되는 공기와 수직으로 분사되는 Jet in Cross 방식을 채택하였다. Nozzle끝단에 Heat source를 가정하였으며, 연료-공기 혼합물이 Liner내부영역에서 연소반응이 일어나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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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NVERGE란? 본 연구에 사용된 CFD 상용 프로그램은 CONVERGE이다. CONVERGE는 자동 격자 세분 화 기술(Adaptive mesh refinement)을 지향하며, 본래 용도는 내연기관과 같은 이동식 격자의 해석을 원활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최근 가스터빈 연소기 연구 개발 활성화와 함께, 연소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CONVERGE CFD의 가스터빈 연소 해석 활용 가능성을 도출함과 동시에, H class 가스터빈 연소기의 단일 노즐 기초 성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독자 노 즐 확보는 어떤 역할을 할 것 인가? 현재, H class 이상급 달성을 위한 독자 노즐 확보를 위해 기존의 강선회가 아닌 저선회 노즐을 통한 부상 화염 달성 혹은 신연소 기술을 기반으로 성능과 환경을 동시에 만족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한 독자 노 즐 확보는 결국, 가스터빈 기술 내재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Mesh free CFD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CFD 해석의 무엇을 해결하기 위함인가? 연소 해석의 관점에서, 연소기 Sizing부터 Multi can 조건에서의 연소 불안정성 해결까지, 공력 설계, 1D 해석, CFD 해석 등 다양한 수치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특히, 연소기 성능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소 해석을 위해 다양한 CFD 해석 기법 즉, RANS, uRANS, LES, DNS 등의 해석 기법들이 적용되어 왔다. [3] 하지만 CFD 해석의 특성상, 격자 의존도가 격자 생성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당하다.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esh free CFD로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Mesh free 기반의 해석 정확도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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