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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남대 방문객 집단별 동기와 만족도 간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Visitors at Cheongnamdae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3 no.4, 2019년, pp.462 - 471  

성보현 (충북연구원 상생발전연구부) ,  최영석 (인천관광공사 관광인프라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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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북지역의 대표 관광목적지인 청남대의 방문동기와 만족도 간 영향관계에 있어 지역주민과 관광객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헌연구를 통해 구성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청남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충북권 지역주민 200부, 충북 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관광객 200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동기와 만족도간 영향관계는 전체표본, 지역주민, 관광객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자연휴식성과 편리성 요인이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와 만족도 간 영향관계에 있어 지역주민은 자연휴식성, 편리성, 역사성, 관계성 등 4개 동기요인, 관광객은 자연휴식성, 편리성 등 2개 동기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후속 연구과제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local residents and tourist group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for visiting and the satisfaction of Chung Nam Dae which is the leading tourist attraction in the Chungbuk region. We obtained 200 validated samples each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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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북지역의 대표 생태체험공간인 청남대의 방문동기와 만족도 간 영향관계에 있어 지역주민과 관광객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수행을 위해 생태체험 관련 방문동기 및 만족 등 문헌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자료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 하지만, 다년간 정체된 방문객수, 60대 이상의 노년층에 집중된 수요시장과 당일 여행객의 높은 비중 등으로 인해 현재 위상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수요시장 다변화 방안, 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 확충,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청남대의 지속적인 관광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충북지역의 대표 관광목적지인 청남대의 방문동기를 도출하고 동기와 만족도 간 영향관계에 있어 지역주민과 관광객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남대는 한국관광명소 100선에 소개되고 있으며, 대통령 별장이라는 역사성에 기반 한 근현대역사자원과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생태휴양지로서의 특성이 복합된 관광목적지로 설명할 수 있다(Seong and Choi, 2019).
  • 충청북도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017년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청호 친환경 국가 생태 휴양 벨트 조성’이 포함된 것을 계기로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기반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충청북도, 2018)’를 실시하여 청남대를 중심으로 생태관광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을 제안하였는데, 이러한 방향성이 수요시장의 요구와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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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관광수요를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은? 국민소득증대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 변화는 국민관광수요의 증가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일반적인 경제성장 속도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에 중앙 및 지방정부는 성장세가 두드러진 관광분야의 진흥을 통한 지역 이미지 개선, 경제적 편익 창출, 지역 홍보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며 다양한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여 경쟁적으로 추진해왔다(Song and Han, 2012; Seong and Choi, 2019).
청남대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문의면에 위치한 청남대이다.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되어 온 청남대는 2003년 4월 17일 충청북도에 관리권이 이양되어 일반에 개방되었으며, 청남대관리사업소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다. 1981년 준공된 대청댐으로 인해 생성된 대청호에서 경관이 가장 뛰어난 공간에 청남대가 완공되었다(1983년 12월).
국민관광수요의 증가에 따라 정부가 추진한 것은 무엇인가? 국민소득증대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 변화는 국민관광수요의 증가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일반적인 경제성장 속도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에 중앙 및 지방정부는 성장세가 두드러진 관광분야의 진흥을 통한 지역 이미지 개선, 경제적 편익 창출, 지역 홍보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며 다양한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여 경쟁적으로 추진해왔다(Song and Han, 2012; Seong and Choi, 2019). 그 결과, 한국관광 명소 100선과 같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가 육성되어 관광목적지로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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