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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손상모델을 이용한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델링: 국제공동연구 DECOVALEX-2019 Task A Stage 1A
Numerical Modelling of One Dimensional Gas Injection Experiment using Mechanical Damage Model: DECOVALEX-2019 Task A Stage 1A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9 no.4, 2019년, pp.262 - 279  

이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처분연구부) ,  이창수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처분연구부) ,  김건영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처분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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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의 공학적 방벽에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체가 발생한다. 만약 기체 생성 속도가 기체 확산 속도보다 빠를 경우 기체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기체 유입 압력(gas entry pressure)을 넘어서게 되면 기체가 급격히 벤토나이트 완충재를 통과하는 기체 이동 현상(gas migration)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사람과 주변 환경을 방사능에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학적 방벽의 장기 건전성 확보 측면에서 기체 이동 현상을 명확히 규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같이 점토 물질을 다량 함유한 매질에서만 나타나는 매우 중요한 기체 흐름 현상인 팽창 흐름에 대한 수리-역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기체 이동 현상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새로운 수치 해석 기법 개발 및 검증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적 방벽에서의 기체 이동 현상을 모사하고자 역학 손상 모델 및 손상도를 고려한 2상 유동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일정 체적 경계 조건 하에서의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사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수치 해석 결과 공극 수압응력, 기체 유출량이 팽창 흐름 발생 시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모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ngineering barriers of high-level radioactive waste disposal, gases could be generated through a number of processes. If the gas production rate exceeds the gas diffusion rate, the pressure of the gas increases and gases could migrate through the bentonite buffer. Because people and the en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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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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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authors appreciate and thank theDECOVALEX-2019 Funding Organisations Andra, BGR/UFZ, CNSC, US DOE, ENSI, JAEA, IRSN, KAERI, NWMO, RWM, SÚRAO, SSM and Taipower for their financial and technical support of the work described in this paper.
  • 특히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같이 점토 물질을 다량 함유한 매질에서만 나타나는 매우 중요한 기체 흐름 현상인 팽창 흐름에 대한 수리-역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기체 이동 현상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새로운 수치 해석 기법 개발 및 검증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 공학적 방벽에서의 기체 이동 현상을 모사하고자역학 손상 모델 및 손상도를 고려한 2상 유동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일정 체적 경계 조건 하에서의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사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DECOVALEX-2019 Task A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일부인 Stage 1A에 해당하는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델링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적 방벽에서의 기체 이동 현상을 모사하고자 역학 손상 모델 및 손상도를 고려한 2상 유동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일정 체적 경계 조건(constant volume boundary condition) 하에서의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사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같은 저투수율 매질에서의 기체 이동과 관련한 국제적인 관심사를 토대로 국제 공동 연구 프로젝트인DEvelopment of COupled models and their VALidation against EXperiments-2019 (DECOVALEX-2019) Task A가 수립되었으며, 기체 압력에 의해 매질 입자 사이가 벌어지면서 발생하는 팽창 흐름을 적절하게 모델링하는 데 필요한 수리-역학적(HM)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정량적인 기체 이동 현상 모델 개발 및 검증이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DECOVALEX-2019 Task A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일부인 Stage 1A에 해당하는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델링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적 방벽에서의 기체 이동 현상을 모사하고자 역학 손상 모델 및 손상도를 고려한 2상 유동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일정 체적 경계 조건(constant volume boundary condition) 하에서의 1차원 기체 주입 시험 모사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벤토나이트 완충재에서의 기체 이동 메커니즘 중 기체 압력에 의해 매질 입자 사이가 벌어지면서 발생하는 팽창 흐름을 모사하기 위해 수리-역학적 상호작용을 고려한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주요 지배방정식 및 구성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 단계의 경우 54일까지는 실험실 시험 결과에 비해 낮은 기체 주입량을 모사하였으며, 그 이후에는 시험 결과와 유사한 주입량을 모사하였다. 3 단계 중 46 일부터54일까지 낮은 주입량으로 모델링을 수행한 이유는 실험실 시험 결과와 동일한 주입량으로 모델링을 하였을 경우 3 단계 초기에 기체 압력이 급격하게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실제 시험 결과에 비해 낮은 값으로 가정 후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 2006), 벤토나이트 완충재와 같이 점토 물질을 다량 함유한 매질에 대한 역학 손상 모델은 아직 제안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벤토나이트 완충재의 역학 손상 거동을 탄성 손상 거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매게 변수 불확실성(parameter uncertainty)을 줄이기 위해 가장 단순한 모델 중 하나인 Tang et al. (2002)이 제안한 탄성 손상 모델을 적용하였으며이는 다음과 같다.
  • 5 MPa의 응력이 걸리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수치 모델에서는 포화도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팽창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초기 응력을 5.5 MPa로 가정하였다.
  • 0 MPa의 수압 및 98 % 포화도를 갖는다. 또한 5.5 MPa의 팽윤압(swelling pressure)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초기 응력 측정 결과 기체 주입을 실시하기 전 벤토나이트 시료의 팽윤(swelling)으로 인해 5.
  • 본 해석에 사용된 물성은 Table 3에 나타나 있다. 탄성 계수, 포아송비, 공극률, 고유 투수율은 Task 제안 기관인 BGS에서 제공한 물성이고, 압축 강도, 잔류 압축 강도, Biot 상수, 입자 밀도, 잔류 포화도, 비손상 투수율 계수, 최대 손상도는 참고문헌에서 얻은값이며, 그외 나머지 물성은 가정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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