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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4, 2019년, pp.119 - 138
권정민 (서울교대 유아.특수교육과)
Digital interactives in museums are expanding and user experience is becoming the focus of exhibition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guidelines for serious games as a part of museum exhibits. To achieve this, studies on museum education, public space HCI, serious games, and univer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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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교육의 사회적 맥락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 사회적 맥락은 박물관이 사회적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임을 강조한다. 박물관에서의 사회적 학습은 크게 그룹 내와 그룹 외 상호작용으로 나누어진다. | |
박물관 내 기능성 게임 전시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질적 기준을 제시한 이유는?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학, 교육학, HCI, 기능성 게임 등 다양한 학문분야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박물관 내 기능성 게임 전시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질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 목적은 박물관이 기능성 게임 형태의 전시를 추가하고자 할 때 박물관이나 외주업체가 교육적으로 더 효과적인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 |
최초의 박물관은 어디에 있었나? | 지역사회의 전통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기반이 되기도 하고, 지역사회의 아이덴티티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되기도 한다. 최초의 박물관은 기원전 3세기 이집트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근대까지 박물관의 전통적 기능은 역사적, 문화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모아서 보관, 전시하는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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