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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4, 2019년, pp.50 - 59
The design of the main control valve, which is the main component of the flap control system, was based on actual manufacturing experience on the basis of trial and error method. In this paper, a model-based part design method is proosed. The flap control system consists of a main control valve, f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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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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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랩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플랩제어시스템(flap control system) 의 유량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인 주제어밸브(MCV; main control valve)의 해석 모델을 통한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플랩은 항공기의 이차 비행조종시스템 (secondary flight control system)으로서 항공기 플래 퍼론(flaperon) 외측에 각각 부착되어 항공기의 이착륙 시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양력을 변화시키는 장치이다[1]. 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하여 플랩 전체를 구동 시키는 응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2, 3], 현실적인 이유로 현재까지 대부분의 항공기에서는 유압을 동력 원으로 활용하여 항공기 플랩을 구동시킨다[4]. | |
항공기 플랩 구동 동력원의 현황은? | 플랩은 항공기의 이차 비행조종시스템 (secondary flight control system)으로서 항공기 플래 퍼론(flaperon) 외측에 각각 부착되어 항공기의 이착륙 시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양력을 변화시키는 장치이다[1]. 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하여 플랩 전체를 구동 시키는 응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2, 3], 현실적인 이유로 현재까지 대부분의 항공기에서는 유압을 동력 원으로 활용하여 항공기 플랩을 구동시킨다[4]. 이 때 항공기 구동 시스템은 매우 정밀한 유량 제어를 필요로 하며, MCV는 그것을 정밀 제어하는 부품이다. | |
모델 기반 설계 접근에 의한 설계 초기 접근이 중요한 이유는? | MCV 설계는 대부분 실제 제작하면서 얻은 시험 결 과 및 경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가공(machining)작업 및 반복-오차(trial and error)에 의존하여 진행된다. 하지만 초정밀 유량 제어 밸브를 설계하는 경우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해석에 기반한 설계로 초기 접근해야만 원하는 성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 및 일정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5]. 따라서 모델 기반 설계(Model-based design)접근에 의한 설계 초기 접 근이 매우 중요하다[4, 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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