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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랩제어시스템 주제어밸브의 모델기반 설계 및 성능해석
Model-based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Main Control Valve of Flap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4, 2019년, pp.50 - 59  

조현준 ((주)한화) ,  안만진 ((주)한화) ,  주춘식 ((주)한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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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랩제어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인 주제어밸브의 설계는 실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반복-오차 방법에 의존하여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델 기반의 부품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플랩제어시스템은 주제어 밸브, 고장-안전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LVDT, 구동 모터 등으로 구성된다. 주제어밸브는 주로 스풀과 슬롯으로 구성된다. 주제어밸브의 중요한 설계변수는 슬롯의 폭 (Slot Width), 오버 랩(Overlap) 및 간극(Clearance)이다. AMESim을 활용하여 주 제어 밸브의 유로를 모델링하고 해석하였다. 제안된 설계절차를 적용한 결과 허용된 가공오차 범위 내에서 요구 성능을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of the main control valve, which is the main component of the flap control system, was based on actual manufacturing experience on the basis of trial and error method. In this paper, a model-based part design method is proosed. The flap control system consists of a main control valve, fai...

주제어

표/그림 (2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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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플랩제어시스템(flap control system) 의 유량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인 주제어밸브(MCV; main control valve)의 해석 모델을 통한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플랩은 항공기의 이차 비행조종시스템 (secondary flight control system)으로서 항공기 플래 퍼론(flaperon) 외측에 각각 부착되어 항공기의 이착륙시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양력을 변화시키는 장치이다[1].
  • 하지만, 설계의 해석적 접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군사 보안상의 이유로 인해 실제 항공기 MCV 설계 요구도 및 해석적 접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연구 결과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플랩제어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인 주제어밸브의 설계 목표를 설정하고 초기 설계단계에서 기존의 반복-오차 법 대신 모델 기반의 부품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초기 해석 모델은 엔지니어의 경험과 시뮬레이션 및 과거 시험 데이터 등에 의해 시험 결과와의 해석오차를 줄이는 한편, 추후 시험결 과의 경향을 따를 수 있도록 개발되고 추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부분 검증 시험을 통해 모델의 각 세부 부품을 미세하게 검증하여 세부 설계 변수(design parameter)들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논문에서 는 항공기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부분 검증 시험 직전의 전체 시스템 성능해석 모델 중 제어 모듈의 부분 모델을 활용하여, MCV 요구도의 만족 여부를 예측한다.

가설 설정

  • 2) 해석-시험 간 오차로부터 세부 설계 변수들을 조정하고, 시험 과정 상의 오류를 식별하는데 활용한다. 3) 전체 시스템 모델에 연결하여 전체 플랩제어시스템의 상세 모델을 완성한다.
  • 12까지 및 Table 3에서 성능 1-3), 5)는 요구도가 상한선, 하한선이 동시에 주어지므로 상한선, 하한선의 중앙선으로부터의 성능 여유를 계산하였으며, 성능 4), 6) 은 요구도가 각각 하한선, 상한선 단독으로 주어지므로 각 요구도 하한선, 상한선으로부터의 성능 여유를 계산하였다. 따라서, 성능 1-3), 5) 는 계산 값이 작을수록 성능 여유가 큰 것이며, 성능 4), 6) 은 계산 값이 클수록 성능 여유가 큰 것이다. Table 3으로부터 모델에 기반하여 설계 결과가 충분한 성능 여유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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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랩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플랩제어시스템(flap control system) 의 유량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인 주제어밸브(MCV; main control valve)의 해석 모델을 통한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플랩은 항공기의 이차 비행조종시스템 (secondary flight control system)으로서 항공기 플래 퍼론(flaperon) 외측에 각각 부착되어 항공기의 이착륙 시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양력을 변화시키는 장치이다[1]. 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하여 플랩 전체를 구동 시키는 응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2, 3], 현실적인 이유로 현재까지 대부분의 항공기에서는 유압을 동력 원으로 활용하여 항공기 플랩을 구동시킨다[4].
항공기 플랩 구동 동력원의 현황은? 플랩은 항공기의 이차 비행조종시스템 (secondary flight control system)으로서 항공기 플래 퍼론(flaperon) 외측에 각각 부착되어 항공기의 이착륙 시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양력을 변화시키는 장치이다[1]. 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하여 플랩 전체를 구동 시키는 응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2, 3], 현실적인 이유로 현재까지 대부분의 항공기에서는 유압을 동력 원으로 활용하여 항공기 플랩을 구동시킨다[4]. 이 때 항공기 구동 시스템은 매우 정밀한 유량 제어를 필요로 하며, MCV는 그것을 정밀 제어하는 부품이다.
모델 기반 설계 접근에 의한 설계 초기 접근이 중요한 이유는? MCV 설계는 대부분 실제 제작하면서 얻은 시험 결 과 및 경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가공(machining)작업 및 반복-오차(trial and error)에 의존하여 진행된다. 하지만 초정밀 유량 제어 밸브를 설계하는 경우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해석에 기반한 설계로 초기 접근해야만 원하는 성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 및 일정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5]. 따라서 모델 기반 설계(Model-based design)접근에 의한 설계 초기 접 근이 매우 중요하다[4,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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