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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Access Memory System을 이용한 3D 그래픽 프로세서 제안
Proposal of 3D Graphic Processor Using Multi-Access Memory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4, 2019년, pp.119 - 128  

이스라엘 (충남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김재희 (충남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고경식 (충남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박종원 (충남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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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프로세서의 시스템의 특성상 많은 수학적 계산이 요구되면서 고속처리를 위하여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한 병렬처리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PU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 캐시메모리 미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역폭 증가와 3D 셰이더 처리 속도가 일정하지 않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캐시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병렬처리기인 MAMS를 이용한 3D 그래픽 프로세서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MAMS를 이용한 3D 그래픽 프로세서는 DirectX 명령 분석을 이용해 Vertex shader, Pixel shader와 Tiling 및 Rasterizing 구조를 설계 하였고, MAMS를 위한 FPGA(Xilinx Virtex6@100MHz) 보드를 구성하여, Verilog를 사용하여 설계된 구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FPGA(100Mhz)와 nVidia GeForce GTX 660(980Mhz)의 처리시간을 확인한 결과 GTX 660를 이용한 처리 시간은 일정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MAMS를 이용한 처리 시간은 일정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nature of the 3D graphics processor system, many mathematical calculations are required and parallel processing research using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is being performed for high-speed process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3D graphics processor using MAMS, a parallel processor th...

주제어

표/그림 (2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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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는 다중접근기억장치(MAMS: Multi-Access Memory System)를 영상처리시스템 보드가 실험용 FPGA(100Mhz)를 사용하여 설계하였고, 비교를 위하여 nVidia GeForce GTX 660을 사용하는 비교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GTX 660을 사용한 3D 렌더링 결과 처리시간이 일정하지 않았지만, MAMS Processor의 처리 시간이 일정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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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MS(Multi Access Memory System)는 무엇인가? 특히 3D 그래픽스 처리는 텍스처 이미지를 사용하여 네 방향의 블록과 행, 열, 대각선, 역대각선 형태의 Pixel에 대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다수의 텍스처 데이터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중접근 메모리 시스템과 이에 알맞은 병렬처리기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MAMS(Multi Access Memory System)는 영상처리를 위한 병렬 접근 메모리 시스템으로 자료의 행, 열, 대각선, 블록 등을 동시에 접근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되고 개선되어 왔다 [3][4][5][6] .
3D 그래픽 프로세서의 고속 처리를 위해 병렬처리기를 이용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대표적으로 개발된 것은? 3D 그래픽 프로세서의 고속 처리를 위해 병렬처리기를 이용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대표적인 GPU (Graphics Processing Unit)가 개발 사용되고 있다.
Cache 메모리의 Miss를 줄인다고 여러 알고리즘을 이용하지만, 무조건 발생하게 되고, 처리시간이 일정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점도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러면, 처리시간이 일정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Cache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병렬처리 아키텍처를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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