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SW 시장은 국내 시장 특성상 중소 SW 기업에게는 상대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이에 정부는 공공정보화 시장에서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 조사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 중소기업이나, 발주기관 입장에서의 편의성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SW 사업의 발주 이후의 집행정보를 관리하는 SW 사업정보저장소 제도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나, 이는 중소 SW 기업보다는 발주기관을 위한 제도에 머무르고 있다. 본 연구는 두 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 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SW 사업정보의 활용도를 확대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발주기관, 정책당국, 공공 SW 사업자, 조사기관의 4대 이해당사자를 식별하였고, 요구사항들을 분석하였다. SW 사업정보 관리체계 분석을 위해 2단계 수요예보 주기, SW 프로젝트 관리 주기, 그리고 SW 시스템 수명주기의 분석 체계를 제안하고, 이들 사이에서 SW 사업정보를 식별, 연계할 수 있도록 단일식별자(UID) 개념도 제안하였다. 그 결과 SW 사업 수요예보 및 사업진행 단계에 따른 사업정보의 통합적 관리체계를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체계 참조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이해당사자들이 사이의 개선된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공 SW 사업정보의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 SW 시장은 국내 시장 특성상 중소 SW 기업에게는 상대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이에 정부는 공공정보화 시장에서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 조사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 중소기업이나, 발주기관 입장에서의 편의성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SW 사업의 발주 이후의 집행정보를 관리하는 SW 사업정보저장소 제도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나, 이는 중소 SW 기업보다는 발주기관을 위한 제도에 머무르고 있다. 본 연구는 두 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 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SW 사업정보의 활용도를 확대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발주기관, 정책당국, 공공 SW 사업자, 조사기관의 4대 이해당사자를 식별하였고, 요구사항들을 분석하였다. SW 사업정보 관리체계 분석을 위해 2단계 수요예보 주기, SW 프로젝트 관리 주기, 그리고 SW 시스템 수명주기의 분석 체계를 제안하고, 이들 사이에서 SW 사업정보를 식별, 연계할 수 있도록 단일식별자(UID) 개념도 제안하였다. 그 결과 SW 사업 수요예보 및 사업진행 단계에 따른 사업정보의 통합적 관리체계를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체계 참조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이해당사자들이 사이의 개선된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공 SW 사업정보의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blic SW market is 3 trillion won, which is less than 10% of the total SW market. However, due to the nature of the domestic market, it is an important market with a relatively large impact on small and medium-sized software companies. In this market, government is operating the Public SW Proje...
The public SW market is 3 trillion won, which is less than 10% of the total SW market. However, due to the nature of the domestic market, it is an important market with a relatively large impact on small and medium-sized software companies. In this market, government is operating the Public SW Project Demand Forecasting System in order to support the marketing activities of small and medium sized SW companies and establish a fair market order. The current system has limitations such as lack of user convenience, insufficient analysis capability and less business connec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se systems and to propose a new system for improving the convenience of users and expanding the information utilization of SMEs. To this end, we analyzed the requirements of each stakeholder. We proposed the 2-phased forecasting cycle, the management cycle, and the system life cycle of public SW projects and created a unified identifier (UID) so that the information of those projects can be identified and linked among them. As a result, an integrated reference model of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based on system life cycle was developed, which can explain the demand forecasting and project information, and the improved processes was also designed to implement them. Through the result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integrated management of public SW projects will be possible.
The public SW market is 3 trillion won, which is less than 10% of the total SW market. However, due to the nature of the domestic market, it is an important market with a relatively large impact on small and medium-sized software companies. In this market, government is operating the Public SW Project Demand Forecasting System in order to support the marketing activities of small and medium sized SW companies and establish a fair market order. The current system has limitations such as lack of user convenience, insufficient analysis capability and less business connec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se systems and to propose a new system for improving the convenience of users and expanding the information utilization of SMEs. To this end, we analyzed the requirements of each stakeholder. We proposed the 2-phased forecasting cycle, the management cycle, and the system life cycle of public SW projects and created a unified identifier (UID) so that the information of those projects can be identified and linked among them. As a result, an integrated reference model of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based on system life cycle was developed, which can explain the demand forecasting and project information, and the improved processes was also designed to implement them. Through the result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integrated management of public SW projects will be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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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국가정보화 예산 편성 및 집행 시 필요한 객관적, 정량적 대가산 정의 근거 마련을 위해 SW 사업 수행실적 자료를 수집, 검증, 분석함으로써 신규사업을 추진 할 때 요구사항 식별, 비용, 공수, 개발기간 등의 정보를 객관적으로 추정토록 하는 사업이다. 2012년 5월 개정된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조에 따라 국가기관 등(국가, 지방자치단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거나 출연한 법인 또는 그 밖의 공공기관)에서 추진되는 SW 사업정보를 제출하며, SW 사업정보 (SW 사업 수행환경, 도구, 비용, 일정, 규모, 공수, 품질 정보 등)를 수집, 분석 후 국가기관 등에게 제공하여 이를 참조해 적정 대가를 지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2].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 제도는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19조」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SW 사업에 대한 사전 예보를 통해 SW 기업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SW 품질을 제고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조사사업의 목표는 주요 국가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상용 SW 구매 계획, SW 개발 사업계획 등을 조사하여 영업 능력이 부족한 중소 SW 기업들에게 미리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나아가 공정한 시장 질서를 구축하는 데 있다.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제도에서는 이상과 같이 조사된 내용들을 토대로 크게 ‘SW 사업 추진계획’과 ‘SW 구축사업 추진계획’, 그리고 ‘상용 SW 구매계획’으로 나누어 결과를 분석, 보고한다.
이들 제도의 문제점 파악을 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고 정보 활용도를 확대 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SW 사업자와 발주기관 뿐만 아니라 정책당국 및 조사기관 등 제도와 관련된 전체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사항을 두루 충족시킬 수 있는 공공 SW 사업정보의 통합 관리체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 ‘SW 구축사업 추진계획’ 분석에서는 6개 세부 분야를 포함하는 SW 구축사업에 대해 기간에 따라서 연도별 SW 사업의 총액, 증감 추이, 사업 수 변화, 평균 예산의 변화 등을 분석하고, 다시 발주시기에 따라 각 기관별로 SW 구축사업 예산과 사업 수를 당해년도 확정 자료 대비 차년도 예정 자료로 비교해서 분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도별, 기관별, 분기로 상용 SW 구매계획을 정리, 보고한다.
하지만, 동일 영역의 SW 사업을 매개로 한 두 사업은 그 특성과 목적에서 연관 관계 없이 독립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 제도와 SW 사업정보저장소 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파악을 통하여 SW 사업자와 발주기관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정보의 활용도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 SW 시장에서 정보수집 능력이 취약한 중소 SW 기업들의 영업․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 SW 사업 수요 예보 제도”와 발주 이후의 사업수행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SW 사업정보저장소 제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 SW 시장에서 정보수집 능력이 취약한 중소 SW 기업들의 영업․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 SW 사업 수요 예보 제도”와 발주 이후의 사업수행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SW 사업정보저장소 제도”를 분석하였다. 이들 제도의 문제점 파악을 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고 정보 활용도를 확대 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SW 사업자와 발주기관 뿐만 아니라 정책당국 및 조사기관 등 제도와 관련된 전체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사항을 두루 충족시킬 수 있는 공공 SW 사업정보의 통합 관리체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 제도는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19조」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SW 사업에 대한 사전 예보를 통해 SW 기업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SW 품질을 제고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조사사업의 목표는 주요 국가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상용 SW 구매 계획, SW 개발 사업계획 등을 조사하여 영업 능력이 부족한 중소 SW 기업들에게 미리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나아가 공정한 시장 질서를 구축하는 데 있다. 1992년에 최초로 조사가 시행된 이래, 현재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교육기관의 4개 유형으로 구분된 약 2,200개 기관(2017년 기준)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12].
제안 방법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제도와 SW 사업정보 저장소 제도의 사용자 혹은 주요 이해당사자가 중첩된다는 측면에서 4대 이해 당사자를 식별하는데서 출발하여, 각각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기적으로 연관된 개별 사업 정보들이 서로 연계되지 못하여 종합적인 관리와 분석이 어려운 점이 파악되었다.
제안된 틀에서 연관된 SW 사업 정보들의 연관성을 일관되게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는 단일식별자(UID) 개념을 제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W 사업정보의 통합된 관리가 가능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 참조모델 (Reference Model for SW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based on System Life Cycle)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관련된 이해당사자들 사이에서 통합된 참조모델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해내기 위한 프로세스 모형도 설계하였다.
분석 결과, 유기적으로 연관된 개별 사업 정보들이 서로 연계되지 못하여 종합적인 관리와 분석이 어려운 점이 파악되었다. 두 제도의 운영 프로세스를 연계시킴으로써 SW 사업정보 관리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2단계 수요예보주기, 프로젝트 관리 주기, SW 시스템 수명주기를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틀에서 연관된 SW 사업 정보들의 연관성을 일관되게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는 단일식별자(UID) 개념을 제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W 사업정보의 통합된 관리가 가능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 참조모델 (Reference Model for SW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based on System Life Cycle)을 도출하였다.
먼저 ‘SW 사업 추진계획’ 분석에서는 전체 SW 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을 8대 사업 유형별, 기관별 그리고 분기별로 분석한다.
이를 위해서, 발주기관에서는 최초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해당 과제의 수명주기 속성정보 즉, 해당 과제가 수명주기상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정의해주어야 한다. 이후 수요예보 조사과정에서 사업 계획 정보를 제출할 때, 수명주기 속성정보를 함께 제출하도록 한다. 이때 각 단계별 과제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진행하게 된다.
두 제도의 운영 프로세스를 연계시킴으로써 SW 사업정보 관리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2단계 수요예보주기, 프로젝트 관리 주기, SW 시스템 수명주기를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틀에서 연관된 SW 사업 정보들의 연관성을 일관되게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는 단일식별자(UID) 개념을 제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W 사업정보의 통합된 관리가 가능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 참조모델 (Reference Model for SW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based on System Life Cycle)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관련된 이해당사자들 사이에서 통합된 참조모델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해내기 위한 프로세스 모형도 설계하였다.
조사 항목은 해마다 약간씩 조정이 되고 있는데, 2017년도 예정조사부터는 신사업유형 구분 항목이 추가되어 모바일, 클라우드 등 신사업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묻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조사 항목은 응답자 일반에 더해, SW 구축계획, 상용 SW 구매계획, HW(ICT장비) 구매 계획과 관련된 항목들이 포함된다.
성능/효과
이러한 경우에 관련성이 높은 세부 사업의 통합된 기초 예산을 기준으로 응답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예산확정 후의 최종 발주사업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넷째, 9월에서 10월경에 전체적인 정보화 예산계획이 수립되는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과 달리 일부 지자체 등은 기관 유형에 따라 11월이 되어야 SW 구축사업계획이 확정되는 등 예산계획 수립의 완성도와 진척도에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조사 분야와 항목에 따라 응답 품질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 다섯째, 이상과 같은 조사과정 상의 문제점 외에 근본적으로 공공 SW 사업의 이해당사자, 즉 중소 SW 사업자나 발주기관들의 핵심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첫째, 수요예보 예정조사는 국회(기획재정부)에 제출된 기초 예산을 토대로 작성되며, 각 기관들은 이를 토대로 조사에 응답하게 됨에 따라 정확한 세부 사업 혹은 불확실성이 높은 SW 사업에 대해서는 응답을 기피하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하는 차년도 정보화 예산과의 편차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둘째, SW 사업의 경우는 국가의 안보 및 주요 정책과의 연결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안보와 관련된 국방사업이라든지 각 기관들의 정보 노출 여지가 높은 사업들이 조사결과에 포함될 경우에도 기관 유형별 응답에 있어서 상당한 편차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셋째, 수요 예보 예정조사는 조사 시점에서의 예산확보와 관계없이 차년도에 추진할 SW 사업 계획을 대상으로 조사와 응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부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들이 있을 수 있다.
넷째, 9월에서 10월경에 전체적인 정보화 예산계획이 수립되는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과 달리 일부 지자체 등은 기관 유형에 따라 11월이 되어야 SW 구축사업계획이 확정되는 등 예산계획 수립의 완성도와 진척도에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조사 분야와 항목에 따라 응답 품질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 다섯째, 이상과 같은 조사과정 상의 문제점 외에 근본적으로 공공 SW 사업의 이해당사자, 즉 중소 SW 사업자나 발주기관들의 핵심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중소 SW 사업자들은 단순한 발주 사업내용이나 발주시기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의 규모나 특성 등과 같은 세부적인 정보들도 원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수준의 정보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공공 SW 사업 수요예보제도와 SW 사업정보 저장소 제도의 사용자 혹은 주요 이해당사자가 중첩된다는 측면에서 4대 이해 당사자를 식별하는데서 출발하여, 각각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기적으로 연관된 개별 사업 정보들이 서로 연계되지 못하여 종합적인 관리와 분석이 어려운 점이 파악되었다. 두 제도의 운영 프로세스를 연계시킴으로써 SW 사업정보 관리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2단계 수요예보주기, 프로젝트 관리 주기, SW 시스템 수명주기를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세 가지 관점의 모델들 즉, 2단계 수요예보주기 모델, 프로젝트 관리주기 모델, 그리고 SW 시스템 수명주기 모델들은 모두 하나의 UID 체계 하에 통합할 수 있다. 즉, [Figure 7]과 같이 입방체의 세 개 축에 각 모델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통합된 관리체계를 개념적으로표현할 수 있게 된다.
후속연구
이를 통하여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사용 편의성 증대와 SW 사업정보의 다양한 분석 기능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본 연구는 통합 관리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측면에서의 설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실제 구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리적 측면의 연구가 별도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관련된 문제 해결에는 기술적 접근보다 이해 조정 및 갈등 해소의 과정이 더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 참조모델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면 현재 중소 SW 업체들의 지원을 위하여 수행되고 있는 수요예보조사제도의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하여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사용 편의성 증대와 SW 사업정보의 다양한 분석 기능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수명주기 기반의 SW 사업정보 관리 참조모델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면 현재 중소 SW 업체들의 지원을 위하여 수행되고 있는 수요예보조사제도의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하여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사용 편의성 증대와 SW 사업정보의 다양한 분석 기능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본 연구는 통합 관리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측면에서의 설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실제 구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리적 측면의 연구가 별도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사업정보저장소 사업이란?
kr, Software Project Information Repository) 사업은 SW 사업 대가 기준 고시의 폐지 및 민간 이양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정보화 예산 편성 및 집행 시 필요한 객관적, 정량적 대가산 정의 근거 마련을 위해 SW 사업 수행실적 자료 를 수집, 검증, 분석함으로써 신규사업을 추진 할 때 요구사항 식별, 비용, 공수, 개발기간 등의 정보를 객관적으로 추정토록 하는 사업이다. 2012년 5월 개정된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 조에 따라 국가기관 등(국가, 지방자치단체, 국 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거나 출연한 법 인 또는 그 밖의 공공기관)에서 추진되는 SW 사업정보를 제출하며, SW 사업정보 (SW 사업 수행환경, 도구, 비용, 일정, 규모, 공수, 품질 정 보 등)를 수집, 분석 후 국가기관 등에게 제공하 여 이를 참조해 적정 대가를 지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2].
SW 사 업정보저장소에서 대상 사업들을 상호 연계해서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와 같이 표현된다. SW 사 업정보저장소에서는 사업명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유사 사업의 검색은 가능하지만, 수요 예보를 통해 제시된 사업정보와 연계시켜 정확 한 사업을 특정하기는 곤란하기 때문에 대상 사업들을 상호 연계해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수명주기상의 모든 유형의 과제들을 동일한 단일식별자(UID) 하에 조회하고 관리하기 위해 발주기관해서 해야할 일은?
수명주기상의 모든 유형의 과제들을 동일한 단일식별자(UID) 하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 다. 이를 위해서, 발주기관에서는 최초 사업계 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해당 과제의 수명주기 속성정보 즉, 해당 과제가 수명주기상 어느 단 계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정의해주 어야 한다. 이후 수요예보 조사과정에서 사업 계획 정보를 제출할 때, 수명주기 속성정보를 함께 제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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