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137 - 150
응웬 탄 마이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 하지영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joint effects of message framing (profit vs. loss) and source type (celeb vs. general) on the persuasive effectiveness of mass media campaign to prevent drunk driving. As a result of conducting an experimental study on 218 motorcycle drivers in Vietnam, the main e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시지 프레이밍은 무엇인가? | 메시지 프레이밍은 동일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서,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즉 메시지를 이득 프레이밍과 손실 프레이밍 중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1]. | |
전망이론에서 정보처리 중 불확실한 상황 속 사람들은 어떻게 정보처리를 하는가? |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이론적 바탕은 카네만과 트버스키의 전망이론(prospect theory)에 근거하고 있다[2]. 전망이론이란 체계적인(systematic) 정보처리와 자기 발견적(heuristic) 정보처리 중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① 확실한 이득이 예상될 경우는 위험회피(risk-avoidance)적 처리를 하고, ② 손실이 예상될 경우는 위험감수(risk-taking)를 하는 자기 발견적 정보처리를 한다는 내용이다. 이 이론이 던져주는 통찰력은 사람들의 선택이 이득(gain)의 차원에서 묘사될 때에는 위험을 반대하고 피하려고 하지만, 결과가 손실(loss)로 표현될 때에는 오히려 위험한 선택을 한다는 것을 발견한 것에 있다[3]. | |
메시지 프레이밍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메시지 프레이밍은 동일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서,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즉 메시지를 이득 프레이밍과 손실 프레이밍 중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