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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프레이밍과 정보원 유형이 음주운전 예방캠페인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오토바이 운전자를 중심으로
Persuasive Effects of Message Framing and Source on the Attitudes and Behavior Intention for Drunk Driving Prevention: Focusing on Vietnamese Motorbike Driv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137 - 150  

응웬 탄 마이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  하지영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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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프레이밍(이득 대 손실)과 정보원 유형(연예인 대 일반인)이 음주운전예방 캠페인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베트남 오토바이 운전자 218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메시지 프레이밍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정보원 유형과의 상호작용 효과는 광고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 예방태도 및 예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손실 프레이밍 방식을 사용한 경우, 연예인보다 일반인 모델로 메시지를 전달하면 더 설득적인 반면, 이득 프레이밍 방식을 사용한 경우, 일반인보다 연예인 모델로 메시지를 전달하면 더 설득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음주운전 예방캠페인을 수립하는 데 있어 베트남 국가교통안전위원회 실무 담당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줌으로써 실무적 함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음주운전 예방캠페인이 광고에 대한 태도와 음주운전 예방태도를 넘어 음주운전 예방행동의도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이론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joint effects of message framing (profit vs. loss) and source type (celeb vs. general) on the persuasive effectiveness of mass media campaign to prevent drunk driving. As a result of conducting an experimental study on 218 motorcycle drivers in Vietnam, the main 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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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시지 프레이밍은 무엇인가? 메시지 프레이밍은 동일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서,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즉 메시지를 이득 프레이밍과 손실 프레이밍 중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1].
전망이론에서 정보처리 중 불확실한 상황 속 사람들은 어떻게 정보처리를 하는가?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이론적 바탕은 카네만과 트버스키의 전망이론(prospect theory)에 근거하고 있다[2]. 전망이론이란 체계적인(systematic) 정보처리와 자기 발견적(heuristic) 정보처리 중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① 확실한 이득이 예상될 경우는 위험회피(risk-avoidance)적 처리를 하고, ② 손실이 예상될 경우는 위험감수(risk-taking)를 하는 자기 발견적 정보처리를 한다는 내용이다. 이 이론이 던져주는 통찰력은 사람들의 선택이 이득(gain)의 차원에서 묘사될 때에는 위험을 반대하고 피하려고 하지만, 결과가 손실(loss)로 표현될 때에는 오히려 위험한 선택을 한다는 것을 발견한 것에 있다[3].
메시지 프레이밍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메시지 프레이밍은 동일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서, 캠페인의 설득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즉 메시지를 이득 프레이밍과 손실 프레이밍 중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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