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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9, 2019년, pp.5 - 11
김희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반호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ground collapse in urban area has been widely paid attention as it frequently happens. To investigate the causes and suggest the measurements, many researches such as ground exploration from GPR, mock test and numerical simulations have been conducted. The proposed risk evaluation chart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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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도로의 공동 위험도표가 지닌 특징은? | 5m 이내로 공동의 크기와 토피 두께만을 고려하여 위험등급을 산정하였다. 특히 일본도로의 공동 위험도표는 우기를 고려하여 보수등급을 산정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일본의 공동 위험도표의 경우 도로의 포장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공동의 크기와 토피 두께만을 고려하여 위험등급을 산정하였기 때문에 국내(서울)의 공동 위험도표보다 판단의 정확도가 낮다. | |
지반침하/함몰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최근 국내 도심지 지반침하 및 함몰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지반침하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 발생한 지반침하는 자연적 현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 발생하는 지반침하 및 함몰은 지하매설시설의 파손으로 인한 누수 발생, 지하굴착으로 인한 토사 유출 등이 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다(Seoul city, 2016). 이러한 지반침하/함몰에 의한 사고는 2010년 이후 서울시에서 크고 작은 도로함몰이 연평균 약 665건 발생하였다고 조사되었다(Bae et al. | |
지반침하에 대한 원인규명과 대책 강구를 위한 연구 방법론은 무엇이 있는가? | 지반 함몰의 발생은 인명,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복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서울시를 중심으로 원인규명과 대책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GPR를 활용한 지하 공동 탐지탐사(Chae, 2017), 지반함몰 모사실험(Ryu et al., 2017; Kim et al., 2017), 지하 공동으로 인한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수치해석 분석(Kim et al., 2016) 등에 관한 연구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다. GPR를 활용하여 서울시 도로 노면하부 공동 탐지 결과 우기철에 도로함몰 사고가 70% 이상 집중되어 있으며, 발생원인은 하수관 손상에 의해 78%, 굴착공사 미흡 20%, 상수관 손상 2% 등 도로 노면 하부의 물의 흐름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다(Chae,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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