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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of Science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정보윤리 이슈 탐색
Exploring Information Ethics Issues based on Text Mining using Big Data from Web of Scien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67 - 78  

김한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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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Web of Science(WoS)에서 제공하는 학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윤리 이슈를 탐색하고 향후 정보과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WoS에서 제공하는 학술논문 중 정보윤리와 관련해 출판된 318편의 논문을 텍스트 마이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R을 활용해 주요키워드에 대한 빈도 분석(TF, DF, TF-IDF), 토픽 모델링 기반의 정보윤리 이슈 분석, 그리고 각 이슈에 대한 연도별 출연 빈도를 분석하여 정보윤리 연구의 경향성을 탐색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TF-IDF를 통해 'digital', 'student', 'software', 'privacy' 등의 단어가 주요 키워드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Professional value', 'Cyber-bullying', 'AI and Social Impact' 등을 포함한 총 8개 이슈로 분석되었고, 그 중, 'Professional value'와 'Cyber-bullying' 이슈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정보윤리 교육을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formation ethics issues based on academic big data from Web of Science (WoS)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informatics subject. To this end, 318 published papers from WoS related to information ethics were text mined. Spec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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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이슈를 탐색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논문과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정보윤리 연구의 주요 이슈와 연구 경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해 수행하고자 한다. 각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정보윤리와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하여 정보윤리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하고 정보과 및 관련 교과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 윤리 교육 내용요소를 살펴본다.
  •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윤리 내용요소 선정을 위해 고려해야할 정보윤리 이슈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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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의 등장과 ICT의 빠른 발전으로 생긴 윤리적 이슈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문화 이면에는 프라이버시, 정보 접근성, 정보 신뢰성, 소프트 웨어 안정성 등과 같은 윤리적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2][3][4][5]. 이러한 윤리적 이슈 중에는 기존의 갈등이 심화된 경우도, 새롭게 갈등이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정보윤리란? 임상수(2003)는 정보윤리의 교육의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정보윤리의 범위를 ‘협의의 정보윤리’, ‘사이버윤리’, ‘컴퓨터윤 리’로 구체화하여 그 내용을 살필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16]. 그는 협의의 정보윤리를 정보의 일생 사에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 체계로 규정하고, 사이버 윤리는 사이버 공간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윤리는 컴퓨터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체계로 한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교육내용 선정은 어떠한 것들을 만족해야하는가? 교육내용 선정은 교과 목표의 부합성, 개인적·사 회적 요구, 학문적 특성 및 교수·학습 가능성 등을 만족해야한다[10]. 특히, 정보윤리의 학문적 역사가 길지 않았음을 고려하였을 때 교육 내용요소 선정을 위해 그 동안 시행된 학문적 숙의 과정에 관한 재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내용요소 선정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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