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Web of Science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정보윤리 이슈 탐색

Exploring Information Ethics Issues based on Text Mining using Big Data from Web of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Web of Science(WoS)에서 제공하는 학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윤리 이슈를 탐색하고 향후 정보과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WoS에서 제공하는 학술논문 중 정보윤리와 관련해 출판된 318편의 논문을 텍스트 마이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R을 활용해 주요키워드에 대한 빈도 분석(TF, DF, TF-IDF), 토픽 모델링 기반의 정보윤리 이슈 분석, 그리고 각 이슈에 대한 연도별 출연 빈도를 분석하여 정보윤리 연구의 경향성을 탐색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TF-IDF를 통해 'digital', 'student', 'software', 'privacy' 등의 단어가 주요 키워드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Professional value', 'Cyber-bullying', 'AI and Social Impact' 등을 포함한 총 8개 이슈로 분석되었고, 그 중, 'Professional value'와 'Cyber-bullying' 이슈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정보윤리 교육을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formation ethics issues based on academic big data from Web of Science (WoS)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informatics subject. To this end, 318 published papers from WoS related to information ethics were text mined. Specifically, this paper analyzed the frequency of key-words(TF, DF, TF-IDF), information ethics issues using topic modeling, and frequency of appearances by year for each issue. This paper used 'tm', 'topicmodel' package of R for text mining.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is paper confirmed that the words 'digital', 'student', 'software', and 'privacy' were the main key-words through TF-IDF. Second, the topic modeling analysis showed 8 issues such as 'Professional value', 'Cyber-bullying', 'AI and Social Impact' et al., and the proportion of 'Professional value' and 'Cyber-bullying' was relatively high. This study discussed th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의 등장과 ICT의 빠른 발전
컴퓨터의 등장과 ICT의 빠른 발전으로 생긴 윤리적 이슈는 무엇인가?
프라이버시, 정보 접근성, 정보 신뢰성, 소프트 웨어 안정성 등과 같은 윤리적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문화 이면에는 프라이버시, 정보 접근성, 정보 신뢰성, 소프트 웨어 안정성 등과 같은 윤리적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2][3][4][5]. 이러한 윤리적 이슈 중에는 기존의 갈등이 심화된 경우도, 새롭게 갈등이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정보윤리
정보윤리란?
정보의 일생 사에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 체계

임상수(2003)는 정보윤리의 교육의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정보윤리의 범위를 ‘협의의 정보윤리’, ‘사이버윤리’, ‘컴퓨터윤 리’로 구체화하여 그 내용을 살필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16]. 그는 협의의 정보윤리를 정보의 일생 사에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 체계로 규정하고, 사이버 윤리는 사이버 공간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윤리는 컴퓨터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다루는 규범과 이론체계로 한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선정은 어떠한 것들을 만족해야하는가?
교과 목표의 부합성, 개인적·사 회적 요구, 학문적 특성 및 교수·학습 가능성 등을 만족해야한다

교육내용 선정은 교과 목표의 부합성, 개인적·사 회적 요구, 학문적 특성 및 교수·학습 가능성 등을 만족해야한다[10]. 특히, 정보윤리의 학문적 역사가 길지 않았음을 고려하였을 때 교육 내용요소 선정을 위해 그 동안 시행된 학문적 숙의 과정에 관한 재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내용요소 선정 과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