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I) - 설계 사례 분석을 통한 매입 PHC말뚝의 설계 개선 방향 -
Study(II) on Development of Charts and Formulae Predicting Allowable Axial Bearing Capacity for Prebored PHC Pile Socketed into Weathered Rock through Sandy Soil Layer - Improvement Measures of Current Design Method by Analyzing Current Design Data for Prebored PHC Piles -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8, 2019년, pp.31 - 42  

여규권 (삼부토건(주)) ,  윤대희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도균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용규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시공된 건축현장의 73개 설계 자료를 분석하여 매입 PHC말뚝에 대한 설계 현황을 고찰하였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에 따라 산정한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SRF)는 20~53%로 나타났다. 극한주면마찰력이 과소평가되는 지지력 산정공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PHC말뚝의 재료 성능에 대한 평균 설계 효율은 약 70%이었으며 지반 지지력에 대한 평균 설계 효율은 약 80%이었다. 즉, 지반의 설계 효율은 PHC말뚝의 설계 효율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지반 지지력을 설계하중보다 동등한 수준 또는 그것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계산하고 있는 설계 현황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지반의 허용지지력을 PHC말뚝의 허용연직압축하중보다 높은 수준으로 산정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매입 PHC말뚝의 지지력 산정공식에서는 극한주면마찰력이 극한선단지지력보다 상대적으로 2.2배 정도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었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적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들은 모두 국외 지반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국내 지반에 대한 적용성 검증 없이 도입되어 사용되어 오고 있었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적용할 지지력 산정공식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otal of 73 pile design data for prebored PHC piles was analyzed to study the current design method. Based on the design data, a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capacity from the pile design data was about 20~53%. Such low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capacity tends to underestimate skin frict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와 같은 전형적인 노령지반에서 나타나는 양호한 사질토에서 발현될 수 있는 양호한 지지력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생각된다. 또한 PHC말뚝의 우수한 허용연직하중 성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주면마찰력을 안정적으로 충분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풍화암 소켓길이를 4D로 가정하였다. 사질토를 지나 풍화암에 4D 만큼 소켓된 매입 PHC말뚝의 경우 SRF는 식 (4)로 구할 수 있는데, SRF는 말뚝의 직경에는 무관하고 주면부의 N치(Ns)와 PHC말뚝의 상대근입길이(Lr)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RF는 무엇인가?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 력의 분담율(Vertical compressive load sharing ratio of friction resistance)을 SRF로 정의였다.
지지력 산정공식의 태생적인 한계는 무엇인가? 따라서 아래에서는 지지력 산정공식에서 SRF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될 수밖에 없는 태생적인 한계를 수치적 계산으로 분석하였다. Table 2에 나타낸 지반의 지지력 산정공식을 이용하여 다음의 2가지 경우에 대한 SRF를 수치적으로 계산하였다.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으로 계산한 SRF는 실제 말뚝의 SRF보다 평균적으로 2.2배 정도로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2 배 정도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주면마찰력 산정공식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