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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은 헤어에서 분사된 액체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FLIP 해법과 헤어의 결합 프레임워크
Coupling Framework of Hair with FLIP Solver for Representing Spray Motion of Liquid in Wet Hair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5 no.4, 2019년, pp.1 - 8  

김종현 (강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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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젖은 헤어나 털에서 분사되는 액체의 디테일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젖은 헤어에서는 모발의 마찰력과 접착력 뿐만 아니라, 액체의 움직임도 마른 헤어에 비해 독특한 움직임을 갖는다. 하지만, 최근에 제안된 기법들도 모발의 접착력과 마찰력만을 고려했으며, 젖은 헤어에서 분사되는 액체의 움직임은 개선시키지 못했다. 이 문제는 헤어와 유체의 상호작용에서 표현되는 디테일한 특징을 잡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결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논문의 주안점은 이 문제를 완화시켜 결과의 품질을 개선시키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FLIP(Fluid-implicit particle) 기반 유체 시뮬레이션과 헤어 입자 간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결합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이전 연구들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곡선 형태로 분사되는 액체의 디테일한 움직임을 젖은 헤어 프레임워크에서 표현해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framework that can express the detailed movement of liquid sprayed from wet hair or fur. In wet hair, not only the friction and adhesion of the hair but also the movement of the liquid has a distinctive motion compared to the dry hair. However, the recently propos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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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연구들이 젖은 헤어의 특징에만 집중한 연구들이며 본 연구에서는 액체-헤어의 상호작용 결과를 개선시키기 위해, 곡선 형태로 액체의 분사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탄성체를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되는 PBD를 이용하여 헤어의 기본적인 움직임을 표현한다 [16]. PBD는 업데이트된 현재 위치로부터 다음 스텝의 새로운 속도를 예측하여 안정적으로 다음 스텝의 위치를 결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헤어와 유체의 상호작용에서 표현되는 액체의 곡선 운동을 표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시키고자 본 논문에서는 젖은 헤어에 의해 곡선 형태로 움직이는 유체의 디테일한 상호작용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우리는 액체 시뮬레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FLIP 해법을 이용하였으며 [15],헤어 시뮬레이션은 DFTL(Dynamic follow-the-leader) 해법을 이용하였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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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 동역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헤어 동역학은 사람의 헤어나 동물의 털을 표현함에서 있어서 중요한 시각적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1, 2, 3, 4, 5]. 유체 시뮬레이션에서는 물, 불, 연기 뿐만 아니라 날씨의 변화, 공기의 흐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어 왔다 [6, 7, 8, 9].
DFTL 프로젝션 헤어에 대한 그래픽 처리시에 어떤 순서로 처리하는가? Figure 2는 DFTL기법을 기반으로 구현된 모발 하나를 시뮬레이션한 결과이며 큰 동작에 대해서도 안정적으로 모발의 움직임을 표현했다. DFTL 프로젝션은 각 모발이 갖고 있는 헤어 입자들 중 루트 입자를 제외한 2번째 입자에서 입자n번째 순서대로 처리한다. 본 논문에서는 헤어 입자들 간의 거리가 초기길이를 유지하도록 헤어 입자들의 속도와 길이를 제어한다.
Fluid implicit particle 기법은 중간 속도장에서 어떠한 것을 계산하는가? FLIP기법에서는 SPH기법과는 다르게 인접 입자들을 탐색하지 않고, 입자들의 중간 속도를 격자에 투영하여,중간 속도장 u∗를 계산한다. 이 중간 속도장에서 압력을 계산하고 비압축성을 만족하는 속도장 u를 계산한다. 그리고 이두 속도장 사이에 발생하는 차이인 u∗ −u가 바로 선형 보간에 의한 오차값이기 때문에 이 값을 입자의 속도에 더함으로써 보간에 의한 에러를 보정해주게 된다 (Equation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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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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