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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9, 2019년, pp.607 - 616
심재열 (Aircraft System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Free body diagram analysis is done for key parts of pilot stage of LLV (Load Limit Valve) which is used to protect overload for static structural test of aerospace flight vehicle. It is shown through the analysis that diameter r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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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제한밸브는 어떻게 구성, 구분 되는가? | 1과 같다. 하중 제한밸브는 그림 상부에 나타낸 인장과 압축을 담당하는 두 개의 밸브로 구성되고 각 밸브는 메인(Fig.2의 C)과 파일럿스테이지(Fig. 2의 A+B)로 구분한다. 유압작동기의 인장(C1)과 압축(C2)챔버가 각 하중제한밸브의 메인/파일럿스테이지에 연결되고 인장/압축담당 밸브에 서로 반대 위치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 |
하중제한밸브란? | 항공우주비행체 정적구조시험을 위한 과하중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하중제한밸브(LLV)의 파일럿 스테이지의 주요 구성품들에 대한 자유물체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유압작동기의 동일한 힘에서 일관성있게 포펫 개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파일럿스테이지에 있는 두 포펫의 직경비($(D_2)^{ten}/D_2)^{comp}$)가 작동기의 피스톤 면적비($A_{comp}/A_{ten}$)와 동일해야만 한다는 것을 보였다. | |
하중제한밸브의 작동원리는? | 하중제한밸브의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작동기에 압력이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수나사로 만들어진 조절자(①)를 돌려서 포펫스프링(②)을 원하는 정도로 압축시켜 둔다. 이때 스프링에 가해진 힘을 스프링초기설정힘(Fs pre)으로 정의하고, 이때 포펫(③)은포펫받침과 밀착이 되어 있게 된다. 이 힘으로 포펫을 아래로 눌러준 상태에서 유압작동기 하중이 작용되면 작동기의 인장/압축챔버에 각각 압력이 작용하게 되고 이 압력들이 하중제한밸브 구성품인 포펫을윗방향으로 미는 힘이 존재할 수 있게 되고 이 힘이포펫스프링(②) 초기설정힘보다 적을 때는 포펫이 포펫받침과 밀착이 유지되고, 클 때는 포펫이 포펫받침과 분리되어 D-line(Fig. 2, B의 우측에 존재)으로 통하는 유로가 개방이 된다. 이 유로개방으로 인하여오일의 흐름이 발생하게 되고 이 흐름은 메인스테이지의 포펫의 중앙에 존재하는 오리피스에 흐르는 오일로 인하여 압력차가 발생하게 되어 메인스테이지의 포펫도 개방을 시작하게 되어 메인스테이지의 오일이 R-line으로 배출이 된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하여 이밸브의 메인라인(⑥) 압력의 상승이 제한을 받게 되고 메인라인과 연결된 유압작동기 챔버의 압력 상승에 제약을 주어 하중부가 능력을 제한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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