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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차량내 복합재 휠체어 고정구의 구조 강도 특성 평가
Strength Characterisation of Composite Securement Device in the Vehicle by FE Analysi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4, 2019년, pp.171 - 176  

함석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양동규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손승녀 (Project Consulting Department,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 ,  어효경 (Project Consulting Department,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 ,  김경석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전성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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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합재를 사용한 휠체어 고정구의 구조 강도 특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특별교통수단 내 휠체어 고정구의 시험 기준 ISO 10542에 의거하여 전방 충돌 슬레드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고정구에 작용하는 하중데이터를 휠체어 고정구 유한요소해석의 초기 조건으로 사용하였다. 고정구는 블록, 가이드, 레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레일의 중량 비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탄소섬유 에폭시 복합재를 레일에 적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의 레일에서 하단 부분을 복합재로 적용한 하이브리드 레일은 기존 SAPH 440으로 제작된 레일의 구조강도와 비슷하게 설계할 경우, 약 27% 정도 경량화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rength of the composite securement device was characterised by FE analysis. Preliminary frontal crash analysis for the vehicle, equipped with the conventional steel securement device, was carried out according to the ISO 10542 for special transportation to obtain loading data,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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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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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차량내 휠체어 고정장치의 위치에 따른 승객의 안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고정구의 강도특성 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아 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고정구의 강도특성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ISO 10542 전방 충돌 해석을 통해 고정구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하였고, 그 데이터를 고정구의 유한요소해석 입력조건으로 설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고정구의 경량화 및 구조 강도 특성 분석을 위해 ISO 10542 법규를 만족하는 전방 충돌 시험해석을 진행하였고,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휠체어 고정구의 강도 해석을 진행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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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체어 고정구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고정구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하기 위해 시험용 휠체어(Surrogate wheelchair)에 인체모형을 탑승시킨 후 충돌 시뮬레이터의 충돌 슬레드(Impact sled)에 탑재한 다음 전방 충돌 해석을 하였다. 인체 모형은 50thpercentile hybrid III형 더미모델을 사용하였다.
복합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고정구를 포함하여, 차량구조는 철강재로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차량의 경량화 추세에 따라 경량화 재료로 대체될 필요가 있다. 경량화 재료 중 복합재는 비강도와 비강성이 높아서, 자동차 분야를 포함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각광받아왔다[3,4].
슬레드 전방 충돌 해석의 결과는 무엇인가 3은 슬레드 전방 충돌 해석에서 인체 모형의 거동 및휠체어 고정 벨트(Tie-down belt)의 상태를 나타내었다. 결과를 통해 휠체어 고정 벨트의 파손이 일어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방 충돌 시 전방 고정 벨트보다 후방 고정 벨트에 더 많은 하중이 작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후방 고정 벨트에 작용하는 하중을 고정구의 유한요소해석 조건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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