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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4, 2019년, pp.323 - 335
김하정 (상명대학교 대학원 웨딩비즈니스 전공)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Identifying the selection criteria of wedding planners, who are the main human resource that contribute to the overall satisfaction level of a wedding's preparation, can produce important data for the wedding industry as it faces a transition period. To develop a scale for wedding planner sele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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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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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플래너와의 결혼준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는? | 국내 한 대형 포털 사이트에 ‘결혼 준비’라고 입력하면 광고 사이트는 100여 건 이상, 관련 포스팅 자료들은 100만 건 이상이 검색되고, ‘웨딩플래너’를 검색하면 30만 건 이상이 출력되고 있다. 2010년을 기준으로 신혼부부 10쌍 중 7쌍이 웨딩컨설팅 업체를 이용하고 있으며(Jang & Hong, 2013), 최근 결혼식의 세분화와 다양화로 인하여 웨딩플래너와의 결혼준비에 대한 수요는 더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같은 수치들을 통하여 웨딩시장에서 웨딩플래너와의 결혼 준비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다. | |
웨딩상품을 선택할 때 매우 복잡한 의사결정과 고관여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이유는? |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형태는 의사결정의 범위와 구매에 대한 관여의 정도에 기인하여 나타나는데, 결혼에 관련한 모든 상품은 반복구매가 어렵고, 일회성 상품이므로 고객들은 매우 신중하게 구전, 비교, 간접체험 등을 통해 획득한 간접 경험적 지식을 통하여 결혼 관련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웨딩상품은 일생 일대에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상품이므로 문제인식 후에 내․외적 정보탐색을 거쳐 많은 속성과 많은 대안을 가지고 대안을 평가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매우 복잡한 의사결정과 고관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Kim, Kang, & Sul, 2015). 본 연구는 웨딩 산업에서 선택속성을 다룬 선행연구들 중에서 웨딩서비스 요원의 인적서비스를 다룬 연구와 웨딩플래너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군의 인적서비스 및 속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
웨딩플래너 선택속성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진행한 과정은?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는 수행되지 않았던 웨딩플래너 선택속성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고찰과 웨딩플래너 경력별 집단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초기문항 77개를 추출하였고,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문항의 정제과정을 통해 65개 문항을 추출하였다. 예비조사를 진행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정제한 46개 최종 문항을 가지고 서울․수도권 지역의 결혼적령기 미혼남녀 295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문항들의 하위 구성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추출된 요인구조가 적합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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