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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용 독립형 1kW급 PEMFC-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Independent 1 kW-class PEMFC-Battery Hybrid System for a Building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5 no.2, 2019년, pp.113 - 120  

양석란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김중석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최미화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developed 1 kW-class PEMFC-battery hybrid system independently powering to the building, through the process of system design, current load characteristics analysis, power system configuration for demonstration site and performance evaluation. In order to use the fuel cell and battery a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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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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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건물에 독립전원형으로 1 kW급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시스템 설계, 전류부하 특성분석, 실증 사이트 전력계통 구성도 및 성능평가 등을 통하여 PEMFC-배터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한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연료전지와 배터리가 전력을 최적으로 분배함으로써 건물의 부하가 변동되더라도 연료전지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배터리가 일정 구간의 충전을 유지하는 제어 기술을 개발하여서 건물용 독립전원형 1 kW급 PEMFC-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실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건물에 독립전원형으로 1 kW급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시스템 설계, 전류부하 특성분석, 실증 사이트 전력계통 구성도 및 성능평가 등을 통하여 PEMFC-배터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한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연료전지와 배터리가 전력을 최적으로 분배함으로써 건물의 부하가 변동되더라도 연료전지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배터리가 일정 구간의 충전을 유지하는 제어 기술을 개발하여서 건물용 독립전원형 1 kW급 PEMFC-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실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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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장점은? 그 중에 서도 친환경적인 독립적인 전원의 개발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여러 에너지원 중에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다른 연 료전지에 비해 전류밀도 및 출력밀도가 높고 기동시간이 짧 으며 부하변동에 대한 응답특성이 빠르므로 건물용 및 백업 전원으로 적합하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기존의 내연기관에 서 사용하는 연소방식보다 2∼3배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 으며, 환경오염 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에 너지원으로써,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상 용화되고 있다 [1].
기계상태법(State Machine Control, SMC)의 단점은? 기계상태법은 배터리의 충전율 상태를 모니터 링하여 과충전 시에는 배터리 충전을 멈추고 과방전시에는 충전 전류를 높여서 급속 충전을 한다. 한편 배터리의 충전 율이 충/방전 경계상태에 있을 경우 배터리가 빈번하게 충 방전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변동이 심해 지는 진다. 반면에, 퍼지제어법(Fuzzy Logic Control, FLC)는 배터리 충전율뿐만 아니라 현재의 요구 전력, 연료전지 출 력 전류 등을 모니터링하여 연료전지의 출력변동을 최소화 하면서 적정한 배터리 충전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의 출력을 조정하는 제어방법이다 [8]-[12].
퍼지제어법(Fuzzy Logic Control, FLC)은 무엇입니까? 한편 배터리의 충전 율이 충/방전 경계상태에 있을 경우 배터리가 빈번하게 충 방전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변동이 심해 지는 진다. 반면에, 퍼지제어법(Fuzzy Logic Control, FLC)는 배터리 충전율뿐만 아니라 현재의 요구 전력, 연료전지 출 력 전류 등을 모니터링하여 연료전지의 출력변동을 최소화 하면서 적정한 배터리 충전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의 출력을 조정하는 제어방법이다 [8]-[12]. 연료전지와 배 터리가 전력을 최적으로 분배함으로써 건물의 부하가 변동 되더라도 연료전지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배터리가 일정 구간의 충전율을 유지하는 새로운 복합하이브리드 제 어 (Combined hybrid control)를 개발하였다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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