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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RC 중공 부재의 실험 및 유한요소 해석에 의한 전단강도 평가
Evaluation of Shear Strength by Experimen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f SFRC Hollow Member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4, 2019년, pp.78 - 85  

김성은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정재원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승훈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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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단력과 휨을 받는 춤이 작은 중공 SFRC 부재를 대상으로 중공에 따른 웨브폭이 부재의 전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실험 및 해석을 실시하고 기존식과 비교 분석하였다. 전체폭에 비하여 웨브폭은 1/2배, 2/3배로 선정하였으며, 전단경간비는 1.5로 계획하였다. 전단실험 결과, 웨브폭이 33% 증가함에 따라 최대전단강도는 10.3~28.0% 증가하였다. 실험체의 전체춤이 1.5배 증가함에 웨브폭이 100mm인 실험체는 전단강도가 29.2% 증가한 반면, 150mm인 실험체는 11.3% 증가에 그쳐, 웨브폭이 적을수록 춤의 증가에 따른 전단강도 증가율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웨브폭이 적을수록 강섬유의 기여도가 큰 것으로 사료된다. KCI 기준식이 중공 슬래브의 전단강도를 매우 안전측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Shin et al.의 제안식이 실험강도를 비교적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으로부터 웨브폭이 2, 3, 6배 증가함에 따라 해석부재의 평균 전단강도는 각각 1.18배, 1.80배, 2.19배로 나타나, 웨브폭의 증가에 비례하여 전단강도가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rgets SFRC hollow members with small depth under shear force and bending. To evaluate the effect of web width on shear strength of SFRC members, experimen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were conducted and compared with existing equations. The web width was planned to be 1/2 times and 2/3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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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FRC 중공 부재에 대한 전단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단력과 휨을 받는 춤이 작은 중공 SFRC 부재를 대상으로 중공에 따른 웨브폭이 부재의 전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실험 및 해석을 실시하고 기존식과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부착 재료모델은 결합요소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완전 부착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철근의 재료모델은 Von Mises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전단응력이 순수전단에서의 항복응력에 도달했을 때 항복이 일어난다는 가정을 적용한 모델이다. 또한 실험과 해석을 보다 정밀히 비교하기 위해 재료실험 결과에 따라 재료의 경화, 연화특성에 대한 함수를 지정하여 입력하였다.
  • 콘크리트의 인장 모델로는 Fig. 6과 같이 인장강도를 초과하면 지수연화가 일어난다고 가정하는 지수연화 (exponential) 모델을 사용하였고 파괴에너지와 균열폭을 바탕으로 기울기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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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도시의 밀집화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최근 도시의 밀집화로 고층 건물이 증가하고 고층화에 따른 층간소음, 처짐, 진동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층간소음의 문제는 슬래브의 두께와 직결되어있다.
층간소음의 문제와 직결된 것은 무엇인가? 최근 도시의 밀집화로 고층 건물이 증가하고 고층화에 따른 층간소음, 처짐, 진동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층간소음의 문제는 슬래브의 두께와 직결되어있다. 2005년 이전의 아파트의 경우 통상 120mm∼180mm의 두께로 시공하였지만,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 불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여 벽식 공동주택에서 슬래브의 두께를 210mm이상으로 규정이 강화되었다.
슬래브 두께에 따른 자중 감소를 위해 중공슬래브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슬래브 두께에 따른 자중 감소를 위해 PS 강선을 사용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구조의 적용이나 슬래브의 중앙부에 중공재를 삽입한 중공슬래브가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중공슬래브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자중을 현저히 감소시키며,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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