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해통발어업 임금지급방식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선급금 지급 관행을 중심으로 -
A Study on Problems of Wage Payment Manner in Offshore Trap Fishery - Focused on Advance Payment Practice -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1, 2019년, pp.1 - 15  

문성주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김우수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강종호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shore trap fishery managers have payed in advance to attract excellent fishing crew in the minium grantee lay system. This practice can intensify competition among fishery management bodies and increase the burden of fishery manager about income tax and four social insurance programs. The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는 우수 어선원 확보를 위해 선급금을 경쟁적으로 지급하는 관행이 근해통발어업의 투명한 회계 처리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 인식하고, 선급금 지급을 축소 또는 폐지하는 임금지급방식이 미환수 선급금의 공제 문제, 비정상적인 가공경비 처리 문제, 어선원 귀속분의 갑근세 및 4대 보험에 대한 어업경영주 부담 문제 등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근해통발어업을 중심으로 현재 임금지급방식(TYPE 1)과 선급금 지급을 축소한 임금지급방식(TYPE 2) 및 선급금 지급을 폐지한 임금지급방식(TYPE 3)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정산 후 미환수 금액 발생 여부, 가공경비 처리부담 정도, 어선원의 갑근세 및 4대 보험 추가 부담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급금 지급 관행이 어업경영에 미치는 문제점을 어업경영주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근해통발어업을 중심으로 최저보장부 짓가림제 하에서 선급금 지급 관행이 어업경영에 미치는 불합리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제조건을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어업수익은 연 20억 원, 어획고 대비 공동경비 비중 및 공동경비 가운데 출어비용 항목별 비중은 <표 3>과 같이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여섯째, 월 생활비는 고정급성 임금, 짓가림은 성과급성 임금, 입항비는 승선수당 등으로 인건비 회계 처리가 가능하지만, 선급금은 매월 일정하게 지급되지 않고 단기 대여금 성격을 가지므로 인건비로 회계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어업경영주가 우수 어선원 유인, 어선원고용 및 생활 안정의 목적 등으로 인건비로 회계 처리가 되지 못하는 부분만큼 가공경비7)를 발생시킨다고 가정한다.
  • 넷째, 매년 11개월 단위로 임금을 정산하며 근해통발어업의 어업경영주와 어선원 간의 분배율은 각각 50%, 어선원 간의 분배에 적용되는 짓수는 선장 3짓, 기관장 2짓, 갑판장, 조리장 및 어선원은 각각 1짓으로 된다고 가정한다.
  • 둘째, 장어통발어업의 승선인원은 총 11명으로, 간부 선원 2명과 어선원 9명으로 구성되며, 간부 선원에는 선장, 기관장이 있고, 어선원에는 내국인 선원 6명과 외국인 선원 3명으로 구성된다고 가정 한다. 그리고 꽃게통발어업의 승선인원은 총 13명으로, 간부 선원 2명과 어선원 11명으로 구성되며, 간부 선원에는 선장, 기관장이 있고, 어선원에는 갑판장, 조리장 포함한 내국인 선원 8명과 외국인 선원 3명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 그리고 꽃게통발어업의 승선인원은 총 13명으로, 간부 선원 2명과 어선원 11명으로 구성되며, 간부 선원에는 선장, 기관장이 있고, 어선원에는 갑판장, 조리장 포함한 내국인 선원 8명과 외국인 선원 3명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또한 월 생활비로 선장 및 기관장은 500만 원, 장어통발 어선원월 300만 원, 꽃게통발 갑판장 및 조리장 월 250만 원, 꽃게통발 어선원 월 200만 원이 각각 지급되고 있다고 가정한다.
  • 셋째, 선장 및 기관장을 제외한 내국인 선원의 선급 금액은 2,000만 원이고, 입항비는 1항차당 기준 으로 선장 100만 원, 기관장 50만 원, 갑판장, 조리장 및 어선원 10만 원, 외국인 어선원의 고정급은 연간 2,000만 원으로 가정한다.
  • 특히 어업경영체 대상 ‘성실신고확인제도’가 2017년까지는 20억 원 이상의 경영체에만 적용되었지만, 2018~2019년까지 15억 원 이상인 경영체, 2020년 이후부터는 10억 원 이상인 경영체로 확대될 예정인데, 성실 신고의 척도가 되는 가공경비는 세무대리인인 세무사의 귀책사유로 연결되어 징계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므로 회계투명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외부여건 하에서 우수 어선원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선급금을 지급하는 현행 임금지급방식은 문제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존속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근해통발 어업이 지속가능한 어업으로 존립하기 위해서는 어업경영의 직접적 이해관계자인 어업경영주와 어선원이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임금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근해통발어업을 중심으로 최저보장부 짓가림제 하에서 선급금 지급 관행이 어업경영에 미치는 불합리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제조건을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어업수익은 연 20억 원, 어획고 대비 공동경비 비중 및 공동경비 가운데 출어비용 항목별 비중은 <표 3>과 같이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해통발어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근해통발어업1)은 우리나라 근해어업 가운데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 생산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짓가림제 임금체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어업경영비 가운데 인건비 비중이 높다. 임금체제는 총 생산금액 에서 어업생산에 소요된 공동경비를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어업경영주와 어선원 간에 우선 분배하고, 어선원 몫을 다시 직책과 직능 등에 따라 차등한 비율로써 어선원 간에 분배한다.
최근의 임금체제는 어떤식으로 운용되는가? 임금체제는 총 생산금액 에서 어업생산에 소요된 공동경비를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어업경영주와 어선원 간에 우선 분배하고, 어선원 몫을 다시 직책과 직능 등에 따라 차등한 비율로써 어선원 간에 분배한다. 최근에는 우수한 어선원을 확보하기 위해 선급금2)을 지급하는 동시에 어선원의 생활 안정을 위해 일정 금액을 월 생활비도 지급하고 있으며 짓가림 정산시 어선원별로 짓가림 금액에서 선지급된 선급금 및 월 생활비를 공제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수산자원이 점차 감소됨에 따라 어업경영체에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수산자원이 점차 감소되어짐에 따라 근해어업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해온 반면에 생산력을 높이기 위한 각종 선박 설비와 어획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장비 등을 갖추기 위해 투입되는 어업경영체의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그 결과 어업 채산성이 극도로 저하됨에 따라 도산하는 어업경영체가 속출하고 있으며, 어업경영의 불안정성이 증대됨으로써 어업경영주의 교체가 빈번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강정우 (2006), “우리나라 연근해어업의 수익분배제의 합리화에 관한 연구-대형선망어업을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13 (1), 1-27. 

  2. 공용식 (1981), “짓가림제(보합제)의 관리론적 성격에 관한 시론”, 수산경영론집, 12 (1), 1-30. 

  3. 공용식 외 3인 (1989), “짓가림제 노사관계의 특질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20 (2), 77-141. 

  4. 공용식 (1990), “한국어업에 있어서 보합제 임금제도의 개선을 위한 탐색적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우성 (1978), “근해 통발어업 경영에 관한 조사연구”, 수산경영론집, 9 (2), 45-581. 

  6. 박성쾌 (2005), “비율(보합)급제하에서 어업(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36 (3), 1-24. 

  7. 장수호 (1958), “한국어업에 있어서의 임금제도의 일고찰: 경부제도를 중심으로”, 부산수산대학 연구보고, 2, 1-30. 

  8. ______ (1965), “짓가림제(결부제)임금에 있어서 도중경비의 구조”, 부산수산대학 연구보고, 6 (2), 21-50. 

  9. 최정윤 (1989), “한국 근해어업의 경영구조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21 (2), 1-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