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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식촉진 실험을 통한 대기환경에서 신설 도장계의 노화곡선 제안
Suggestion of Deterioration Curve for New-type Coating on Atmospheric Environment by Acceleration Corrosion Tes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2, 2019년, pp.75 - 83  

정영수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 ,  김민정 (부산대학교 토목공학전공) ,  전석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진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인태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토목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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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우레탄계, 세라믹계, 폴리실록산계 및 불소수지계 강교량용 도장계를 대상으로 실내 부식실험을 실시하여 도장계별 노화모델을 도출하였다. 상도를 구분하여 각 도장계별로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직경 0.5, 1, 3, 5 mm의 원형 결함을 도입하였다. ISO 20340를 이용하여 극한환경을 모사한 부식촉진실험을 실시하였다. 도장계별 노화곡선은 원형결함의 노화면적을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노화곡선을 사용하여 공용중인 강교의 도장 사용수명을 평가하기 위하여 촉진배율을 산출하였으며, 촉진배율은 ISO 20340과 ISO 9223의 대기환경 부식속도를 기준으로 산출되었다. 실험결과, 노화진전속도는 원형결함의 크기와 상관없이 증가하였으며, 노화면적이 3%일 때 우레탄 도장계의 노화수명은 C2, C3, C4 및 C5 등급에서 약 31.8, 15.8, 9.9 및 3.9년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propose the deterioration curves of urethane, ceramic, polysiloxane and fluorocarbon coating for the steel bridge, an accelerated corrosion tests were carried out. The each coating system wes applied on the top of the specimens, and circular initial defects were introduced with d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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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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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부식촉진실험에서는 주로 도막의 내구성에 관한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옥외노출실험, 공용중인 강구조물에서 현장계측을 통하여 열화상처리기법을 통한 도장의 노화도 평가와 수명예측을 실시하고 있으나(Lee et al, 2015; Lee and Chang, 2016), 실내 실험을 통한 도장 내구성 평가 결과를 공용중인 강구조물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강교량에 적용되고 있는 도장계를 대상으로 극한환경을 모사한 부식촉진실험을 실시하여 도장계별 노화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교량이 가설된 지역의 부식성 등급과 부식촉진실험의 결과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조건에 적용 가능하도록 촉진 배율을 산출하여 부식성 등급에 따른 도장계별 노화곡선을 제시하고 도장계별 사용수명을 예측하였다.
  • 외관검사를 통한 도막의 내구성 평가의 항목은 일반적으로 KS M ISO 4628의 기준에 따라 녹, 박리, 균열, 변퇴색의 4가지 항목을 통하여 도막의 열화를 분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현미경을 통하여 시간경과에 따른 각 시험체의 노화면적을 측정하였다. 식 (1)을 이용하여 도장계별 초기노화 면적 크기별에 대한 노화면적과 부식사이클과의 상관관계를 Fig.
  • 열도장계별 노화시험 결과 초기결함의 크기 및 녹 발생면적(양극 영역)에 따라 부식속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일정시간 이후 결함의 크기 및 녹 발생면적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결함 크기별 부식속도를 고려하여 노화예측 곡선을 산출하였다. 노화예측 곡선의 산출방법은 ① 초기 결함 크기별로 분류하여 열화 면적의 증가에 따른 과정을 구성하고, ② 직경 0.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강교량에 적용되고 있는 도장계를 대상으로 극환환경을 모사한 부식촉진실험을 실시하여 부식성 등급에 따른 도장계별 사용수명을 예측하였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ASTM D 610의 일반적인 부식이 발생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초기결함이 도입된 상태를 발생면적 0.03%(9등급)로 가정하여, 도막의 노화면적이 3.0%일 때를 사용수명으로 정의하였다. 각각의 도장계별 노화면적과 촉진 배율을 고려한 도막의 사용수명과 부식 발생면적과의 관계를 Fig.
  • (4) ASTM D 610을 기준으로 하여 초기결함이 도입된 상태를 발생면적 0.03%(9등급)로 가정하여, 도막의 노화면적이 3.0%일 때를 사용수명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각각의 도장계별 노화면적과 촉진배율을 고려한 도막의 사용수명을 예측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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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촉진 배율이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교량 가설지역에서의 부식속도와 부식성 등급과 실내 부식실험을 통하여 산출된 무도장 강재의 부식속도를 이용하여 촉진 배율을 산출하였다. 촉진 배율이란실내 부식실험 조건이 대기의 부식 환경에 비하여 부식속도의 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실내 부식실험의 실험기간을 실제교량 가설지역에서의 노출기간으로 환산가능하다. 또한 실내부식 실험에서도 총 9개의 시험체에 대하여 촉진사이클에 따른 평균부식 두께를 산출하였다.
강구조물의 부식 손상 원인은? 일반적으로 강구조물은 물리적 외부환경으로부터 시설물을 보호하고 노후화 및 열화방지, 미적기능 향상을 위하여 구조물 표면에 도장을 실시함으로써 발청으로 인한 단면손실 방지와 부재의 구조성능 변화 등을 방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환경에 노출된 강구조물은 강우, 온도, 습도 등의 기후조건과 비산염분, 동결방지제 등의 환경조건에 의해 부식 손상이 발생한다(Kainuma, 2014). 도장의 경우 강구조물의 사용수명이나 운영수명보다 내구성이 부족하여 도막의 열화에 따른 부식손상이 발생되며 구조물의 운영기간 동안 반복적인 재도장이 실시되어야 한다.
일본 도료공업회 이외의 도막 소모 기준은? 일본 도료공업회(Japan Paint Manufacturers Association,2013)의 중방식 도료 가이드북에 따르면 극심한 부식환경에 도막의 소모가 발생하기까지의 기간은 없는 것으로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교량건설협회(Japan Bridge Association Inc., 2006)의 교량기술자를 위한 도장 가이드북에서는 극심한 부식환경에서는 도막의 소모가 발생하는 기간을 각 도장계별로 10~20년으로 제안하고 있다. 도막열화 조사방식에 대한 규정은 ASTM D610, ISO 4628-3, JSS IV03등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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