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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공적개발원조(ODA)와 우리학회의 역할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2 no.8, 2019년, pp.6 - 12  

정관수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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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원사업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대학자원을 총체적으로 활용한 한국형 교육ODA 모델로서 주목을 끌고 있다. 개도국 대학 내 학과 설치 및 리모델링을 지원함으로써 대학의 교육역량을 제고하고 대학이 지역사회발전에 기 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 보급하는 것이다.
  • 과연 우리나라는 외국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원조를 받았고, 또 얼마나 주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 ODA 사무국자료를 이용하여 그동안 우리나라 ODA 역사를 들여다보기로 한다.
  • 현황은 어떨까? 교육부 자료를 참고하여 교육 ODA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약품이나 식량을지원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도국의 궁극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 한다. 모두 알고 있겠지만 ODA 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다시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의문을 풀기위하여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ODA 사업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근에 ODA, 특히 교육 ODA 사업에 어떤 변화가 있고, 또 우리 학회 회원들에게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모두 알고 있겠지만 ODA 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다시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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