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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학 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듈 개발과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for Physical Therapy Classes 원문보기

PNF and movement, v.17 no.2, 2019년, pp.223 - 236  

김현우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교직과) ,  송창호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 module for problem-based learning(PBL) and to enhance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a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course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module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Methods: The PBL mod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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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처음에는 실수가 많았지만 자료 조사에 점차 손과 눈이 빨라지면서 실수를 줄여 나갔다. 그리고 자료 조사한 후 PPT를 읽어가면서 문맥과 짜임새를 고치는 등 마무리도 다함께 했다.”(LJY, 2015학번)
  • 특히 본 연구의 교과목인 신경물리치료학은 해부학과 신경과학, 신경생리학 등의 과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복잡한 사고과정을 요하므로 교수학습 방법으로 PBL은 매우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이 신경물리치료학의 실무임상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PBL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리치료 임상사례를 기반으로 PBL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로부터 수집한 양적, 질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PBL 모듈에 대한 개선점을 탐색하고 이후 임상실습에 활용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물리치료학과 전공 교과목에 PBL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지식습득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강의중심수업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토론능력, 실제적인 임상경험 등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각 대학의 다양한 교육 환경과 교육 목표를 고려하여 PBL 모듈을 개발하고, 실제 상황을 반영한 문제를 통해 임상 경험과 연계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의 효과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신경물리치료학교과목에서 임상실험에 관한 경험을 쌓고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PBL 수업을 진행한 후,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하고 PBL 모듈 개발에 관한 개선점을 탐색하고자 한 연구이다. 신경물리치료학의 PBL 수업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본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PBL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PBL 수업을 마친 후에 성찰일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대학교 물리치료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전공 선택과목인 ‘신경물리치료학’에 참여한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한 진행한 수업에서 PBL 모듈을 개발⋅적용하고, 효과평가를 위한 자가보고식 설문지와 주관적 평가양식인 성찰일지의 작성을 위하여 학생들로부터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은 자료를 수집하였다.
  • 신경물리치료학은 척추 및 말초신경계와 관련된 질환의 병리와 임상특성을 학습하고 신경계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시키며 특히 기초지식을 습득케 하여 물리치료의 전문영역과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크게 4개 분야로 구성되는 신경물리치료학중 본 수업은 Ⅲ에 해당하는 척수손상 및 기타질환의 물리치료 과목으로 3학년 2학기에 배정되어 있으며 Ⅰ, Ⅱ를 바탕으로 척수손상 및 기타질환의 병리, 진단, 치료에 대해 학습하도록 계열화되어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이 신경물리치료학의 실무임상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PBL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리치료 임상사례를 기반으로 PBL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로부터 수집한 양적, 질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PBL 모듈에 대한 개선점을 탐색하고 이후 임상실습에 활용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학생들은 발표 시 다른 팀을 평가하였고 학기가 마무리 될 때 같은 팀의 동료의 활동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는 7개의 항목에 5점 만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고 각 사람 마다 다른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 크게 4개 분야로 구성되는 신경물리치료학중 본 수업은 Ⅲ에 해당하는 척수손상 및 기타질환의 물리치료 과목으로 3학년 2학기에 배정되어 있으며 Ⅰ, Ⅱ를 바탕으로 척수손상 및 기타질환의 병리, 진단, 치료에 대해 학습하도록 계열화되어있다. 효율적인 모듈을 개발하고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단점을 보완하여 지식습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계획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내가 생각하는 PBL 수업은 팀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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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식 교수법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전공의 주요한 임상과목의 학습형태는 일반적으로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식 교수법이 대부분이고 평가방법도 결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강의중심수업은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해당 교과에 초점을 둔 결과 위주의 평가로 이루어지다 보니 실무 적응능력이 부족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다(Kim & Bang, 2012). 이러한 강의중심수업은 교수자의 교수(teaching) 스킬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학생들은 암기위주의 학습과 노트필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업 이후에는 관련 지식이 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상에서 실제상황에 적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한계가 있으며, 실제적인 의료보건 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이론과 실기를 통합하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전통적인 강의중심수업은 이미 한계에 도달 했다고 할 수 있다(Kim, 2014; Lee, 2001; Moon & Wang, 2013; Yang, 2006).
PBL 수업에 대한 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가장 큰 PBL의 장점으로 꼽은 것은 실질적인 임상 문제에 앞서 그동안 배운 이론들을 재구성하며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에 따라 졸업 이후 당면하게 되는 임상 환경에서 더 원활하게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PBL 수업을 통해 단순히 암기하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임상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의사결정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다양한 대처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들과 일치한다고 하겠다(Kim, 2014; Kim & Bang, 2012; MacKinnon, 1987; Park, 2003; Schwartz, 199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변화과정에서 의료보건 분야에서는 습득한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황기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의료인의 양성을 위하여 전통적인 교육에서 이루어지던 강의식, 설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중심의 문제 해결 위주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학습자중심의 대표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주어진 상황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들이 주체가 되어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참여와 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점에서 국내외 여러 의학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Yune SJ, Im SJ, Lee SH, Baek SY, Lee SY, 2010). PBL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의한 지식 습득뿐 아니라, 학업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학습동기 등의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야기하며, 이를 통해 실제 임상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며 자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동기가 향상된다고 보고하고 있다(Park, 2003; Barrows, 1986; Ju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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