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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PNF and movement, v.17 no.2, 2019년, pp.223 - 236
김현우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교직과) , 송창호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Purpose: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 module for problem-based learning(PBL) and to enhance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a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course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module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Methods: The PBL mod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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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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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식 교수법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전공의 주요한 임상과목의 학습형태는 일반적으로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식 교수법이 대부분이고 평가방법도 결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강의중심수업은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해당 교과에 초점을 둔 결과 위주의 평가로 이루어지다 보니 실무 적응능력이 부족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다(Kim & Bang, 2012). 이러한 강의중심수업은 교수자의 교수(teaching) 스킬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학생들은 암기위주의 학습과 노트필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업 이후에는 관련 지식이 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상에서 실제상황에 적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한계가 있으며, 실제적인 의료보건 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이론과 실기를 통합하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전통적인 강의중심수업은 이미 한계에 도달 했다고 할 수 있다(Kim, 2014; Lee, 2001; Moon & Wang, 2013; Yang, 2006). | |
PBL 수업에 대한 효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가장 큰 PBL의 장점으로 꼽은 것은 실질적인 임상 문제에 앞서 그동안 배운 이론들을 재구성하며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에 따라 졸업 이후 당면하게 되는 임상 환경에서 더 원활하게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PBL 수업을 통해 단순히 암기하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임상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의사결정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다양한 대처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들과 일치한다고 하겠다(Kim, 2014; Kim & Bang, 2012; MacKinnon, 1987; Park, 2003; Schwartz, 1991). |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시대적 변화과정에서 의료보건 분야에서는 습득한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황기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의료인의 양성을 위하여 전통적인 교육에서 이루어지던 강의식, 설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중심의 문제 해결 위주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학습자중심의 대표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주어진 상황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들이 주체가 되어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참여와 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점에서 국내외 여러 의학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Yune SJ, Im SJ, Lee SH, Baek SY, Lee SY, 2010). PBL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의한 지식 습득뿐 아니라, 학업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학습동기 등의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야기하며, 이를 통해 실제 임상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며 자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동기가 향상된다고 보고하고 있다(Park, 2003; Barrows, 1986; Jung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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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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