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5, 2019년, pp.560 - 571
유엔의 제1차 및 2차 세계인권프로그램 행동계획에 따라 세계 개별 국가들은 자발적 참여와 법제도의 정비를 통하여 인권교육의 강화와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는 인권위원회를 중심으로 인권교육을 확산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큰 진전이 없고 더욱이 승선 중인 선원인권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혼승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선원들의 인권강화를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국내외 각종 문헌자료와 선원인권침해 사례를 바탕으로 현상학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상호주관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최근 혼승선박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선원인권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으로 선원인권교육의 도입 필요성과 지정교육기관의 인권교육과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In line with the United Nations' Action Plan for the First and Second World Programme for Human Rights,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making efforts to strengthen and develop human rights education through voluntary participation and improvement of the legal system. South Korea is also trying to s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권이란? |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제1호에 따르면,「인권」이란 「대한민국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 또는 대한민국이 가입· 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의미한다. 특히, 1945년 유엔헌장은「인권」의 개념에 대하여 ‘기본적 인권, 인간의 존엄과 가치, 여성과 남성의 평등한 권리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제1조 3항에 따라 ‘인종, 성별, 언어, 종교와 관계없이 모든 인간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존중을 증진하기 위한 국제협력 달성’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선원인권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은? | 따라서 이 연구는 혼승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선원들의 인권강화를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국내외 각종 문헌자료와 선원인권침해 사례를 바탕으로 현상학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상호주관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최근 혼승선박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선원인권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으로 선원인권교육의 도입 필요성과 지정교육기관의 인권교육과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
선원의 인권을 침해당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본 연구가 제시한 방법은? |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기한 선원인권 교육은 학습자인 선원 스스로가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가지고, 승선생활 중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선박조직에서 관리자는 어떠한 문제 또는 갈등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선원의 인권을 어떻게 적용하고 조망 하느냐?, 한국인 선원과 외국인 선원간의 관계 정립은 어떻게 할 것인가?, 보수적인 선박조직 문화를 어떻게 상호 존중형 문화로 연계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으로 교육적 해결 방안이 핵심이다. |
Banks, J. A. (1998),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5th Ed. Newyork: Addison Wesley Longman.
Best, F. (1991), Human Right Education and Teacher Training, London: Cassell, pp. 120-129.
Cho, S. K. (2013), Immigrant Seamen’s Legal Status, Challenges and Tasks, Journal of Law review, Vol. 33, No. 1, pp. 7-29.
Chun, K. O. (2008), Policies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and College-Middle School Partnership, Journal of Korean Political Science Association, Vol. 42, No. 4, pp. 189-1212.
Doo, H. W. (2017), A Study on Enforcement of State Jurisdiction over Marine Pollution Accident of Foreign Ship and Prevention of Seafarer’ Rights, Journal of Korea Maritime Law and Policy Review, Vol. 29, No. 1, pp. 229-254.
Heo, J. R. , D. S. Na and D. S. Lee (2013), The Institutional Improvement for Invigorating Human Rights Education in Korea : Some Implications from Foreign Case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Researches, Vol. 6, No. 1, pp. 171-202.
Hubilla, M. R. S. B. (2009), An analytical review of the treatment of seafarers under the current milieu of the international law relating to maritime labour and human right, Master of Science in WMU, pp. 1-82.
Jeon, Y. W. , Y. M. Kim, W. S. Kim, S. H. Jo and C. H. Lee (2014), The role and value for seafarers, pp. 11-12.
Jin, H. H. and J. K. Kim (2019),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the Protection of Human Rights of Merchant Ship Seafarers, Journal of Korea Maritime Law and Policy Review, Vol. 31, No. 1, pp. 211-227.
Jeon, Y. W. (2014), A Study on Major Contents of the Preamble and Articles of 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 Journal of Korea Maritime Law and Policy Review, Vol. 26, No. 3, pp. 97-133.
Ko, M. S. (2006), The Meaning of Experiential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1, pp. 133-136.
Lee, J. S. , T. H. Kim and Y. J. Shin (2012), The Impact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on Group Cohesiveness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Ship Organizatio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6, pp. 488-499.
Lenhart, V. and K. Savolainen (2002), Human Rights Education as a Field of Practice and of Theoretical Reflection,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pp. 145-158.
Li, K. X. and J. M. Ng (2002), International Maritime Conventions: Seafarers’ Safety and Human Rights, Journal of Maritime Law and Commerce, Jefferson Law Book Company, Vol. 33, No. 3, pp. 381-404.
Lohrenscheit, C. (2002), International Approaches in Human Rights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Vol. 48, Issue. 3-4, pp. 173-185.
Moon, M. H. (200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Based on the Rest`s Four Component Model of Moralit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Vol. 20, No. 2, pp. 341-362.
Na, D. S. (2011), Current State and Tasks in home and abroad Human Rights Education, The Journal of Law and Education, Vol. 23, No. 1, pp. 85-121.
Park, M. J. (2018), On Liberty, Paju: Hyundai Jiseoung, pp. 7-22.
Payoyo, P. B. (2018), Seafarers’ Human Rights: Compliance and Enforcement, The Future of Ocean Governance and Capacity Development, pp. 468-472.
Sayedeh, H. H. (2019), Seafarer Abandonment: A Human Rights at Sea Perspective from Iran, Human Rights at Sea Research Paper, pp. 1-30.
Shin, Y. J. (2012), The Perception Gap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Ship O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Shipping Company,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8, No. 4, pp. 231-252.
Shin, H. M. , C. G. Noh and C. Y. Lee (2017),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hip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Sailo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33, No. 3, pp. 119-136.
Son, J. Y. , Y. J. Shin and J. K. Lee (2014), The Impact of Leader's Communication Style on the Conflict and Job Attitude in Ship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30, No. 3, pp. 59-87.
UNIACC (2010), Final evalu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first phase of the world programme for human rights education, pp. 1-2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