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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변동에 따른 초음파방오장비의 파울링제거효과
Antifouling Effect of an Ultrasonic System Operating at Different Frequenci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5, 2019년, pp.609 - 616  

배진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관식 ,  류명록 (한국해양대학교) ,  박권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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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파울링이 발생되면 운항 중 선박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연료 소모량도 높아지게 된다. 또한 파울링의 제거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되어 전체적으로 선박의 유지보수 비용이 증대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주석과 같은 독성 물질을 포함하지 않는 자기연마형 방오도료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종래기술은 해수와의 마찰이나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운항 중에는 연마기능이 촉진되어 방오성능이 증대되나, 정박 중과 같이 실제로 파울링이 심화되는 경우에는 해수의 흐름이 없어 연마기능이 저하되어 방오성능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체의 진동 및 해수의 흐름이 없어서 연마 기능이 저하되는 정박 중에도 진동을 부여하여 연마 기능의 저하를 방지하는 제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초음파 방오장비의 성능의 신뢰성을 위해 파형발생기의 반복성을 확인하였고 장치의 파울링 제거효율의 정성적인 경향은 시편을 통해 파악하였다. 실험 결과 주파수와 진폭의 반복성의 변동계수 값은 평균 0.2 %, 4.0 %를 나타냈고 시편의 파울링 발생량은 No.5 시편에서 73.3 g으로 가장 많았고 파울링 제거효율은 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시편과 비교하여 평균 93.2 % 값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fouling of a vessel occurs, its resistance at sea increases and there is a corresponding increase in fuel consumption. The maintenance cost of the vessel also increases because it is time-consuming to remove the fouling. To solve this problem and minimize environmental contamination of 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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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 방오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파형발생기에서 발생되는 펄스신호의 주파수와 진폭의 반복성과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방오도료 시편을 해수에 노출시켜 장치를 설치한 시편과 설치하지 않은 시편에서 장치의 파울링제거 효율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지점의 해수에 침지 시켜 해조류를 제외한 부착물의 중량을 측정하여 비교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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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울링(Fouling)이란 무엇인가? 선박과 해양구조물은 많은 해양생명체에 노출되어있다. 이러한 인공 구조물의 표면에 해양생물체가 부착하여 군체를 이루며 성장하는 현상을 파울링(Fouling)이라고 한다(Almedia et al., 2007).
자기연마형 방오도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중 선박의 파울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오도료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있는 자기연마형 방오도료(SPC, Self polishing copolymer paint)는 불용성의 수지가 해수와 접촉시 가수화 반응을 통해 수용성 수지로 변화하여 부풀음 층을 형성하여 일정 선속에서 해수와의 마찰로 도막이 마모되어 방오효과를 발휘하는 도료이다. 자기연마형 방오도료는 수지의 설계를 통해 원하는 마모율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기존의 방오도료에 비해 우수한 방오성능이 60개월까지 장기간 유지되고, 표면이 매끄러워 표면이 거칠때보다 물의 저항을 덜 받게 되므로 선박의 연료소모량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과거 주요물질로 유기주석화합물(TBT)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중금속 성분에 의한 환경문제로 인해 사용이 전면 금지되어 현재 주석을 사용하지 않는 자기연마형 방오도료는 아산화구리(Cu2O)와 효능 촉진제를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Zn, Cu,Si기를 함유한 SPC 수지를 적용한 방오도료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Park et al.
초음파 방오장치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종래 자기연마형 방오도료기술은 선박에 적용시 해수와의 마찰이나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운항 중에는 연마기능이 촉진되어 방오성능이 증대되나, 정박 중과 같이 실제로 파울링이 심화되는 경우 해수의 흐름이 없어 연마기능이 저하되어 방오성능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정박 중에도 진동을 부여하여 연마 기능의 저하를 방지하는 초음파 방오장치를 개발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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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lmeida, E. , T. C. Diamantino and O. de Sousa (2007), Marine Paints: The Particular Case of Antifouling Paints, Progress in Organic Coating, 59, pp. 2-20. 

  2. Camp, M. A. (2000), A review of organotin regulatory strategies, pending actions, related costs and benefit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258, No. 1-2, pp. 21-71. 

  3. Jeon, D. H. (1979), The Control of Corrosion and Corrosion Prevention, Hyosung Pun. Ltd., p. 388. 

  4. Park, I. C. , K. H. Jung, M. S. Han and S. J. Kim (2017), Effect of flow rate on the removal of marine organisms attached to a ship's hull made of aluminum allo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2, No. 9, pp. 726-734. 

  5. Park, R. H.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ilyl based Self-Polishing Copolymer (SPC) resins,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The Graduate School of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6. Sung, H. J. (1990), The outline of Vessel paint, Dong Ju Comp. Ltd. 

  7. Townsin, R. L. (2003), The Ship Hull Fouling Penalty, Biofouling, Vol. 19, pp. 9-15. 

  8. Tripathi, R. (2016), Advances in antifouling coatings technology, Coatings world, Feature, pp. 62-64. 

  9. Yang, J. W. , H. Park and I. W. Lee (2017), Full Scale Frictional Resistance Reduction Effect of a Low Frictional Marine Anti-fouling Paint based on a Similarity Scaling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4, No. 1, pp. 7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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