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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프롭 항공기(C90GT)의 소음 분석
Noise Analysis of Turbo Prop Aircraft(C90G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41 - 146  

류종현 (초당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김우진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김규범 (가톨릭관동대학교 무인항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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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종류의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는 훈련 비행장에서 항공기의 소음을 실제 측정하여 분석하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실제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적절한 소음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FAA에서 사용하는 INM 7.0(Integrated Noise Model Version 7.0)을 사용하여 소음 지도를 작성하였다. 터보프롭 항공기 (C90GT)가 이륙 경로, 착륙 경로 및 장주경로를 비행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하였고 법적으로 소음의 피해가 되는 70 WECPNL 이상인 지역을 조사하였다. 터보프롭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는 모든 경로에서 70 WECPNL을 초과하는 지역은 발견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craft noise analysis area in this study is a training airfield where various kinds of aircraft are operated. It is difficult to identify the noise analysis as a real measurement in a training airfield. In order to overcome these practical limitations and to establish appropriate noise co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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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의 파란색 경로 이며, 직진 이륙 경로, 90도 선회하여 동쪽으로 이륙하는 경로, 장주 경로를 따라 180도 선회하여 이륙하는 경로 3가지 경로를 적용하였다. 90도 선회하여 서쪽으로 이륙하는 경로는 군에서 사용하는 사격장이 존재하여 적용하지 않았고 이륙 경로는 이륙 고도까지 계속 상승하는 것으로 정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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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소음의 특징은 무엇인가? 항공기 소음은 하늘이라는 3차원 공간에 소리가 아무런 방해 없이 대기 속을 자유롭게 멀리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나 철도 등과 같은 지상 교통 소음과 구별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소음 분포의 정확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6,7].
터보프롭 항공기 C90GT의 소음이 70 WECPNL을 초과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9] 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경로에 있어 법적 기준인 70 WECPNL을 초과하는 지역이 나타나지 않았다. C90GT 항공기는 두 개의 터보프롭 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속 능력이 우수하여 짧은 시간에 이륙속도에 도달하고 상승률이 좋기 때문에 이륙고도에 도달하는 시간도 매우 짧다. 그러므로 항공기 소음이 장시간 지상에 영향을 주기 않기 때문에 인간에 피해를 주는 법적 소음 기준인 70 WECPNL이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항공기 소음평가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공항 주변의 소음평가는 주로 이륙과 착륙 시에 발생하는 소음이 문제가 되므로 이륙 및 착륙 횟수와 시간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표를 만들었다. 세계 각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공기 소음평가방법에는 NEF(noise exposure forecast), NNI(noise and number index), PNL(perceived effective level),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Ldn(day-night equivalent noise level) 등이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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