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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9, 2019년, pp.1038 - 1048
우상민 (Division of Embedded System Development, GS E&C Corp.) , 이장세 (Division of Maritime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황훈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Recently, various systems have been developed to support ship navigation safety. In order to verify the usefulness of such a system, it is most ideal to try it on a real vessel, but there are many difficulties. As an alternative, usability verification methods applied with modelling and sim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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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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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MB 프레임워크이란? | SES/MB 프레임워크는 각종 지식이 포함된 구조적 지식 표현 기법으로, 복잡한 시스템 구조의 설계 및 분석을 계층적으로 용이하게 하고, 계획-생성-평가(plangenerate-evaluate)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M&S 환경이며, 기본적으로 그림 1과 같이 SES와 MB로 구성되어 시뮬레이션 아키텍처를 구성한다. SES는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구조를 의미하며, 표현하는 모델의 구성 관계, 종류, 결합구조, 제약조건 등의 특정 형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선언적 성격을 가진다. | |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의 제약점은? | (1) 실제 선박을 활용한 검증은 개발 시스템의 탑재 및 테스트 지원이 가능한 선박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2)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FMSS, full-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비용은 저렴하나 교육 등의 목적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항해 데이터 연동에 제약점을 가진다. 또한, (3) 항해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검증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4-8]. | |
해양 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고는 경계 소홀과 같은 인적과실(human error)이 원인으로, 과거부터 이를 저감하기 위한 항해 안전 지원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적과실을 예방하고 이를 통해 해양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선박 충돌 위험에 대한 항해 의사결정 지원이나 위험 상황 경고를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 등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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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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