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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저지형 표면자료의 GNSS 보정방법에 따른 불확실도 연구
Uncertainty Analysis of BAG by GNSS Correction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2 no.3, 2019년, pp.1 - 9  

오치영 (한국해양조사협회) ,  김호용 (해양정보기술) ,  이윤식 (국립해양조사원) ,  최철웅 (부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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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분야에서는 해양공간정보의 발전을 위한 범용수로데이터모델 표준인 S-100에 관한 개발과 표준화가 진행되었고, S-100에서는 해도 제작 업무의 효율성과 수심자료의 다목적 활용을 위해 수심과 불확실도, 속성정보가 결합된 BAG 포맷의 S-102(Bathymetric Surface grid) 표준 개발 및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선박의 운항에 중요한 수심 정보는 S-102 기반에서 제공됨으로 S-102 제작시 위치정보 보정방법은 수심결정에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S-102 제작을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시범 적용하여 수로측량을 실시하였으며, 위치정보의 정확도 비교를 위해 GNSS 후처리 보정방법에 따른 수심 정보의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연구지역의 암반지형 2개소에서 수심을 비교한 결과 남무도 북측 수심은 DL 0.79~0.83m이며, 대호도 동측 수심은 DL 12.63~12.91m로 나타났고, 천소수심의 수평위치 오차는 1m 이내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BAG 제작시 위치보정방법에 따른 천소 수심의 오차는 선박의 안전항행에 사용가능한 범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수로측량시 선박의 위치에 대한 정확도 검증은 지역특성 및 환경요소에 대한 다양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marine sector,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regarding S-100, which is the universal hydrographical data model standard for development of marine space information, was progressed, and for the effectiveness of marine chart production work and the multi-purpose use of water leve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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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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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상대측위 성과와 정밀절대측위성과의 위치정확도를 분석한 결과 양호한 편차를 확인하여 정밀위치결정에 있어서의 정밀절대측위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Lee, 2013)하였으며, 전 지구에 분포한 GNSS 해석센터들로부터 산출된 정밀단독측위용 보정여부를 NTRPIP(networked transport of rtcmvia internet protocol)를 통해 수신하여 실시간으로 검사점에 개별 및 조합 적용하고 각 경우별 PPP(precise point positioning)와 SPP(standard-point positioning)의 시간대별 정적측위 정확도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GNSS 위성에 의한 실시간 정적 정밀절대측위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Gabor and Nerem, 2002).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연구중인 해저지형 표면자료의 제작을 위해 위치정보자료 보정 적용시 불확실도 산정을 위한 다양한 요인이 작용함을 전제로 GNSS 후처리 보정 방법에 따른 해양공간정보자료의 불확실도(오차)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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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공간정보 분야에서 효율적인 공간정보제공을 위한 통합 플렛폼으로 무엇을 제안하는가? 해양공간정보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공간정보제공을 위한 통합 플렛폼으로 e-Navigation을 제안하여 해양공간정보의 고도화를 위해 세부과제를 추진중이다. e-Navigation은 지난 2005년 12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해사안전위원회(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제 81차 회의에서 영국, 미국, 일본, 노르웨이 등 해사안전 선진 국가들이 공동의제로 도입을 제안하였다.
수로측량에서 ‘오차(error)’라는 용어 대신에 ‘불확실도(uncertainty)’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정의하고 있는 이유는? 수로측량표준과 해상도를 만족하면서 정확도 높은 해저 지형자료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불확실도 산정이 중요하다. 수심은 정확한 참 값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수로측량에서는‘오차(error)’라는 용어 대신에‘불확실도(uncertainty)’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정의하고 있다. 불확실도는 수로측량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며, 모든 측량 데이터의 이상적인 상황 또는 이론적으로 완벽한 장비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불확실도를 포함할 수 밖에 없다.
합리적인 수심정보 제공을 위한 국가 해저지형표면 구축방안에서 필수적인 것은? 범용수로데이터모델 표준인 S-100에서는 해도 제작의 효율성과 수심자료의 다목적 활용을 위해 수심과 불확실도, 속성정보가 결합된 해저지형표면(bathymetric attributed grid object, BAG)포맷의 S-102 표준을 개발되었으며, 국내의 경우 합리적인 수심정보 제공을 위한 국가 해저지형표면(S-102)구축방안 연구가 진행중이다. 그중에서도 선박의 수직거동 파악을 위한 Dynamic Draft 계측 및 불확실도를 계산하기 위한 Quality Control 부분과 수평 품질관리를 위한 GNSS 후처리 방식등이 필수적이다. 수로측량표준과 해상도를 만족하면서 정확도 높은 해저 지형자료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불확실도 산정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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