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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3, 2019년, pp.173 - 193
황지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최강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이재영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서승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Reward-based crowdfunding is a funding platform that allows funds to be raised to early operators who have lack of funds, and is seen as an outstanding infrastructure that is going to lea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at it is a field of realization of new technologies and creative ideas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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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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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특성은 지향하는 바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두 가지 소비 각각의 특징은? | 일반적으로, 소비의 특성은 실용성 소비와 쾌락성 소비로 나누어질 수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실용성(Utilitarian) 소비는 도구성(instrumental), 기능성(functional) 등 제품 자체의 효용에 초점을 두고, 하나의 목적에 기반한 정보 위주의 정보 처리(cognitive involvement)를 하는 반면, 쾌락성(Hedonic) 소비에서는 제품에 대한 경험적인 선호가 반영된 선택을 하고, 구매로 인한 재미(fun), 기쁨(pleasure), 흥분(excitement) 등 감정에 기반한 감정적인 정보 처리(affective involvement)를 한다(Hirschman and Holbrook 1982; Khan et al. 2005). 다시 말해, 실용성 소비는 인지적 목적(cognitive goal) 달성을 지향하고, 특정 기능, 목적에 대한 효용이 일관적인 반면(Yi and Muhn 2013), 쾌락성 소비는 시간, 상황에 따라 목적과 선호가 달라지기 때문에 효용이 가변적이고, 쉽게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갖는다(Khan et al. 2005). | |
크라우드 펀딩이란? | 크라우드 펀딩이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창의적 기업가를 비롯한 자금 수요자가 온라인 상에서 자금 모집을 중개하는 자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다양한 후원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최근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자금 지원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으며(Kuppuswamy and Bayus 2017; 오소정·임대근 2017; 천혜숙 2015),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유창한·현은정, 2018). | |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의 특징은? | 다양한 후원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최근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자금 지원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으며(Kuppuswamy and Bayus 2017; 오소정·임대근 2017; 천혜숙 2015),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유창한·현은정, 2018).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모집 및 보상 방식에 따라 통상 기부형, 후원형, 대출형, 증권형(투자형) 등으로 구분되며, 이 중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수요자가 금전적 보상이 아닌 프로젝트와 관련된 보상물(reward)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Mollick 2014; Frydrych et al. 2014; Kraus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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