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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목표 구배 효과; 프로젝트 카테고리 별 차이를 중심으로
Goal Gradient Effect in Reward-based Crowdfunding; Difference in Project Categor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3, 2019년, pp.173 - 193  

황지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최강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이재영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서승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ward-based crowdfunding is a funding platform that allows funds to be raised to early operators who have lack of funds, and is seen as an outstanding infrastructure that is going to lea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at it is a field of realization of new technologies and creative ideas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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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후원 달성률 정보가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후원에 상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주목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구매 목적이 달라지며, 이에 따른 지불의사결정 과정이 달라진다(Bettman et al.
  •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프로젝트 카테고리는 후원 목적, 즉 구매 목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소비자의 후원 목적이 다르며, 프로젝트에서 제시되는 목표 달성 정도의 정보에 따라 후원 동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예상하였다. 따라서,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른 목표 달성 정도의 정보는 소비자의 다른 후원 양상을 유도할 것이며, 프로젝트 카테고리와 목표 달성 정도, 이 둘 간의 상호 관계가 후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소비자의 후원 목적이 다르며, 프로젝트에서 제시되는 목표 달성 정도의 정보에 따라 후원 동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예상하였다. 따라서,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른 목표 달성 정도의 정보는 소비자의 다른 후원 양상을 유도할 것이며, 프로젝트 카테고리와 목표 달성 정도, 이 둘 간의 상호 관계가 후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프로젝트 안에서 소비자가 선택한 보상물 구성, 즉 보상물의 옵션에 따라 후원 금액이 다르게 결정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구매 상황, 즉, 소비자 지불의사결정과정과 동일하다. 따라서, 기존의 일반적인 소비 상황에서 적용되었던 목표 달성 이전에서 목표 달성에 가까울수록 목표 달성률 정보가 목표 달성의 동기를 강화하는 즉, 후원의 양상이 비선형적 형태로 증가하는 목표 구배 효과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구매 목적에 따른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목표 구배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고자 한다.
  • 앞서 소개한 이론과 같이, 일반적인 소비 행위는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상이한 구매 목적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구매 동기 및 지불의사결정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 카테고리에 따른 소비자 구매 동기인 목표 구배 효과 또한, 다르게 발현될 수 있음을 일반적인 소비 상황과 동일한 조건의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 입증하고자 한다. 이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이 다른 크라우드 펀딩들과 다르게 보상물의 획득, 즉 제품 및 서비스를 얻기 위한 구매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시중에 없는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서 미리 구매(pre-selling)할 수 있는 채널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소비의 맥락과 동일하게 설명된다.
  • 본 연구에서는 목표 구배 효과가 프로젝트 카테고리가 실용적인지 쾌락적인지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별 보상물의 특성도 통제하고자 하였다. 보상물이 존재하는 경우, 1인 보상물 유무(rewardi)에 대한 더미 변수로 측정하여 통제하였다.
  • 본 연구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실용성 및 쾌락성 여부에 따라 목표 구배 효과의 후원 양샹을 보기 위해 발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디고고 사이트의 웹 크롤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보다 정확한 소비자 후원 동기의 양상을 보기 위해 방대한 양의 기존 웹 크롤링 데이터에서 본 연구의 가설 검정에 적합한 데이터와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선택 편향, 프젝트별 이질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한 연구 모형을 이용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제고한다.
  • 본 연구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실용성 및 쾌락성 여부에 따라 목표 구배 효과의 후원 양샹을 보기 위해 발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디고고 사이트의 웹 크롤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보다 정확한 소비자 후원 동기의 양상을 보기 위해 방대한 양의 기존 웹 크롤링 데이터에서 본 연구의 가설 검정에 적합한 데이터와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선택 편향, 프젝트별 이질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한 연구 모형을 이용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제고한다. 분석의 결과, 실용적 카테고리의 프로젝트 경우, 기존 연구의 내용과 마찬가지로(Kuppuswamy and Bayus 2017),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수록 후원 동기가 증가하는 목표 구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 첫째,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후원 목적 및 후원 동기의 양상이 뚜렷하게 다름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카테고리가 소비자 후원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는 달성률에 따른 목표 구배 효과를 알아보는 것(Kuppuswamy and Bayus 2017)에서 한 단계 나아가,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따라 목표 구배 효과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 밝혔다.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이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산업의 시장을 발빠르게 선도하는 채널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 실용적인 카테고리의 프로젝트 경우,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수록 후원이 증가한다.
  • 가설2 : 쾌락적인 카테고리의 프로젝트 경우, 목표 달성에 근접 여부와 후원량은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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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의 특성은 지향하는 바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두 가지 소비 각각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소비의 특성은 실용성 소비와 쾌락성 소비로 나누어질 수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실용성(Utilitarian) 소비는 도구성(instrumental), 기능성(functional) 등 제품 자체의 효용에 초점을 두고, 하나의 목적에 기반한 정보 위주의 정보 처리(cognitive involvement)를 하는 반면, 쾌락성(Hedonic) 소비에서는 제품에 대한 경험적인 선호가 반영된 선택을 하고, 구매로 인한 재미(fun), 기쁨(pleasure), 흥분(excitement) 등 감정에 기반한 감정적인 정보 처리(affective involvement)를 한다(Hirschman and Holbrook 1982; Khan et al. 2005). 다시 말해, 실용성 소비는 인지적 목적(cognitive goal) 달성을 지향하고, 특정 기능, 목적에 대한 효용이 일관적인 반면(Yi and Muhn 2013), 쾌락성 소비는 시간, 상황에 따라 목적과 선호가 달라지기 때문에 효용이 가변적이고, 쉽게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갖는다(Khan et al. 2005).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 펀딩이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창의적 기업가를 비롯한 자금 수요자가 온라인 상에서 자금 모집을 중개하는 자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다양한 후원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최근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자금 지원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으며(Kuppuswamy and Bayus 2017; 오소정·임대근 2017; 천혜숙 2015),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유창한·현은정, 2018).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의 특징은? 다양한 후원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최근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자금 지원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으며(Kuppuswamy and Bayus 2017; 오소정·임대근 2017; 천혜숙 2015),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유창한·현은정, 2018).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모집 및 보상 방식에 따라 통상 기부형, 후원형, 대출형, 증권형(투자형) 등으로 구분되며, 이 중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수요자가 금전적 보상이 아닌 프로젝트와 관련된 보상물(reward)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Mollick 2014; Frydrych et al. 2014; Krau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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