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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직 근로자의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의 매개효과 분석
The Effect of Person-Job Fit on Job Satisfaction for the Employees of the Service Secto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111 - 120  

장선윤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혁신팀) ,  송지훈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수정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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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직 근로자의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직무 적합성, 직무만족, 조직후원인식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특히, 조직후원인식은 정서적 조직후원인식과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으로 세분화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기업에서 서비스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온라인으로 총 350명에게 배포되었으며, 최종 281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유효 회수율은 80.3%를 기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개인-직무적합성은 직무만족과 조직후원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은 매개효과가 있는 나타났으나,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점점에서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서비스직 근로자의 개인-직무 적합성을 판단해 볼 수 있는 채용 제도의 변화, 조직 구성원의 정서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 문화 및 인사제도 마련,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보상 및 인력개발 체계 구축 등 인사교육 전반에 걸친 이론적 및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O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job fit and job satisfaction of service workers. POS is divided into socioemotional POS and instrumental POS.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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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개인-직무 적합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후원인식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이론적 시사점을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은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개인-직무 적합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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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합성이란? 적합성이란 관계를 맺는 대상과 잘 맞는다는 의미로, 균형과 질서를 이루면서 모순이 최소화된 상태를 의미한 다[13]. 적합성에 관한 연구는 개인-조직 적합성 (Person-Organization Fit), 개인-직무 적합성 (Person-Job Fit)이라는 두 개념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 루어져 왔다[14].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와 직결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확보된 인적자원을 조직역 량 발현의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1]. 현대 산업의 흐름이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 성과의 기준 또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서비스 기업에서의 성과는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품질에 의해 결정되고, 서비스 품질은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 직원에 의해 결정되므로, 최근 서비스 기업에서 인력 개발 및 관리의 중요성이 증 대되고 있다[2, 3].
직무 적합성에 따른 스트레스, 성과 변화는 무엇인가? 개인과 직무 적합성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이 가진 가치와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직무를 담당하게 되었을 때, 직무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6]. 연구자들은 개인에게는 본래 타고난 특성에 잘 맞는 환경과 일이 있고, 상호간의 적합 도가 높으면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성과는 높아지게 되는 반면, 적합도가 낮으면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담당 직무 를 넘어서 조직 생활 자체에 대한 불만족으로까지 이어 진다고 주장하였다[7]. 그러나 서비스 직무의 여건상 서비스 담당자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는 감정 노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고객 대면 시간이 길어질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져 개인뿐 아니라 서비스 품질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게 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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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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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W. Y. Lee, "The Effect of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Hotel Employees -The Moderating Role of Switching Cost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29, No.4, pp.1-21, Oc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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