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율주행자동차 오픈플랫폼 온톨로지 구축을 위한 스마트디바이스 연구
A Study on Smart Device for Open Platform Ontology Construction of Autonomous Vihicle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 - 14  

최병관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lligent automobile application technology is evolving beyond the limit of the mobile device to a variety of application software and multi-media collective technology with big data-based AI(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with the recent commercialization of 5...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자동차 오픈플랫폼의 온톨로지 설계를 위한 스마트디바이스 설계를 통하여 단일형 ASIC 응용소프트웨어 기술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안드로이드 기반의 SVC Codec과 실시간 동영상, 그래픽처리등 지능형자동차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을 SoC 기반의 응용 설계와 실험을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서 연구하였으며, 오픈 플랫폼과 응용솔루션으로 제공되는 각종 단말장치의 서비스 기능들을 SoC(Software-on-Chip) 환경에서 새롭게 설계하고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하였으며, 지능형 오픈플랫폼 온톨로지의 다양한 융합환경을 실험과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지능형자동차의 운행기록 정보를 오픈 플랫폼을 이용하여 스마트디바이스 온톨로지로 표현 하고, 단말장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디바이스 정보를 스마트모바일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미들웨어를 통해 SoC Chip Set과 연동하여 운행기록장치의 주행 실험 값을 나타내고 확인하였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지능형자동차 SoC기반의 오픈플랫 폼을 연구하는 것은 현재까지 개발 사례없고, 특히 연구개발에 있어서 전통적인 연구방법인 ASIC설계 기법을 벗어나 국제표준의 SoC 통합설계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통신속도가 4G통신망 속도보다 20배 빠른 5G 통신망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여 실험을 하였다는 사실과 스마트디바이스 안드로이드 미들웨어를 설계하고 코딩하여 플랫폼의 오픈소스와 연계하여 차세대 인공지능자동차 오픈플랫폼 디바이스 설계의 모델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실험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통합운용관리를 위하여 사용자경험 디자인을 적용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UXI(User Experance)Element Management System시스템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여 외부로부터 모바일 (Mobile) 이동통신망에 접속되어 있는 망관리 접속을 시스템 전체에 통합 운용할 수 있도록 상태정보를 Alam Event를 구성하여 관리를 한다[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자동차의 응용기술의 발전 방향은?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자동차의 응용기술은 이동수단의 한계를 넘어 빅데이터 기반으로 지능형자율주행과 패턴인식등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객체인식 기술과 연계한 첨단 디바이스와 응용 소프트웨어등 멀티미디어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기술로 진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에 따라 자동산업은 전장기술을 넘어 IT기술로 더욱더 지능화된 지능형자동차서비스 환경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오픈소스 기반의 안드로이드를 탑제한 스마트폰 응용서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능형자동차의 오픈플랫폼 연구의 효과는 무엇인가? 지능형자동차의 오픈플랫폼 연구는 기존에 연구되어진 프로토타입 응용기술의 한계를 넘어 스마트모바일과 오픈플랫폼 온톨로지(Ontology)를 적용하여 구성한 새로운 실험 연구를 적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Application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확인하고 효율성에 대한 높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한 결과값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용성 연구에 적용하여 그 결과 값에 대한 실증 연구 값을 얻어내어 입증을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기반의 차량 네트워크 기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지능형자동차 멀티미디어 융합플랫폼 연구의 필요성은 차량내 Embedded 통신 프로토콜을 통하여 차량과 무선통신망이 서로 결합된 대표적인 자동차 응용기술로 차량의 안전과 진단, 그리고 GPS/GPRS를 위치 기반서비스를 통해서 서비스 시장이 확산되어 급성장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차량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간 무선통신의 발전과 모바일 융합을 통한 서비스의 다양성이 확산되고 자동차와 IT기술이 융합되는 차량중심의 통합망 시스템 운용에 대한 오픈플랫폼의 온톨로지(Ontology) 구현을 통한 상호 인프라의 연동성을 추출하고 GUI를 통해 적용하는 다양한 토폴로지(Topology)를 구성하는 테스트 실험 환경을 가지고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Y Cheng, B-S Heng, P-T Tseng, K-C Fan, "Lane Detection with Moving Vehicles in the Traffic Scenes," IEEE Trans. Intell.Transp. Syst. Vol.7, No.4, 2016, pp.571-582. 

  2. C-Y su, G-H Fan "An Effective and Fast Lane Detection Algorithm," Advances in Visual Computing, Vol.5359, 2015, pp.942-948. 

  3. Y. Zhou, R. Xu, X. Hu, Q. Ye, "A robust lane detection and tracking method based on computer vision," Measurement Science and Technology, Vol.17, 2014 pp.736-745. 

  4. 정도현, "미국의 지능형자동차 개발 및 실용화 지원 프로젝트(4)-IntelliDrive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오토저널, 제31권 제4호, 2015, pp.66-71. 

  5. 양승한.송봉섭.엄재용, "레이더와 비전센서 융합을 통한 전방차량 인식 알고리즘 개발," 제어로봇시스템 학회지, Vol.16, No.7, 2017, pp.639-645. 

  6. Y. Wang, E-K Teoh, D. Shen, "Lan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B-Snake,"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22, 2017, pp.269-280. 

  7. ZuWhan Kim, "Robust Lane Detection and Tracking in Challenging Scenarios," IEEE Trans. Intell. Vol.9, No.1, 2009, pp.16-26. 

  8. Radu Danescu and Sergiu Nedevschi, "Probabilistic Lane Tracking in Difficult Road Scenarios Using Stereovision,"IEEE Trans. Intell. Transp. Syst. Vol.10, No.2, 2016, pp.272-282. 

  9. H. Yoo, U. Yang, K. Sohn, "Gradient Enhancing Conversion for Illumination-Robust Lane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4(3), 2013, pp.1083-1094. 

  10. Z. Sun, George Bebis, Ronal Miller, "On-Road Vehicle Detection: A Review," IEEE Trans. Pattern Anal. Mach. Intell., Vol.28, No.5, 2015, pp.694-711. 

  11. R. Labatrade, D. Aubert, and J. P. Tarel, "Real Time Obstacle Detection in Stereovision on Non Flat Road Geometry Through 'V-disparity' Representation,"in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 Symposium, Vol.2, 2017, pp.646-651. 

  12. S. Boyer, C. Decamme, M. Hourdebaigt and O. Noel, "La Securite Des Pietons En 2009: etude Sectorielle," Observatoire Observatoire national interministeriel de securite routiere(France), ISBN 2-11-003686-9. 2016. 

  13. 최병관, "영상객체 sPFACS ASM 알고리즘을 적용한 얼굴인식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4호, 2016, pp.1-12. 

  14. 정성욱, "퍼지논리를 이용한 윳놀이 인공지능 플레이어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1호, 2017, pp.1-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