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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에 대한 우리나라 교사의 인식조사를 위한 조사도구 개발
A Development of Research Tool for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355 - 376  

김홍겸 (안산광덕고등학교) ,  정시훈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소민 (인하대학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지난 2012년에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이 발표된 이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정책이 실현되고 있다. 하지만 여러 사회적인 변화 및 교육과정의 개정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수학교육 관련 계획 및 정책입안이 요구되고 있다. 유의미한 정책수립을 위해 현재 사회 및 교육현장의 변화가 교육에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국내외 연구들에 대한 분석과 함께 여러 변화에 따른 요구와 현재 학교의 교육현황을 반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수행하는 교사들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조사할 수 있는 적절한 설문문항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항 개발시 전문가 의견 참조 및 현장 예비조사 연구를 실시하여 문항의 적절성과 신뢰도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수학교육인식, 수학교육현황, ICT활용의 3가지 부분의 33개의 문항을 개발했다. 개발된 문항은 현재 수학교사의 인식 및 교육 현황을 조사하는 도구로 활용될 것이며 또한 이 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는 앞으로의 수학교육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econd comprehensive mathematics education plan was announced in 2012, many policies have been implemented based on it. However, due to many changes in various social situations and revision of the curriculum, new plans and policy proposals for mathematics education are strongly requir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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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교사의 성장과 맞물려 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신은정, 박경애(2018)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학습자인 교사들이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서 학습 활동을 펴나갈수 있도록 구성된 집단으로 정의한다. 이 공동체에서는 구성원의 가정 및 신념을 드러내고 실제로 실천하는 과정에서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갖는다.
수학교육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대규모 설문으로 얻은 데이터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시행되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이러한 대규모 설문조사들은 새로운 정책을 입안하는 데에 현재의 교육상황, 인식수준과 같은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수학교육정책의 입안이 요구되는 바 현재의 수학교육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가 필수적이다.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21세기의 핵심역량을 무엇으로 꼽고 있는가? 조난심(2017)은 미래사회에서 추구하는 인재는 현존하는 풍부한 정보를 모으고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잘 적용하고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역량(competency)을 지닌 사람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21세기의 핵심역량으로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을 꼽고 있다(류태호, 2017). 즉,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미래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재상을 반영한 교육 정책 수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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