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in Japanese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181 - 194  

박세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전공)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의 일식전문점을 이용한 적이 있는 성인 남 여 34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쾌적성, 심미성, 편리성 3까지 구성요소로 확인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결과 물리적 환경의 3 구성요소는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 각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 각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영향력을 확인하고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과 이론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Japanese restaurant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341 adult males and females who had used Japanese restaurants in Daegu. SPSS prog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서비스 산업에서는 산업의 성장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 되면서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물리적 환경을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의 세분화에 따라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식한 일식전문점에 대한 물리적 환경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일식전문점에 대한 물리적 환경의 하위 요소를 파악하고,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행동의도 즉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효율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소비자가 지각하는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소를 일식전문점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행동의도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 개념과 관련된 선행연구[7][4][17][42-44]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도식화 하였으며, 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쾌적성, 심미성, 편리성의 세 가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물리적 환경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식기업의 시설이며, 외식기업의 시설에 대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물리적 요인의 집합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물리적 환경의 차원은 공조환경, 공간배치, 상징물 등의 3개로 분류하여 연구한 [14]의 연구결과를 수용하여, 식당 내부 이동은 편리하다, 부대시설 이용이 용이하다, 식당외관이 매력적이다, 식당의 조명이 마음에 든다, 출입구 주변이 청결하다 등의 총 15개 문항으로 조작하여 설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각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및 각 구성개념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모든 변수들 간에는 유의수준 0.
  •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전반적인 만족을 포함하는 심리적 변수인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로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가치 변화에 따라 일본음식 특유의 섬세하고 예술적 특성을 전달하고자 하는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물리적 환경에 고객만 족과,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실무적 차원의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중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한식 뷔페의 물리적 환경, 오픈주방 레스토랑에 대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 등 다수의 선행 연구가 존재하고 있으나, 일식 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가 다소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소비자 행동의도의 하위 변수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로 선정하였다. 앞서 언급한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하위 요인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의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과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일식전문점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일식전문점 운영에 차별화된 경쟁우위의 전략과 유용한 정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일식전문점에 대한 물리적 환경의 하위 요소를 파악하고,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행동의도 즉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효율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가 지각하는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소를 일식전문점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하위 요인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의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과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일식전문점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일식전문점 운영에 차별화된 경쟁우위의 전략과 유용한 정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분석에 따른 결과는 [표 8]에 간략하게 나타냈으며, 자세한 내용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3. 일식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소비자들에게 외식의 의미는 무엇인가? 최근 외식소비자들에게 외식의 의미는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한 소비를 넘어 분위기와 맛, 위생, 서비스 등이 어우러진 총체적 가치의 소비로 변화 하고 있다[8]. 소비자의 가치변화 및 요구에 부응하면서, 일본음식 특유의 섬세하고 예술적 특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일식전문점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은 고객에게 무형적 단서인 서비스를 유형적 단서로 인식 하게 하며,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식공간은 단순히 고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서, 분위기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사교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행동의도란 무엇인가? 행동의도는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 가까운 미래 혹은 특정한 미래에 행동으로 나타 내려하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을 의미한다[20][21]. 즉행동의도란,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실행할 계획을 의미하며, 마케팅 담당자에게 수요예측을 위한 도구로 중요한 의미를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