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성공의 핵심적 영역인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고유성은, 다양한 문화의 수용과 퍼포먼스 역량의 강화 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을 효율적인 활용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구별되는 한국의 아이돌 시스템이 정립된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적 환경과 함께 더욱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술적 환경에 대한 한국 아이돌 시스템의 진화 과정을, 아이돌 걸그룹 '아이즈원'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즈원'은, SNS와 뉴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작용적 서사를 생산해 냄으로써, 빠른 성공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적 의례를 통한 팬덤의 안정적인 확장과 내정 동질성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의 진화와 성취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비교함으로써, K-Pop 성공의 요인들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K-Pop 성공의 핵심적 영역인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고유성은, 다양한 문화의 수용과 퍼포먼스 역량의 강화 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을 효율적인 활용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구별되는 한국의 아이돌 시스템이 정립된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적 환경과 함께 더욱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술적 환경에 대한 한국 아이돌 시스템의 진화 과정을, 아이돌 걸그룹 '아이즈원'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즈원'은, SNS와 뉴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작용적 서사를 생산해 냄으로써, 빠른 성공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적 의례를 통한 팬덤의 안정적인 확장과 내정 동질성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의 진화와 성취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비교함으로써, K-Pop 성공의 요인들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The uniqueness of the K-Pop 'idol' culture, which is a key area of its success, can be found not only through the acceptance of diverse cultures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performance capacity, but also by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 As a result, the Korean idol sys...
The uniqueness of the K-Pop 'idol' culture, which is a key area of its success, can be found not only through the acceptance of diverse cultures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performance capacity, but also by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 As a result, the Korean idol system, which is distinguished from the Japanese idol system, is established. And these systems are evolving with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s. This paper examines the process of evolution of the Korean idol system that adapts to the technical environment through the case of the idol girl group 'IZ*ONE'. 'IZ*ONE' not only achieved rapid success by actively utilizing SNS and new media and producing interactive narratives, but also establishing stable expansion and homogeneity of fandom through interactive rituals. By comparing the evolution and achievement of such a system with the Japanese idol system, we will be able to present the factors of K-Pop success more clearly.
The uniqueness of the K-Pop 'idol' culture, which is a key area of its success, can be found not only through the acceptance of diverse cultures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performance capacity, but also by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 As a result, the Korean idol system, which is distinguished from the Japanese idol system, is established. And these systems are evolving with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s. This paper examines the process of evolution of the Korean idol system that adapts to the technical environment through the case of the idol girl group 'IZ*ONE'. 'IZ*ONE' not only achieved rapid success by actively utilizing SNS and new media and producing interactive narratives, but also establishing stable expansion and homogeneity of fandom through interactive rituals. By comparing the evolution and achievement of such a system with the Japanese idol system, we will be able to present the factors of K-Pop success more clea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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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같은 멤버, 같은 그룹임에도 한일 양국이 전혀 다른 운영 방식과 홍보, 팬덤 관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과 문화에 한국과 일본 아이돌 산업이 어떻게 다른 전략과 태도를 취하는지 효율적으로 비교가능하다. 따라서 아이즈원의 한일 양국 활동상을 비교함으로써 아이돌의 생산과 소비, 확산과 성취의 각 단계마다 새로운 기술적 환경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살펴하고, 이러한 기술적 환경 적응 전략이 K-Pop의 주요 성공 요인 중 하나임을 상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데뷔를 준비하는 연습생이나 활동경력은 있으나 개인으로 출전하는 등의 일반적 국내 참가자에 비해, 활동 중인 일본 대표 아이돌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아이돌 그룹으로 다시 데뷔하기 위해 출전한다는 사실은 프로그램 방영 전부터 화제가 되었다. 무엇보다 한일 양국의 아이돌 자격기준의 차이, 훈련방식의 차이, 아이돌 팬덤의 활동방식 차이 등 아이돌의 생산과 소비 전 과정이 중계되면서 한일 아이돌 문화 전반이 실시간 비교대상이 되었다. 그 과정에서 일본아이돌 산업의 침체와 한국 아이돌 산업의 부상의 인과관계를 발견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상술한 프로그램을 주도했던 소수의 대형 기획사가 아닌, 1인 기획사를 포함한 중소 기획사의 연습생은 물론, 무소속 개인자격의 참가도 가능하도록 문호를 개방했으며, 기존 프로그램의 심사위원 역할을 과감하게 없애고, 멘토의 역할로서 참가자의 성장을 돕는 트레이너 혹은 컨설턴트로 차별화했으며, 참가자의 역량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판단 주체는 순수하게 시청자의 투표로 제한했다. 그 결과, 첫 번째 시즌에서는 11명의 소녀가 아이오아이(I.O.I)로, 두번째 시즌에서는 11명의 소년이 워너원(WannaOne)으로, 세 번째 시즌에서는 한일 12명의 소녀가 아이즈원 (IZ*ONE)으로 선발되었다.
성능/효과
이에 격하게 공감한 커뮤니티 팬덤들은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앨범을 구매했으며, 커뮤니티마다 분단위로 구매현황이 게시되고, 매진으로 판매종료된 매장과 재고물량이 확보된 매장의 전국적 정보를 공유하면서 일사분란하게 각 지역으로 이동하며 임무를 수행했다. 그 결과 데뷔앨범 초동판매량 8만장의 신기록을 달성하면서 역대 여성 아이돌 앨범 판매 10위권에 안착한다. 이에 십시일반의 노력으로 응원하는 아이돌을 순위 권에 진입시킨 팬덤의 잠재력을 제대로 각성하게 된 커뮤니티 팬덤들은 환호했으며, 게시판이 자축의 메시지로 서버가 다운되는 초유의 현상이 발생할 만큼 이 날의 연대는 각기 다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아이즈원 팬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되었다.
그 결과 일본 아이돌이 팬덤의 행동력을 강조한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이었다면, 한국 아이돌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을 통해오히려 적극적으로 팬덤에게 다가가 ‘늘 함께하는 아이돌’로서의 새로운 위상을 정립했다.
실재 2019년 9월까지 유튜브 최고 조회수를 기록한 한일 아티스트 뮤직 비디오 1위와 10위를 비교해 보면,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조회수 34억으로 한국 1위,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 5억 8천만으로 10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일본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는 요네즈 켄신(米津玄師)의‘Lemon’이 4억 5천만으로 1위를, 10위인 세카이노 오와리(世界の終わり)의 ‘RPG’가 1억 6천만으로 10위를 기록, 한일 양국의 유뷰브 조회수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최종적으로“12명의 소녀들이 하나가 되는 순간”이라는 의미로 한국인 9명과 일본인 3명의 한일 합작 아이돌 그룹 아이즈원이 탄생하지만, 시청률과 포맷으로 예측한 아이즈원의 전망은 밝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보여주는 것은?
대중문화는 당대 대중이 경험하는 기술적 환경과 이를 토대로 상부에 구축된 미디어와 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인쇄술의 대중화와 함께 등장한 페니 드레드풀 (penny dreadful)이나 다임 노벨(dime novel)과 같은 대중적 흥미 본위의 연재소설[1], 라디오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라디오 드라마, 그리고 TV 생방송 중계기술이 실현되면서 확산된 실시간 버라이어티 쇼[2] 등은 바로 이러한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잘 보여준다.
대중문화의 양상과 기술환경의 변화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이처럼 기술환경의 변화는 기존 대중문화 양식에 일정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고, 때로는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표현 양식의 등장을 촉발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 에서 대중문화는 그것을 선도하는 제작자의 개인적 역량 이나 상상력만으로 환원할 수 없으며, 그 상상력의 무대가 되는 기술적 환경과 통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술적 환경 하에 구현된 창작자의 역량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과연 대중의 일반적 문화 소비에 융화할 수 있는가도 중요하다. 실례로 3D 기술개발의 현 주소를 보면, 기술의 현실화와 대량생산 가능한 가격안정성 확보에도 불구하고, 3D TV에 대한 일반 대중의 선호도는 높지 않다[3].
대중문화의 특징은?
대중문화는 당대 대중이 경험하는 기술적 환경과 이를 토대로 상부에 구축된 미디어와 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인쇄술의 대중화와 함께 등장한 페니 드레드풀 (penny dreadful)이나 다임 노벨(dime novel)과 같은 대중적 흥미 본위의 연재소설[1], 라디오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라디오 드라마, 그리고 TV 생방송 중계기술이 실현되면서 확산된 실시간 버라이어티 쇼[2] 등은 바로 이러한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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