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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아이돌 시스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the Idol Systems in Korea and Japan Focusing on IZ*O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221 - 232  

조은하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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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성공의 핵심적 영역인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고유성은, 다양한 문화의 수용과 퍼포먼스 역량의 강화 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을 효율적인 활용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구별되는 한국의 아이돌 시스템이 정립된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적 환경과 함께 더욱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술적 환경에 대한 한국 아이돌 시스템의 진화 과정을, 아이돌 걸그룹 '아이즈원'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즈원'은, SNS와 뉴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작용적 서사를 생산해 냄으로써, 빠른 성공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적 의례를 통한 팬덤의 안정적인 확장과 내정 동질성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의 진화와 성취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비교함으로써, K-Pop 성공의 요인들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queness of the K-Pop 'idol' culture, which is a key area of its success, can be found not only through the acceptance of diverse cultures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performance capacity, but also by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 As a result, the Korean idol s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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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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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같은 멤버, 같은 그룹임에도 한일 양국이 전혀 다른 운영 방식과 홍보, 팬덤 관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과 문화에 한국과 일본 아이돌 산업이 어떻게 다른 전략과 태도를 취하는지 효율적으로 비교가능하다. 따라서 아이즈원의 한일 양국 활동상을 비교함으로써 아이돌의 생산과 소비, 확산과 성취의 각 단계마다 새로운 기술적 환경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살펴하고, 이러한 기술적 환경 적응 전략이 K-Pop의 주요 성공 요인 중 하나임을 상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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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보여주는 것은? 대중문화는 당대 대중이 경험하는 기술적 환경과 이를 토대로 상부에 구축된 미디어와 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인쇄술의 대중화와 함께 등장한 페니 드레드풀 (penny dreadful)이나 다임 노벨(dime novel)과 같은 대중적 흥미 본위의 연재소설[1], 라디오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라디오 드라마, 그리고 TV 생방송 중계기술이 실현되면서 확산된 실시간 버라이어티 쇼[2] 등은 바로 이러한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잘 보여준다.
대중문화의 양상과 기술환경의 변화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이처럼 기술환경의 변화는 기존 대중문화 양식에 일정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고, 때로는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표현 양식의 등장을 촉발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 에서 대중문화는 그것을 선도하는 제작자의 개인적 역량 이나 상상력만으로 환원할 수 없으며, 그 상상력의 무대가 되는 기술적 환경과 통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술적 환경 하에 구현된 창작자의 역량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과연 대중의 일반적 문화 소비에 융화할 수 있는가도 중요하다. 실례로 3D 기술개발의 현 주소를 보면, 기술의 현실화와 대량생산 가능한 가격안정성 확보에도 불구하고, 3D TV에 대한 일반 대중의 선호도는 높지 않다[3].
대중문화의 특징은? 대중문화는 당대 대중이 경험하는 기술적 환경과 이를 토대로 상부에 구축된 미디어와 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인쇄술의 대중화와 함께 등장한 페니 드레드풀 (penny dreadful)이나 다임 노벨(dime novel)과 같은 대중적 흥미 본위의 연재소설[1], 라디오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라디오 드라마, 그리고 TV 생방송 중계기술이 실현되면서 확산된 실시간 버라이어티 쇼[2] 등은 바로 이러한 대중문화와 기술의 상관성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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