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keup experience service in a theme park was analyzed for the study on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tial marketing based on recent consumer experienc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utilization, marketing effect, and lifestyle in makeup service at the Experiential marketing are a...
The makeup experience service in a theme park was analyzed for the study on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tial marketing based on recent consumer experienc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utilization, marketing effect, and lifestyle in makeup service at the Experiential marketing are analyzed. In other words, according to th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effect on the satisfaction, loyalty, and Intent to revisit. In this study, in order to achieve this, literature research and Empirical study on the same time. In literature review, Theories and previous studies were considered which are about experience marketing, lifestyle, makeup service, loyalty, satisfaction, and the intent to revisit. Then, a research model and a hypothesis were established. In empirical study, Based on this, it was applied to the makeup service in a theme park and verified through analysis methods such a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verification,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howed that experience marketing and lifestyl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loyalty, and return visit intention. Based on this research,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ce marketing would be hopefully more practical as a typical culture content marketing.
The makeup experience service in a theme park was analyzed for the study on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tial marketing based on recent consumer experienc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utilization, marketing effect, and lifestyle in makeup service at the Experiential marketing are analyzed. In other words, according to th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effect on the satisfaction, loyalty, and Intent to revisit. In this study, in order to achieve this, literature research and Empirical study on the same time. In literature review, Theories and previous studies were considered which are about experience marketing, lifestyle, makeup service, loyalty, satisfaction, and the intent to revisit. Then, a research model and a hypothesis were established. In empirical study, Based on this, it was applied to the makeup service in a theme park and verified through analysis methods such a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verification,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howed that experience marketing and lifestyl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loyalty, and return visit intention. Based on this research,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ce marketing would be hopefully more practical as a typical culture content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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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변수들의 상호 관련성과 주요 원인을 분석 하고, 파악함으로써 분장체험에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는 체험마케팅 요소 중 감성, 감각, 인지, 행동, 관계를 분장체험에 적용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참여하도록 유도 되어지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테마파크 중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분장체험을 처음 실시한 에버랜드중심으로 조사하였다. 2018년도 9월∼11월에 에버랜드를 방문하여 분장체험을 제공받은 방문객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를 이용 후(구매 후) 행동과정에서 만족, 충성도, 재방문 유형을 세분화하여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소비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의 각 유형을 외향적유형과,체험선호형으로 유형화하고, 유형별 행동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요인을 분류하고, 분장 체험을 도입한 체험 마케팅 분석하여 요인을 분석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체험 마케팅 중 분장 체험, 분장서비스, 분장체험 마케팅에 관련한 연구는 찾기 어려우며, 분장 체험이라는 마케팅 또한 활용되기 시작한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분장 체험을 Schmitt의 체험 마케팅 이론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에버랜드에 방문하여 분장 체험을 받은 대상으로 분장체험의 체험 요소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만족도와 충성도가 재방문 의도에 대한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현재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도 체험과 참여의 복합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캐릭터 분장, 페이스페인팅, 할로윈분장 등 분장체험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이와 관련된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석하여 분장체험을 활용한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분석하여,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분장체험을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분장체험과 라이프스타일, 만족도와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관계를 분석하므로써 실무차원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여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분장의 감각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분장의 감성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분장의 인지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분장의 행동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분장의 관계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분장 체험 마케팅은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분장의 감각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분장의 감성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분장의 인지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분장의 행동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5: 분장의 관계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분장 체험마케팅은 충성도에 양(+)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H3-1: 체험 선호형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외향적 유형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라이프스타일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체험 선호형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외향적 유형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라이프스타일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충성도가 재방문의 도에 양(+)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또한 한복체험을 대상으로 한 박수경(2016)의 연구는 체험마케팅과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했는데, 감각적, 감성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이 만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분장 체험 마케팅은 방문객의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김귀영과 조용법(2019) 은 커피전문점 이용객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체험요소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는데,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이 충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분장 체험 마케팅은 방문객의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김성혁과 황수영(2007)은 레저스포츠 참가자들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희섭과 서지웅(2014)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성격유형의 만족도 분석에서 외향적 유형과 내향적 유형이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라이프스타일과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유승은과 황진숙(2011)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충성도 분석에서 라이프스타일의 하위 요인 중 1개의 요인이 충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다수의 연구는 만족도가 높으면 재방문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김신창, 2011; 유시정, 2014; 김충환 2017).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관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문항에서 라이프스타일(체험선호형, 외향적유형)과 체험요인(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의도 요인을 도출하였다. 측정도구들의 요인은 주성분분석과 프로맥스사각회전방식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분장 체험을 Schmitt의 체험 마케팅 이론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에버랜드에 방문하여 분장 체험을 받은 대상으로 분장체험의 체험 요소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만족도와 충성도가 재방문 의도에 대한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연구에 대한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측정항목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대상에맞게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요인분석결과 선행연구와 달리 설문문항가운데 ‘테마파크 등에서 놀이기구 타는 것을 좋아한다’는 설문문항의 2개 요인에 적재량이 0.5 이하인 문항으로서 부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임의로 삭제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8년도 9월∼11월에 에버랜드를 방문하여 분장체험을 제공받은 방문객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유효한 응답자는 323명으로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성별은 남성 180명(55.7%), 여성 143명(44.73%)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10대 74명(22.9%), 20대 144명(44.6%), 30대 75명(23.2%), 40대 22명(6.8%). 50대이상 8명으로(2.
설문조사의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설문에 대한 동의를 구한 방문객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340부가 수거되었다. 설문조사에 유효한 응답자는 323명으로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성별은 남성 180명(55.
2018년도 9월∼11월에 에버랜드를 방문하여 분장체험을 제공받은 방문객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설문에 대한 동의를 구한 방문객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340부가 수거되었다. 설문조사에 유효한 응답자는 323명으로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5(유의수준)보다 작으므로, 상관계수의 행렬이 대각행렬이라는 귀무가설 기각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의 설명력을 의미하는 누적된 총 분산 값이 58.552로 58.6% 설명력 의미하며,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프로맥스 사각회전 방식을 이용하였으며,3번의 요인회전 결과 2개의 성분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요인 설명력은 체험 선호형은 45.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둘의 표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채택된 변수들에 관하여 측정도구로써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항목들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과 가설검정은 구조방정식을 분석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둘의 표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채택된 변수들에 관하여 측정도구로써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항목들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과 가설검정은 구조방정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SPSS 25.0과 AMOS 25.0을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둘의 표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채택된 변수들에 관하여 측정도구로써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552로 58.6% 설명력 의미하며,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프로맥스 사각회전 방식을 이용하였으며,3번의 요인회전 결과 2개의 성분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요인 설명력은 체험 선호형은 45.
이론/모형
이에 대해 측정 척도로 본 논문에서는 cronbach’s 알파 계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문항에서 라이프스타일(체험선호형, 외향적유형)과 체험요인(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의도 요인을 도출하였다. 측정도구들의 요인은 주성분분석과 프로맥스사각회전방식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H1의 경우는 테마파크 내 분장체험이 체험마케팅과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나타났고, 감각적 요인과 관계적 요인은 부(-)의 영향을 나타냈다. 이는 마려원(2018)의 연구결과 화장품의 체험요소가 감성적, 관계적 체험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분 일치하는 결과이다.
6% 설명력 의미하며,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프로맥스 사각회전 방식을 이용하였으며,3번의 요인회전 결과 2개의 성분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요인 설명력은 체험 선호형은 45.5%, 외향적 유형은 13.1%로 각각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성분의 고유 값은 1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성 분석결과 모든 요인들에 있어서 신뢰성 값인 0.
분장 체험을 통해 차별화되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 향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분장 체험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방문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는 재방문 의도 관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장 체험은 만족도와 충성도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만족도와 충성도는 재방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과정임을 감안할 때 소비자의 체험요소와 라이프스타일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김충환(2017)의 연구결과 감성, 관계, 행동 관계와 전부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분장 체험이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충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행동, 관계적 체험은 다른 방문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체험 요소로 정보를 교류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교류를 통해 분장 체험에 대한 태도를 더욱 긍정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탐색요인분석 결과, 체험선호형, 외향적유형으로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분석결과 선행연구와 달리 설문문항가운데 ‘테마파크 등에서 놀이기구 타는 것을 좋아한다’는 설문문항의 2개 요인에 적재량이 0.
방문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만족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충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장 체험을 통해 차별화되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 향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분장 체험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선행연구를 보면 하정화(2015)의 연구는 체험 요소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지적, 감성적 체험요소는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려원(2018)은 중국 화장품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체험 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는데, 감성적, 관계적 체험이 만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KMO의 표본적합도 검증결과 KMO 값이 .870 나타났으며 Bartlett의 단위행렬 검증결과 𝑥²값이 2994.136 으로 나타나 Bartlett 값 0.05(유의수준)보다 작으므로, 상관계수의 행렬이 대각행렬이라는 귀무가설 기각되었다.
분장 체험마케팅 변수에 관한 확인요인분석에 대한 분석 결과 연구단위 적합도 지수 중 χ²(카이자승 통계량)이 1008.814 p값이 .000, RMR(원소간 평균제곱 잔차)가0.029 NFI(표준적합지수)는 0.833, CFI(비교적합지수) 0.909GFI(기초적합지수) 0.851 , AGFI(조정적합지수)0.818, TLI(비표준적합지수) 0.895 , RMSEA(근사오차제곱평균제곱근) 0.055 로연구단위 적합도의 척도가 구성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분장체험이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체험이 만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분장체험을 받은 방문객들은 즐거움, 호기심, 색다른 감정, 다른 방문객들과의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 공유하면서 체험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30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분석 결과 총 분산 값이 72.981로 73% 설명력을 의마하며, KMO와 구형성 검증결과 유의확률 값으로 .000으로 나타나 요인은 적절하게 수렴되었다.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프로맥스 사각회전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3번의 요인회전 결과 2개의 성분으로 도출되었다.
429이다. 전체 설명력은 57.260로 57%이며,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증결과 유의한 요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탐색 요인분석 결과 6개 문항이 1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고유값은 4.
429이다. 전체 설명력은 57.260로 57%이며,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증결과 유의한 요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탐색 요인분석 결과 6개 문항이 1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고유값은 4.
892 이다. 전체 설명력은 64.996로 65% 이며,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증결과 유의한 요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충성도에 대한 탐색 요인분석 결과 3개 문항이 1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고유값은 1.
각성분의 고유 값은 1미만으로 나타났고, 총 분산의 누적 값은 73%로 나타났다. 첫 번째 성분은 감각적 체험 3개문항이 적재되었고, 두 번째 성분은 감성적 체험 3개문항이 적재되었다. 그리고 세 번째 성분은 인지적 체험으로 3개 문항이 적재되었고, 네 번째 성분은 행동적 체험으로 3개문항이 적재되었다.
체험요소에 대한 탐색요인분석 결과 감성적, 행동적, 감각적, 인지적, 관계적으로 5개의 요인이 도출 되었다.
055 로연구단위 적합도의 척도가 구성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측정모델의 적합도가 확보되었으므로, 각 개념에 대한 단일차원성(요인적재량), 신뢰도 및 타당도 평가를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제시된 모수치를 토대로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CR)와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를 계산한 결과 외향적유형의 C.R= .909 , 체험선호형 C.R= .859, 감각체험요소 C.R= .883, 감성체험요소 C.R= .847, 인지체험요소 C.R=.822, 행동체험요소 C.R= .846, 관계체험요소 C.R= .849, 만족도의 C.R= .911, 충성도의 C.R= .822, 재방문의도의 C.R= .847으로 모두 0.7 이상을 나타내어 수용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각 개념의 집중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AVE값은 Fornell외(1981) 공식에 의해 계산되었으며, 외향적유형의 AVE= .665, 체험선호형 AVE= .671, 감각체험요소 AVE= .718, 감성체험요소 AVE= 648, 인지체험요소 AVE= .607, 행동체험요소 AVE= .648, 관계체험요소 AVE= .652, 만족도 AVE= .597, 충성도의 AVE= .610, 재방문의도의 AVE= .734로써 0.5이상을 나타내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면 본 연구는 분장 체험을 실시하고 있는 에버랜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테마파크 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분장체험을 관광지별, 또는 분장을 세분화하여 일반 분장과, 입체 분장을 비교연구 한다면 방문객 특성에 맞는 맞춤 분장을 제공하여 한층 더 발전된 분장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분장 체험 서비스에만 국한되어 연구를 하였으나, 향후 방문객들의 피부 트러블과, 안전 관리에 있어 분장화장품 원료와 제품의 차이, 관리상태 등 반영한 연구가 반영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분장체험은 방문객에게 색다른 경험과 체험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만족도와 충성도, 재방문 의도를 유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분장 체험이라는 이벤트성 체험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치 있는 체험으로 평가 할 수 있다. 또한 테마파크에서 분장 체험은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즐거움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마케팅으로 새로운 문화체험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테마파크는 체험 후 SNS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면 본 연구는 분장 체험을 실시하고 있는 에버랜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테마파크 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분장체험을 관광지별, 또는 분장을 세분화하여 일반 분장과, 입체 분장을 비교연구 한다면 방문객 특성에 맞는 맞춤 분장을 제공하여 한층 더 발전된 분장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분장 체험 서비스에만 국한되어 연구를 하였으나, 향후 방문객들의 피부 트러블과, 안전 관리에 있어 분장화장품 원료와 제품의 차이, 관리상태 등 반영한 연구가 반영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방문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만족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충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장 체험을 통해 차별화되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 향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분장 체험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방문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는 재방문 의도 관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이란 무엇인가?
체험이란 변화를 자각하는 것으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때 그 변화에 관여하고 인식하는 행위이다라고 보고 된 바 있다(Diller et al 2005). 기업은 고객의 정서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어야 하며, 체험은 인간의 본능적인 학습활동과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몸소 직접 한’ 경험이라고 하였다(강재구, 2012; 조윤희, 한장헌, 2016).
테마파크 내 분장체험을 전략적 체험모듈로 바라보면 어떻게 구성 돼 있는가?
테마파크 내 분장체험을 도입한 체험요소로 감각 체험요소는 테마에 맞는 좀비 공연, 할로윈, 퍼레이드, 좀비분장, 할로윈의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식음료 등으로, 방문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이다. 감성 체험요소는 분장체험에 대한 시각적 요소로, 감정의 상태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보다 테마에 맞는 분장 체험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 체험요소는 분장체험에 대한 정보습득으로 분장체험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이다. 행동 체험요소는 분장체험 후, 공연 등을 통해 테마구역에서 다른 방문객들과 상호작용을 유발하며,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관계적 체험요소는 분장체험 후 다른 방문객들과의 사진 및 촬영 등으로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통을 의미한다.
전략적 체험모듈엔 무엇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체험마케팅의 방법과 도구는 다양하고 다각적인 마케팅을 모색하고 있다(김희경, 2009). 체험마케팅은 전략적 체험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 SEMs)로 5가지 구성요소인 감각적체험, 감성적체험, 인지적체험, 행동적체험, 관계적체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감각적 체험은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을 융합시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고경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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