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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장 체험을 활용한 테마파크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 에버랜드 중심으로 -
The satisfaction of the theme park using the makeup experience - In the center of Everland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3, 2019년, pp.55 - 66  

조예원 (성신여자대학교 메이크업학과) ,  이영주 (성신여자대학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keup experience service in a theme park was analyzed for the study on the makeup service using experiential marketing based on recent consumer experienc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utilization, marketing effect, and lifestyle in makeup service at the Experiential marketing a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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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변수들의 상호 관련성과 주요 원인을 분석 하고, 파악함으로써 분장체험에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는 체험마케팅 요소 중 감성, 감각, 인지, 행동, 관계를 분장체험에 적용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참여하도록 유도 되어지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테마파크 중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분장체험을 처음 실시한 에버랜드중심으로 조사하였다. 2018년도 9월∼11월에 에버랜드를 방문하여 분장체험을 제공받은 방문객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를 이용 후(구매 후) 행동과정에서 만족, 충성도, 재방문 유형을 세분화하여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소비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의 각 유형을 외향적유형과,체험선호형으로 유형화하고, 유형별 행동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요인을 분류하고, 분장 체험을 도입한 체험 마케팅 분석하여 요인을 분석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체험 마케팅 중 분장 체험, 분장서비스, 분장체험 마케팅에 관련한 연구는 찾기 어려우며, 분장 체험이라는 마케팅 또한 활용되기 시작한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분장 체험을 Schmitt의 체험 마케팅 이론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만족도, 충성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에버랜드에 방문하여 분장 체험을 받은 대상으로 분장체험의 체험 요소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만족도와 충성도가 재방문 의도에 대한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현재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도 체험과 참여의 복합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캐릭터 분장, 페이스페인팅, 할로윈분장 등 분장체험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이와 관련된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석하여 분장체험을 활용한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분석하여,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향후 분장체험을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분장체험과 라이프스타일, 만족도와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관계를 분석하므로써 실무차원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여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분장의 감각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분장의 감성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분장의 인지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분장의 행동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분장의 관계적 체험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분장 체험 마케팅은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분장의 감각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분장의 감성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분장의 인지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분장의 행동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분장의 관계적 체험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분장 체험마케팅은 충성도에 양(+)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H3-1: 체험 선호형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외향적 유형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라이프스타일이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체험 선호형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외향적 유형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라이프스타일이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충성도가 재방문의 도에 양(+)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또한 한복체험을 대상으로 한 박수경(2016)의 연구는 체험마케팅과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했는데, 감각적, 감성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이 만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분장 체험 마케팅은 방문객의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김귀영과 조용법(2019) 은 커피전문점 이용객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체험요소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는데,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이 충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분장 체험 마케팅은 방문객의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김성혁과 황수영(2007)은 레저스포츠 참가자들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희섭과 서지웅(2014)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성격유형의 만족도 분석에서 외향적 유형과 내향적 유형이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라이프스타일과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유승은과 황진숙(2011)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충성도 분석에서 라이프스타일의 하위 요인 중 1개의 요인이 충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다수의 연구는 만족도가 높으면 재방문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김신창, 2011; 유시정, 2014; 김충환 2017).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관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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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이란 무엇인가? 체험이란 변화를 자각하는 것으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때 그 변화에 관여하고 인식하는 행위이다라고 보고 된 바 있다(Diller et al 2005). 기업은 고객의 정서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어야 하며, 체험은 인간의 본능적인 학습활동과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몸소 직접 한’ 경험이라고 하였다(강재구, 2012; 조윤희, 한장헌, 2016).
테마파크 내 분장체험을 전략적 체험모듈로 바라보면 어떻게 구성 돼 있는가? 테마파크 내 분장체험을 도입한 체험요소로 감각 체험요소는 테마에 맞는 좀비 공연, 할로윈, 퍼레이드, 좀비분장, 할로윈의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식음료 등으로, 방문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이다. 감성 체험요소는 분장체험에 대한 시각적 요소로, 감정의 상태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보다 테마에 맞는 분장 체험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 체험요소는 분장체험에 대한 정보습득으로 분장체험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이다. 행동 체험요소는 분장체험 후, 공연 등을 통해 테마구역에서 다른 방문객들과 상호작용을 유발하며,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관계적 체험요소는 분장체험 후 다른 방문객들과의 사진 및 촬영 등으로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통을 의미한다.
전략적 체험모듈엔 무엇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체험마케팅의 방법과 도구는 다양하고 다각적인 마케팅을 모색하고 있다(김희경, 2009). 체험마케팅은 전략적 체험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 SEMs)로 5가지 구성요소인 감각적체험, 감성적체험, 인지적체험, 행동적체험, 관계적체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감각적 체험은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을 융합시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고경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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