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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시대의 공영방송 뉴스 전략 : BBC의 'Digital First' 사례를 중심으로
Strategy for Public Service Broadcasting News in Digital Era : Focusing on BBC 'Digital First' c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13 - 22  

주재원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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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민주주의 사회의 대표적 공론장이라 할 수 있는 공영방송 뉴스의 도전 과제를 진단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공영방송 디지털 정책으로 손꼽히는 영국 BBC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영국 BBC의 Digital First 전략은 근본적인 뉴스 형식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혁신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들의 필요를 선별적으로 분석하여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접근한 점도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연령대별 뉴스 시청 행태를 분석해서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역시 한국 공영방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상의 사례들을 통해 연구한 바들이 한국의 공영방송에서도 정책적으로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st of the rapid changes in the digital media environment, this study try to examine the challenges of the public service broadcasting(PSB) news as a representative public sphere in a democratic society, and sought realistic alternatives through a case study of the BBC, one of the most su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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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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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V와 라디오 중심의 방송사, 그것도 공영방송에게 모바일과 소셜한 방송으로의 변화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iPlayer 사례에서 알 수 있듯, BBC는 이미 온라인 기반의 방송에 성공적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BBC의 디지털 퍼스트 정책에 있어 현재 가장 핵심적인 네 가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 그러나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가 점차 다양해지고 소위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현실에서 공영방송 뉴스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민주주의 사회의 대표적 공론장이라 할 수 있는 공영방송 뉴스의 도전 과제를 진단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공영방송 디지털 정책으로 손꼽히는 영국 BBC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BC의 디지털 전략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 공영방송에 대안적 정책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BBC의 디지털 전략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전환 초기 iPlayer의 성공적 정착에 기인한 자신감을 최대 자산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셋째, 페이스북과 같은 SNS 상에서 네트워크 상 추천 뉴스 위주로 소비되는 뉴스 환경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이미 한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인터넷 포털이 뉴스 시장을 잠식해왔다. 유럽에서도 최근 기존 언론들이 검색 엔진, SNS, 비디오 호스팅 사이트 그리고 채팅 앱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뉴스를 전달하는 방법에 몰두하고 있다.
  • 우선 현재 공영방송 구성원들이 이해하는 ‘디지털 퍼스트’의 개념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자 한다.
  • TV 의 등장으로 라디오가 곧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보여줄 수 없다는 라디오의 약점이 보여주지 않아도 된다는 강점으로 전환되어 여전히 고정 청취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좋은 사례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보다 공영방송 체계가 먼저 구축되고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선도해가는 것으로 평가받는 영국 BBC의 디지털 퍼스트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논의점과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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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BC가 집중하는 앱의 기능 중 하나는 무엇인가? BBC 모바일 뉴스팀이 집중해오고 있는 앱의 기능 중 하나는 선호도를 중심으로 채택된 일반 뉴스와 수용자의 과거 사용 기록을 근거로 한 뉴스 제공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다. BBC의 디지털 정책 담당자인 다니엘 윌슨(Daniel Wilson)은 새로운 앱을 통해 개인이 선호하는 개인화된 뉴스 전달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뉴스들과 많은 사람들이 보는 뉴스들을 적절히 선별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개인이 선호하는 개인화된 뉴스 전달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BBC의 디지털 정책 담당자인 다니엘 윌슨(Daniel Wilson)은 새로운 앱을 통해 개인이 선호하는 개인화된 뉴스 전달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뉴스들과 많은 사람들이 보는 뉴스들을 적절히 선별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러한 뉴스앱 운영이 가능 한 것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앱 이용자들의 뉴스 이용 성향을 파악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BBC는 2015년 ‘BBC Newstream’이라는 프로젝트 발표를 통해 기존의 24시간 기사 업데이트에 초점을 두는 rolling news 중심에서 비디오와 그래픽 중심의 스트리밍 뉴스로 전환할 것임을 밝혔다.
공영방송 모델의 현 상황은 어떠한가?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분명 공영방송 시스템에 많은 과제들을 던져준다. 공영방송 모델은 유럽에서 시작되어 지난 수 십년간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강력한 입지를 차지했지만 새로운 뉴스 환경에서는 더 이상 큰 힘을 발휘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방송 환경 내에서는 뉴스 전문 채널이나 막강한 자본을 등에 업은 대형 방송사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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