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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39 - 46
신태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This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of whether the percentage of non-aeronautical revenues at Incheon airport was extremely high when compared with other international airports. Although aeronautical revenues for the airport based on the traditional business model have the limits to grow due to v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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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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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항공수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공항의 수익구조는 크게 항공수익과 비항공수익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항공수익은 착륙료, 정류료, 조명료, 탑승교 사용료, 계류장 사용료, 수하물처리시설사용료, 여객공항 이용료 등이 있으며 비항공수익은 항공수익을 제외한 나머지 사용료를 지칭하며 상업시설사용료, 건물임대료, 토지임대료 등으로 구성된다. 상업시설사용료, 광고료, 주차장 사용료, 건물토지임대료 등으로 구성된 비항공수익 중 상업시설사용료는 면세점, 식음료, 은행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임대료이며, 많은 국제공항이 이러한 비항공수익 증대를 통해 공항 경쟁력을 향상하려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 |
민영화된 공항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성은? | 예컨대, 민영화된 공항은 수익성을 지향하는 경영전략을 추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각종 비용절감의 노력, 활용 가능한 자산 개발의 극대화 등 사회간접자본으로써의 공항이 아닌 항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항 주변 시설을 개발하는 하나의 비즈니스 주체로 간주한다. 이 경우 항공서비스의 본질인 안전을 위협하는등 장기적인 공항 경쟁력이 퇴보할 수도 있다. 인천공항의 경우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운영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과 항공사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경쟁력은 비항공분야 수익의 확보를 통한 저렴한 항공수익정책 활용, 항공사 유치, 궁극적으로 재무성과의 개선이라는 선순환 구조라고 볼 수 있다. | |
공항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전통적으로 규제가 많았던 공항산업은 항공 자유화와 민영화와 같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에는 비항공수익을 이용한 운영 효율화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1,2]. 공항의 수익구조는 크게 항공수익과 비항공수익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항공수익은 착륙료, 정류료, 조명료, 탑승교 사용료, 계류장 사용료, 수하물처리시설사용료, 여객공항 이용료 등이 있으며 비항공수익은 항공수익을 제외한 나머지 사용료를 지칭하며 상업시설사용료, 건물임대료, 토지임대료 등으로 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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