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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요인과 유형분석
An analysis on the factor and types of plagiarism of Korean ani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327 - 335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1970년대는 많은 애니메이션 영화가 활발히 제작되었던 한국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라 불린다. 하지만, 당시 해외 애니메이션의 수입 방영과 해외 제작사의 하청작업 또한 많았으며, 자체 제작된 많은 애니메이션이 해외 원작을 모방하였다는 표절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도용이 여전히 많은 애니메이션 마니아로부터 비판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1970년대와 1980년대 한국 애니메이션 중 표절이 의심되는 작품을 중심으로 그 요인과 유형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예술창작에 있어서 표절의 정의 및 구성요건에 대해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둘째, 1970년에서 1980년대 까지 표절애니메이션의 요인에 대해 정치 이념, 산업 정책, 제작 구조, 저작권 인식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셋째, 당시 제작된 한국 애니메이션 중 28편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형상과 색상을 중심으로 한 여섯 가지 항목으로 디자인의 도용과 표절의 정도에 대해 전문가 설문을 통한 사례비교 분석을 진행한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에 대한 사회 문화 산업적 요인과 그 유형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는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성찰적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로 그 학술적 가치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70s, Korea actively produced so many animated works which is called the "golden age" of korean animation. However, Korea imported and subcontracted foreign animations than creating original works and, there has been a constant controversy that many of the korean animations imitated foreig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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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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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엇보다, 1970- 1980년대는 현재와 다른 산업개발시대의 특성에 따른 문화상품 수출과 국내외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양하게 연계되어 작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현대의 표절 기준과 후세대의 대중정서로만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무엇보다, 본 연구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 여부에 대한 판결과 비판보다는 당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성찰적 관점으로 표절의 배경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기존에 제시되지 않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도용의 유형 분류를 통해 표절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애니메이션 표절에 대해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에서 제기되었지만, 그 요인 분석이 시대적 맥락과 연계한 학술적 접근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많은 논란이 일었던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에 대해 당시 시대적 상황과 연관한 표절의 요인, 그리고 표절유형에 대해서는 예술창작의 실질적 유사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당시 사회문화적 배경과 연관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 요인은 남북 간 대치 속에서 반공주의 이념의 강화에 따른 작품에 대한 사전검열로 획일주의적 작품 제작, 그리고 1970년대 경제정책의 일환이었던 수출주도 전략에 따라 애니메이션은 예술적 창작물이 아닌 수출 상품으로 인식되었다.
  • 이와 연계하여, 한국애니메이션 표절유형 분석을 위해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를 통한 사례 비교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한국애니메이션의 표절요인과 유형에 대한 결론 및 대안을 제시한다.
  • 특히, 현재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국 문화산업의 세계적 위상을 고려할 때 당시 표절 의혹은 많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은 왜 발생되었고 그 요인과 특성은 무엇인가?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표상적으로 드러나는 캐릭터 디자인 도용에 대한 비난 보다는 당시 사회문화적 맥락과 연관한 애니메이션의 표절요인과 그 유형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 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 책, 블로그, 칼럼 등에서 상당부분 회자되어 온 한국 애니메이션의 디자인 도용에 대해 종합적·연계적 분석을 통해 그 요인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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