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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자동차 소비자의 제품 선택 기준에 대한 중요도 인식 분석
Study of Importance Awareness of Domestic Car Consumer's Product Selection Criteri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57 - 166  

이태원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had subject to find out what factors Korean automobile consumer is considering in their decision to purchase cars in the situation of the growing competition in the domestic automobile market. In order to this end, the previous study was reviewed to select various factors considered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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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산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구매자가 인식하고 있는 구매 선택 요인의 중요도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는 국산자동차 업체에 있어서는 해당 업체가 어떠한 기능 등을 신차 기획 시 고려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정부 및 감독기관에 있어서도 소비자 보호, 안전기준의 제시 또는 산업육성정책의 결정 등에 유효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는 국산자동차 수요와 시장점유율에 주목하여, 이를 타개하기 위한 국산자동차업체의 전략 수립과 후속연구 등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산자동차 구매고객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어떠한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련 선행 연구를 기초로, 국산 자동차 구매고객이 자동차 구매 시 구매 선택에 고려하는 주요 요인을 구성하고, 종합적인 중요성 인식의 순위를 AHP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90년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관련 연구에 이어 최근 시점의 국산 자동차 소비자가 어떠한 구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함과 더불어, 관련 주제의 연구에 AHP분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도 시사하는 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는 국산자동차 수요와 시장점유율에 주목하여, 이를 타개하기 위한 국산자동차업체의 전략 수립과 후속연구 등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산자동차 구매고객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어떠한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에 대한 탐색조사를 통하여 자동차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선택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해당 요소가 가지고 있는 내용적인 특징을 기반으로 재구성하여 두 개의 계층으로 구성된 모형을 채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국내 자동차시장에서의 국산자동차 구매자가 차량의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소에 큰 비중을 두고 대안들을 검토, 선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두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소비자가 자동차에 대해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고려하는 각종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당 요소들에 대한 AHP 분석을 실시, 소비자가 어떠한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순위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의 선행연구[2]에서 진행된 바 있는 수입 자동차 구매자에 대한 연구결과와의 비교가능성 제고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게 될 계층구조를 구성하는 요인의 구성에 있어 동일한 요인 구성을 활용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국내 자동차시장에서의 국산자동차 구매자가 차량의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소에 큰 비중을 두고 대안들을 검토, 선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두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소비자가 자동차에 대해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고려하는 각종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당 요소들에 대한 AHP 분석을 실시, 소비자가 어떠한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순위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소비자가 자동차에 대해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고려하는 각종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당 요소들에 대한 AHP 분석을 실시, 소비자가 어떠한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순위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의 선행연구[2]에서 진행된 바 있는 수입 자동차 구매자에 대한 연구결과와의 비교가능성 제고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하게 될 계층구조를 구성하는 요인의 구성에 있어 동일한 요인 구성을 활용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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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이나 타인으로부터 수집되는 정보 등 판단에 필요한정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경우 높은 가격 또는 긴 내구연한과 같은 일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역시 일반적인 소비재와 동일한 방법인 제한적인 정보에 기초한 주관적 대안 선택 보다는 관련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평가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어 관련 연구에서도 이를 반영한 구조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AHP 기법이란 무엇인가? AHP 기법은 1970년대, Saty가 제시한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기법을 구성하는 여러 분석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두 가지씩 묶어 두 속성 간의 상대적 중요성을 비교하는 여러 단계의 계층구조를 설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 된 대안을 결정하는 기법이다. AHP는 근본적으로 문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를 순위화 하는 효과적인 분석 방법으로써 이후 기법의 사용편의성과 이해의 용이성을 인정받으며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 과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고객의 자동차 구매 선택행위의 기준이 되는 영향요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국산자동차업체는 기존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5개사가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으로 다양성 측면에서 한계점을 보일 수 있는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는 다른 국가보다 변동성과 역동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국산자동차에 대한 비선호 현상의 심화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산자동차업체 입장에서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고객의 자동차 구매 선택행위의 기준이 되는 영향요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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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yun, D.H., A Study on the Selection of Vehicle Purchasing Model Using AHP,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 1996, Vol. 13, No. 3, pp. 75-90. 

  2. 10.23839/kabe.2017.32.6.45 Choi, J.W., Lee, T.W., Kang, D.W., and Boo, J.M., A Study on the Factors of Choosing Imported Automobiles by Using AHP,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 2017, Vol. 32, No. 6, pp. 45-63. 

  3. 10.1086/208723 Farley, J.U., Katz, J,, and Lehmann, D.R., Impact of different comparison sets on evaluation of a new subcompact car bran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 1978, Vol. 5, No. 2, pp. 138-142. 

  4. Jang, W.-K., An Empirical Study on the Consumer’s Product Choice : Focused on the Purchase of Small Passenger Cars, [Dissertation], [Changwon, Korea] : Kyungnam University, 1998. 

  5. Jeong, K.-H., Study on buying behavior of passenger car consumers in Korea, [Dissertation], [Seoul, Korea] : Sungkyunkwan University, 1991. 

  6. 10.1177/002224378502200404 Johansson, J.K., Douglas, S.P., and Nonaka, I., Assessing the impact of country of origin on product evaluations : a new method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1985, Vol. 22, No. 4, pp. 388-396. 

  7. KAIDA Statistics Center, Import car share statistics table, https://www.kaida.co.kr/ko/statistics/kaidaShareList.do#. 

  8. Kim, E.-J. and Park, S.-J., The Effects of Awareness, Norm, and Brand Attitude on Purchasing Intention of Foreign Automobiles,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 2012, Vol. 28, No. 3, pp. 59-75. 

  9. Kim, Y.M. and Oh, I.-K.,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HP in the Decision Making of Goods-Focused on the Purchasing of Automobile Product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 1996, Vol. 14, pp. 5-26. 

  10. Kwon, K.-D., Lee, S.H., and Heo, W.-H.,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otive Evaluation Properties and the Structural Study between Overall Satisfaction, Intention to repurchase and Recommendation,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2004, Vol. 45, pp. 1795-1821. 

  11. Lee, Y.-H.,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Potential Customers for Passenger Car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 1995, Vol. 12, No. 2, p. 186. 

  12. 10.1177/002224299806200104 Mittal, V., Ross, JR W.T., and Baldasare, P.M., The asymmetric impact of negative and positive attributelevel performance on overal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 1998, Vol. 62, No. 1, pp. 33-47. 

  13.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New York ; Mac- Graw-Hill, 1980. 

  14. Zhang, D.Z., Zhang, D.M., and Kim, J.S., A Study on Determinants of Buying car : Focusing on Chinese Automobile Customers,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IASR) , 2012, Vol. 16, No. 2, pp. 155-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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