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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57 - 166
이태원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The study had subject to find out what factors Korean automobile consumer is considering in their decision to purchase cars in the situation of the growing competition in the domestic automobile market. In order to this end, the previous study was reviewed to select various factors considered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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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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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이나 타인으로부터 수집되는 정보 등 판단에 필요한정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경우 높은 가격 또는 긴 내구연한과 같은 일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역시 일반적인 소비재와 동일한 방법인 제한적인 정보에 기초한 주관적 대안 선택 보다는 관련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평가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어 관련 연구에서도 이를 반영한 구조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 |
AHP 기법이란 무엇인가? | AHP 기법은 1970년대, Saty가 제시한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기법을 구성하는 여러 분석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두 가지씩 묶어 두 속성 간의 상대적 중요성을 비교하는 여러 단계의 계층구조를 설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 된 대안을 결정하는 기법이다. AHP는 근본적으로 문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를 순위화 하는 효과적인 분석 방법으로써 이후 기법의 사용편의성과 이해의 용이성을 인정받으며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 과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 |
고객의 자동차 구매 선택행위의 기준이 되는 영향요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면 국산자동차업체는 기존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5개사가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으로 다양성 측면에서 한계점을 보일 수 있는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는 다른 국가보다 변동성과 역동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국산자동차에 대한 비선호 현상의 심화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산자동차업체 입장에서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고객의 자동차 구매 선택행위의 기준이 되는 영향요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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