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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지하공동이 사면안전율 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small underground cavities for estimation of slope safety factor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5, 2019년, pp.621 - 640  

안준상 ((주)베이시스소프트) ,  강경남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기일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찬 ((주)베이시스소프트 건설IT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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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동에 관한 정량적인 안정성 평가는 전단강도감소기법 기반의 안전율로 제시가 가능하다. 또한 전단강도감소기법은 사면안정해석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안정성 평가방법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지중에 발생 가능성이 많은 공동과 사면의 잠재 파괴면과의 관계를 안정성 평가 시 동시에 고려한 연구는 미흡한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지하공동이 사면의 파괴양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전단강도감소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빙하학 연구 중에 일부를 고찰해보면, 빙하 내부에 존재하는 공동이 빙하의 슬라이딩 발생 조건 중 하나임을 제시한 사례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강도감소기법이 지반공학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하공동의 안정성 및 사면안정해석 분야에 대해서 동시 발생 조건을 고려해서 영향 분석을 수행하였다. 산악도로 하부에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하공동의 형상, 위치 변화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에 대해서 FLAC3D 프로그램에 내장된 전단강도감소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지하공동이 사면 안전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사면의 잠재파괴면 인근에 지하공동이 존재하면 안전율 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하공동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면에 대한 안정해석에 관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ntitative stability assessment of underground cavities can be presented as a factor of safety based on the Shear Strength Reduction Method (SSRM). Also, SSRM is one of the stability evaluation methods commonly used in slope stability analysis. However, there is a lack of research that considers t...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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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7; Fu and Liao, 2010). 본 연구에서는 사면안정해석 시 잠재 파괴면 근처에 소규모 지하공동이 존재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SSRM 수행 과정에서 지하공동과 잠재파괴면과의 상호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지하공동 발생이 사면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였다.
  • (2018a, 2018b)의 연구에 의하면 지하공동에 대한 안정성 평가 방법으로 전단강도감소기법이 적용성이 있다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면의 잠재적인 활동파괴면 부근에 지하공동이 발생한 경우를 가정하여 지하공동이 사면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소규모 지하공동을 3차원 형상 중에 구(sphere) 형태로 적용한 경우에는 안전율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 3장에서 설명한 전단강도감소기법을 사용해서 지하공동이 포함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하공동과 사면안정해석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함에 있기 때문에 단순한 사면 형태를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단순사면에 대해서 전단강도감소기법을 사용한 사면의 잠재 파괴면을 확인한 후, 지하공동의 크기, 형상 및 위치 등을 변경해서 사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2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면활동에 대한 안정성 평가에 지하공동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인과관계를 파악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동의 크기 변화 및 위치 변화 등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을 전단강도감소기법 기반으로 수행하였다.
  • 특히, 지하 굴착공사 완료 후, 운영 단계에 있는 건설구조물 인근에 대한 지반조사로 지하공동이 발견되면, 이에 대한 안정성 평가를 위한 절차가 세부적으로 제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진은 소규모 지하공동의 형상을 고려한 전단강도감소기법(shear strength reduction method, SSRM) 기반의 안정성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하공동의 형상을 타원형, 원형 및 구(sphere)형으로 구분해서 형상 별 안전율 경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면안정해석 시 잠재 파괴면 근처에 소규모 지하공동이 존재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SSRM 수행 과정에서 지하공동과 잠재파괴면과의 상호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지하공동 발생이 사면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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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르스트(Karst) 지형이란 무엇인가? 카르스트(Karst) 지형은 석회암 등 물에 용해되기 쉬운 암석으로 구성되어 우수 또는 지하수 등에 의한 용해 작 용이 발생된 지형을 말한다. 이러한 카르스트 지형에서는 지반 안정성에 위해 요소로 평가할 수 있는 지하공동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어떠한 것이 추가되어 반영되고 있는가?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서 국내 대다수 설계기준에서 지하공동에 대한 사항들이 추가되 어 반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철도설계기준 터널조사 편(KR, 2017)에서는 터널 계획 시 지하공동 및 싱크홀의 유무, 규모, 상태, 발생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였다.
도심지에서는 노후된 상하수관의 누수로 인한 소규모 지하공동의 발 생사례가 많은 것을 비추어 판단해보면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가? 아직까지 보고된 사례가 드물긴 하지만, 도심지에서는 노후된 상하수관의 누수로 인한 소규모 지하공동의 발 생사례가 많다. 이에 비추어 판단해보면, 사면 상부에 위치한 도로 구조물 또는 사면 측구에 존재하는 배수로 주 변 또는 사면 선단부에서는 지하공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른 유형으로 판단되지만, 댐 및 방조제에서는 필연적으로 사면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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