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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면분할 원통형 복합재료 날개 보 설계 및 해석
Design and Analysis of Section-divided Circular Composite Wing Spa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0, 2019년, pp.687 - 694  

김기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  구교남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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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 항공기 구조의 날개 보로 사용되는 원통형 복합재료 날개 보는 굽힘 모멘트와 전단하중을 동시에 받고 있는 구조물이다. 하지만 기존의 일반 원통형 보는 상하부의 굽힘 모멘트, 좌우부의 전단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므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섬유각 또는 복합재료를 적절히 배열하여 효율적으로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원통형 복합재료 보의 굽힘강도와 전단강도의 증가를 위해 보의 단면을 상하좌우로 분할하여 적층순서를 달리함으로써 효율적인 하중지지가 가능하게 하였다. 상용 프로그램 MSC/NASTRAN을 이용한 구조해석을 통해 원호 분할각과 섬유각에 따른 수직변위, 수직변형률, 전단변형률 계산하였다. 계산 결과에 따르면 새롭게 제안된 원통형 보의 분할각과 섬유 방향각을 선택하여 구조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ircular composite spar in the wing of ultra-light aircraft is subjected to both bending moment and transverse shear loads. However, the beam being used in the aircraft may be inefficient because the design would not take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circular tube that supports the b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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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량증가 없이 날개 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하는 새로운 단면분할 원통형 복합재료 보를 제시한다. 원통형 보의 단면의 원주를 4개로 분할하여 상하부는 굽힘 모멘트를 효율적으로 지지하도록 0° 단층으로 보강하고, 측면부는 전단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하는 45° 단층을 보강하는 적층순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경량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원통형 복합재료 보의 구조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설계를 제시하였다. 원통형 보의 단면을 상하좌우로 4분하여 상하부는 굽힘강성을 증가시키고 좌우부는 전단강성 증가시켜 일반적인 Ⅰ형 보스파의 플랜지와 웹 설계에서 활용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6에 제시되었다. 섬유각이 0°와 90°일 때를 제외 하곤 [θ8]과 [(+θ/-θ4)]원통 보의 변형률이 섬유각에 따라 차이가 나고 있다. 이는 [(+θ/-θ4)]인 원통의 수직응력과 전단응력의 연성 항인 A16와 A26가 영인 반면에 [θ8]인 원통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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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는 금속재료와 비교했을 때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는 기존의 금속재료 보다 높은 비강도, 비강성 및 좋은 피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교 이방성을 이용한 섬유 방향각 및 적층 수, 적층순서 등 설계자의 요구조건에 합당한 구조물을 제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항공우주 구조, 자동차 부품, 선박, 스포츠 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섬유각 에서 전단변형률의 최대치는 언제 나타나는가? 11에 제시되었는데 특정 섬유각에서 측면각의 변화가 전단변형률의 최대값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모든 섬유각 에서 전단변형률의 최대치는 Øp = 15°인 경우에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섬유각에 대해 전체적으로 Øp = 55°일 때 전단변형률의 최대값이 가장 작게 나타나고 있음도 관찰할 수 있다.
원통형 복합재료 날개 보가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은? 초경량 항공기 구조의 날개 보로 사용되는 원통형 복합재료 날개 보는 굽힘 모멘트와 전단하중을 동시에 받고 있는 구조물이다. 하지만 기존의 일반 원통형 보는 상하부의 굽힘 모멘트, 좌우부의 전단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므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섬유각 또는 복합재료를 적절히 배열하여 효율적으로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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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le, J., "Boeing 787 from the Ground Up," The Boeing Company Aero Quarterly, Issue 24, Quarter 04, 2006, pp. 17-23. 

  2. Tomblin, J., "Overview of Composite Material Trends in Aviation Manufacturing," National Institute for Aviation Research, Wichita State University, 2006. 

  3. Schoeberl, E., "From Sunrise to Solar-Impulse 34 Years of Solar Powered Flight," Technical Soaring, Vol. 32, No. 4, 2008, pp. 115-121. 

  4. Shin, J. W., et al., "Structural Development for Human Powered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1, No. 1, 2013, pp. 62-67. 

  5. Hwang, S. J., Kim, S. G., and Lee, Y. G., "Developing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Solarpowered Unmanned Aerial Vehicl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1, 2016, pp. 59-65. 

  6. Nam, H. W., et al., "Design and Manufacturing of Human Powered Aircraft," Capstone Project Report, University of Ulsan, 2013, pp. 5-7. 

  7. Lee, C. R., et al., "HPA Structure Design and Power Measuremen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2, No. 2, 2013, pp. 209-220. 

  8. Shin, J. W., Park, S. W., Lee, M. H., and Kim, T. U., "Light Wing Spar Design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2, 2014, pp. 27-33. 

  9. Daniel, I. M., and Ishai, O.,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pp. 5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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