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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환경에 따른 극초음속 비행체의 구조 건전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Integrity of Hypersonic Vehicles According to Flight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0, 2019년, pp.695 - 704  

강연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규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정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조진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헌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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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의 경우 고속으로 이동하는 유체와 구조물 표면사이의 마찰에 의해 공력 가열현상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구조물의 강성이 저하되고 열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물리적인 현상들은 비행체의 열공탄성학적인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구조물의 열적 안전성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행고도/비행시간/마하수를 변화시켜가며 공력열탄성학적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해석된 결과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열적 안전성과 동적 안정성에 대해 고찰을 하였다. 구조물의 동적 안전성을 판별하기 위해 계산된 변위와 자동회귀이동평균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내열 안전성은 계산된 온도와 구조물의 녹는점을 비교를 통해 판별을 하였다. 이를 통해 극초음속 비행체의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ypersonic regime, the complicated interaction between the air and surface of aircraft results in intensive aerodynamic heating on body. Provided this phenomenon occurs on a hypersonic vehicle, the temperature of the body extremely increases. And consequently, thermal deformation is produced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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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비행체의 구조설계 측면에서 각종 비행 환경에 따른 공력 가열 현상이 열적 안전성과 동적 안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행 환경에 따라 공력 가열 현상이 극구조믈의 건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비행영역을 구하고, 해당 비행 임무 조건에서 극초음속 비행체의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다양한 비행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공력 가열 현상이 극초음속 비행체 구조물의 열적 안전성과 동적 안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양한 비행 환경을 모사하기 위해 고도/마하수/비행시간을 변경하면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 그리고 극초음속 비행체 구조물의 동적 불안정성은 시간응답 해석으로부터 계산된 변위응답과 자동회귀이동평균(ARMA) 기법을 이용하여 판별하였다[14,17,18]. 이렇게 구해진 열적 안전 영역과 동적 안정 영역을 고도 /시간/마하수에 대해 다이아그램 형태로 도시하고, 해당 비행 임무 조건에서 극초음속 비행체의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동적 안정성을 판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비행조건에서의 비행임무 시간 동안 공력 가열량을 계산하고, 이를 통해 안정성 해석 시 공력가열에 따라 변화되는 강성행렬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화된 강성행렬을 고려하여 시간영역 안정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에 시간 영역에서 구조물의 변위를 구하였으며, 특히 공력 가열이 극초음속 비행체 구조물의 동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공력 가열을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해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극초음속 비행체 구조물의 동적 안정성을 판별하기 위한 과정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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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극초음속 유동장에서 발생하는 공력 가열현상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극초음속 비행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극초음속 유동장에서 발생하는 공력 가열현상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1]. 그 이유는 공력 가열로 인해 구조물에 극심한 열이 가해지면 상승된 온도로 인해 구조물의 강성이 저하되고[7,8], 이는 구조물의 동적 거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9], 공력 가열이 없으면 동적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비행조건에서 도 동적 불안정성 현상인 플러터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10]. 그리고 공력 가열 현상으로 인하여 구조물이 녹을 수도 있다[11].
Min-K의 녹는점은? 본 연구에서는 열 방호시스템에 사용된 재료들 중에서 가장 낮은 녹는점을 갖는 Min-K의 녹는점 (1273K)를 열적 안전성의 기준값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열 방호시스템으로 인해 연구대상의 내부 구조물까지 열전달이 잘 되지 않으며, 그로 인해 단열재의 온도가 녹는점에 더 빠르게 도달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다양한 비행 환경을 고려하여 변수로 설정한 것은? 다양한 비행 환경을 고려할 수 있도록 비행시간/ 고도/마하수를 변화시켰으며, 이에 해당되는 조건에서의 공력 가열 현상을 고려한 극초음속 비행체의 공력/열/탄성학적 연계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연계 해석으로 계산된 구조물의 온도와 극초음속 비행체 구조물에 사용된 재료의 녹는점을 비교하여 극초음속 비행체의 열적 안전성을 판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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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Anderson, J. D., Jr., Hypersonic and High-Temperature Gas Dynamics, 2nd edition, AIAA Education Series, AIAA Journal, Virginia, U.S.A., 2006. 

  2. Gibbs, Y., "NASA Armstrong Fact Sheet: X-15 Hypersonic Research Program," NASA. URL: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news/FactSheets/FS-052-DFRC.html [updated 7 August 2017]. 

  3. Gibbs, Y., "NASA Armstrong Fact Sheet: Hyp er-X Program," NASA. URL: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news/FactSheets/FS-040-DFRC.html [updated 7 Aug 2017]. 

  4. Majumdar, D., "We Now Know How Russia's New Avangard Hypersonic Boost-Glide Weapon Will Launch," The National Interest, URL: [https://nationalinterest.org/blog/the-buzz/we-now-know-how-russias-new-avangard-hypersonic-boost-glide-25003 [retrieved 20 March 2018] 

  5. Panda, A., "Introducting the DF-17: China's Newly Tested Ballistic Missile Armed With a Hypersonic Glide Vehicle," The Diplomat, URL: https://thediplomat.com/2017/12/introducing-thedf-17-chinas-newly-tested-ballistic-missile-armed-with-a-hypersonic-glide-vehicle/ [retrieved 28 December 2017] 

  6. Wall, M., "X-37B Military Space Plane's Latest Mystery Mission Passes 600 Days," Space.com, URL:https://www.space.com/x-37b-military-space-plane-otv5-600-days.html [retrieved 30 April 2019] 

  7. Kang, Y. C., Kim, K. B., Kim, J. H., Cho, J. Y., and Kim, H. J., "Development of Aerodynamic Thermal Load Element for Structural Design of Hypersonic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6, No. 11, 2018, pp. 892-901. 

  8. McNamara, J. J., and Friedmann, P. P., "Aeroelastic and Aerothermoelastic Analysis in Hypersonic Flow: Past, Present, and Future," AIAA Journal, Vol. 49, No. 6, 2011, pp. 1089-1122. 

  9. Gupta, K. K., Choi, S. B., and Ibrahim, H., "Development Fluid-Dynamics Based Aerothermoelastic Simulation Capability with Application to Flight Vehicles," Journal of Aircraft, Vol. 53, No.2, 2016, pp. 360-368. 

  10. Heeg, J., Gilbert, M. G., and Pototzky, A. S., "Active Control of Aerothermoelastic Effects for a Conceptual Hypersonic Aircraft," Journal of Aircraft, Vol. 30, No. 4, 1993, pp. 453-458. 

  11. Shinjo, J., and Kubota, H., "Numerical Simulation of Surface Melting Due to Aerodynamic Heating," Transactions of the Jap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7, No. 158, 2005, pp. 281-286. 

  12. Kim, S. L., Lee, J. H., Kim, I. S., and Cho, K. R., "Aerodynamic Heating Analysis and Flight Test of KSR-III Ro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8, 2004, pp. 54-63. 

  13. Oh, B. S., and Park, J. J., "Aerodynamic Heating Analysis of KSR-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7, No. 4, 1999, pp. 121-127. 

  14. McNamara, J. J., Friedmann, P. P., Powell, K. G., Thuruthimattam, B. J., and Bartels, R. E., "Aeroelastic and Aerothermoelastic Behaviors," AIAA Journal, Vol. 46, No. 10, 2008, pp. 2591-2610. 

  15. Lamorte, N., and Friedmann, P. P., "Hypersonic Aeroelastic and Aeorthermoelastic Studie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IAA Journal, Vol. 52, No. 9, 2014, pp. 2062-2078. 

  16. Culler, A. J., and McNamara, J. J., "Studies on Fluid-Thermal-Structural Coupling for Aerothermoelasticity in Hypersonic Flow," AIAA Journal, Vol. 48, No. 8, 2010, pp. 1721-1738. 

  17. Pak, C. G., and Friedmann, P. P., "New time-domain technique for flutter boundary identification," Dynamics specialists Conference, Strcutures, Structurual Dynamics, and Material and Co-located Conference, Dallas, TX, U.S.A.,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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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Ellis, D. A., Pagel, L. L., and Schaeffer, D. M., "Design and Fabrication of a Radiative Actively Cooled Honeycomb Sandwich Structural Panel for a Hypersonic Aircraft," NASA-CR-2057, 1978. 

  20. MIL-HDBK-5H: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1998. 

  21. Boyer, R., Collings, W. G., and Welsch, G., Materials Properties Handbook: Titanium Alloys, ASM International, 1994. 

  22. Zhang, Y., Yi, Y., Huang, S., and He, H., "Influence of Temperature-Dependent Properties of Aluminum Alloy on Evolution of Plastic Strain and Residual Stress during Quenching Process," Metals, Vol. 7, Iss. 6, 2017, URL: https://doi.org/10.3390/met7060228. 

  23. Benck, R. F., and Filbey, G. L., Jr., Elastic Constants of Aluminum Alloys 2024-T3510, 5083-H131 and 7039-T64 as Measured by a Sonic Technique, U.S.A. Ballistic Research Laboratories, U.S.A.,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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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Dowell, E. H., A Modern Course in Aeroelasticity, 5th Revision and Enlarged Edition, Springer, Switzerland,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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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Meijer, M. C., and Dala, L., "Zeroth-order flutter prediction for cantilevered plate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Fluid and Structures, Vol. 57, 2015, pp. 196-205. 

  30. Lamorte, N., and Friedmann, P. P., "Hypersonic Aeroelastic Stability Boundary Computation using Radial Basis Functions for Mesh Deformation," 18th AIAA/3AF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Tours, France, 2012. 

  31. Harsha, P. T., Keel, L. C., Castrogiovanni, A., and Sherrill, R. T., "X-43A Vehicle Design and Manufacture," AIAA/CIRA 13th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s Systems and Technologies, Capua, Italy, 2005. 

  32. Klock, R. J., and Cesnik, C. E. S., "Aerothermoelastic Reduced-Order Model of a Hypersonic Vehicle,"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Dallas, TX, U.S.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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