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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노동자의 감정노동과 직장생활 만족도 : 직무압박감의 매개효과
Emotional Labor and Work Life Satisfaction of Department Store Workers : Mediating Effect of Job Oppression 원문보기

한국산업보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9 no.3, 2019년, pp.420 - 429  

김민성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  강지웅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  한삼성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prescribed mediating effect of a sense of job oppression by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work satisfaction. Metho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using the data published in 2016 by the Korea Labor & Society Institut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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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백화점 노동자의 감정노동과 직장생활 만족도 관계에서 직무 압박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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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 문제는 어떻게 발생되는가? 감정노동 문제는 고객과의 서비스 접점에서만 발생되어지는 것이 아니며, 기업과 조직의 미흡한 대응, 평가 또는 모니터링 등의 과도한 인사관리 정책에 의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Kim, 2013). 그러나 감정노동자에게 직무에 대한 자율성이 강화되면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도 하며(Wharton, 1993), 또한 심리적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은 판매원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Sharma & Stafford, 2000), 인적 지원을 통한 조직 구성원 간의 사회적 지지는 감정적 소진을 줄일 수도 있다(Hochschild, 1983).
업무와 관련된 압박감이 직무에 주는 영향은 어떻게 되는가? 업무와 관련된 압박감은 직무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Hobfoll, 1989; Tian & Kwak, 2016), 직무에 대한 만족도는 감소하고 이직할 의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보고되었다(Son et al., 2014).
백화점 근무여건의 특징에 따른 백화점 종사자의 직장생활 만족도 매개요인은 무엇인가? 이 같은 매개효과는 백화점 근무여건의 특징에서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백화점 종사자들은 고객과의 접점으로 인한 감정노동으로 인해 직무소진을 증가시키고 직무만족을 감소시킨다 (Kim, 2014). 여기에 장시간 근로와 연중무휴에 따른 각 개인별 휴무의 불규칙, 장시간 서서 근무할 수밖에 없는 육체적 피로감, 관리감독, 그리고 매출성과에 대한 압박 등으로 근무의욕을 저하시키고 백화점에 대한 불만감을 더욱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Hwang & Lim, 2001). 따라서 백화점 노동자의 직장생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 는 감정노동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직무에 대한 압박감을 우선적으로 해소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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