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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탄의 꼬리날개가 기저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Tail Wing of a Projectile on the Base Drag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5, 2019년, pp.625 - 636  

노성현 ((주)한화 화약) ,  김종록 ((주)한화 화약) ,  방재원 (국방과학연구소 지상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on projectiles with wings for precision guidance is actively underway. In this study, we analyzed how the tail fins attached to the projectile affect the base drag. Aerodynamic analysis was performed with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using FLUENT, a commercial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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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미국의 Excalibur와 같이 재래식 포탄에 날개를 부착한 정밀타격용 포탄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9] 꼬리날개가 달린 포탄 형상에 대한 연구도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포탄 형상에 대해 CFD를 통해서 꼬리 날개의 개수, 면적, 두께, 위치, 형상에 따른 기저항력특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공기역학적 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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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정확도를 해석을 위해 사용된 기법은? 포탄의 압축성 초음속 유동해석을 위해서 밀도 기반 솔버(Density based solver)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플럭스에 대해서는 Roe의 FDS (Flux Difference Splitting)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공간정확도는 2차 정확도의 풍상차분법(Upwind difference method)을 적용하였다.
정상상태(Steady State) 시간기법을 적용하여 해석한 이유는? 3과 같이 노즈 부분의 충격파가 발생하는 부분과 꼬리날개 주변의 밀도를 높게 주어 격자를 구성 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형상 및 시험조건 파라미터에 대한 정적 공력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정상상태(Steady State) 시간기법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산속도와 계산량의 한계로 인해 난류를 직접적으로 모사하지는 않지만 난류의 영향을 반영한 평균 흐름을 산출하는 RANS 난류모델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스팬길이를 변수로 두고 와도 분포를 측정한 결론은? 13과 같이 스팬길이가 길수록 와도가 더 크게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으로 볼 때 꼬리날개들 간의 간격뿐만 아니라 스팬의 길이도 기저항력에 영향을 미치며 스팬길이가 길수록 와도가 더 크게 형성되며 이로 인해 기저항력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공력설계 시 적절한 스팬 길이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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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hin, J. R., et al., "Detached Eddy Simulation of Base Flow in Supersonic Mainstre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37(10), pp. 955-966, 2009. 

  2. McCoy, Robert, "Modern Exterior Ballistics: The Launch and Flight Dynamics of Symmetric Projectiles," Schiffer Pub., 1999. 

  3. Hruschka, Robert, and Friedrich Leopold, "Effect of the Rotation of Finned Projectiles on Drag and Base Pressur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hock Waves, Springer, Cham, pp. 1259-1264, 2013. 

  4. Spahr, J. Richard, and Robert R. Dickey., "Effect of Tail Surfaces on the Base Drag of a Body of Revolution at Mach Numbers of 1.5 and 2.0," NACA-TN-2360, 1951. 

  5. Moore, Frank G., Floyd Wilcox, and Tom Hymer., "Improved Empirical Model for Base Drag Prediction on Missile Configurations Based on New Wind Tunnel Data," NSWCDD/TR-92/509, 1992. 

  6. Ahn, H. K., et al., "Uncetainties in Base Drag Prediction of A Supersonic Missil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pp. 47-51, 2005. 

  7. Lee, B. J., "Base Drag Prediction of a Supersonic Missile using CFD,"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1(3), pp. 59-63, 2006. 

  8. Kang, E. J., and Kim. Y. H., "Prediction of Base Drag with Fin Deflections,"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pp. 28-29, 2016. 

  9. Kim, B. G., et al., "Optimal Guidance Coefficient Determination for a Precision Guided Projectil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pp. 228-229, 2016. 

  10. Wilcox, D. C., Traci, R. M., "A Complete Model of Turbulence," AIAA Paper 76-351, pp. 1-29,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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