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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정찰 임무의 경로계획을 위한 불확실 기댓값 오리엔티어링 문제와 해법
Orienteering Problem with Unknown Stochastic Reward to Informative Path Planning for Persistent Monitoring and Its Solution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5, 2019년, pp.667 - 673  

김두영 (해군사관학교 컴퓨터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n orienteering problem with unknown stochastic reward(OPUSR) model for persistent monitoring tasks with unknown event probabilities at each point of interest. Prior studies on orienteering problem for persistent monitoring task assume that rewards and event probabilities are known as a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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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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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문제에서는 매 소티 별 경로계획에 있어 불확실성 최소화를 위한 작전 영역의 탐사와 기대 이득 최대화를 위한 탐색 간의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전체 지속정찰 임무의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추후 제안한 기법을 기반으로 한 근사 알고리즘 기반의 경로 재계획 기법을 통해 계산 복잡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더욱 넓은 영역에서의 지속정찰 임무의 해를 구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확률 변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상황에서 정찰 임무 수행을 위한 샘플링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베이지안 보상 추정은, 과거의 소티에서의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소티에서 각 관측 지점을 새로 관측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의 기댓값(expectation)을 추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문제 해결에 앞서, 우리는 모든 vi ∈V의 사건 발생 확률(event probability)은 i.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OP 모델링 방법인 Orienteering Problem with Unknown Stochastic Reward(OPUSR)를 제시하고자 한다. OPUSR은 기존 OP가 해결하고자 하는 기댓값을 최대화하는 순회 경로생성 문제에 있어, 각 관측장소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댓값의 사건 통계량을 모르는 문제를 모델링 하고자 하였다.
  • OP는 주어진 예산 제약 내에서 최대 이익(reward)을 얻을 수 있는 순회 경로(cyclic path)를 계획하는 문제를 모델링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OP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UAV의 지속정찰 경로계획 문제를 모델링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작전 영역에서의 기대 이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속정찰을 수행하기 위한 모델링 기법인 OPUSR을 제시하였다. 또한, 지속정찰 임무에서 OPUSR의 순회 경로 해를 구하기 위한 톰슨 샘플링 기반의 베이지안 보상 추정 기법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로 재계획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연료 제약이 있는 UAV가 다수의 비행 소티로 구성된 지속정찰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건 R을 최대한 접촉할 수 있는 순회 경로(cyclic path) π를 생성하는 것이다.
  • 본 장에서는 사건 발생확률 θ를 알 수 없는 환경에서 수행되는 지속정찰 임무를 모델링 하기 위한 OPUSR 기법을 제안한다.
  • 지속정찰 임무(persistent monitoring task)는 주어진 작전 영역을 장시간 지속적으로 정찰하여 작전 영역 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확률 사건을 관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 이는 과거의 보병, 정찰 차량, 초계기, 함정 등의 유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작전 영역을 정찰함으로써 적 부대의 이동, 공격 징후 등을 감지하는 형태로 수행되어 왔다.

가설 설정

  • 각 관측 지점의 사건 발생확률 θi는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실제 교통사고의 수를 기준으로 [0.2, 0.8]을 기준으로 표준화하여 설정하였으며, UAV는 사전에 이 θi를 알지 못한다고 가정하였다.
  • 문제 해결에 앞서, 우리는 모든 vi ∈V의 사건 발생 확률(event probability)은 i.i.d이며 정적(stationary)[1]이라고 가정한다.
  • 우리는 각 vi에서의 event statistic θi는 알 수 없으며 모든 θi ∈θ는 각각 상호 독립임을 가정한다.
  • 이때, v1과 vN은 각각 시작점과 끝점을 의미하며, 위치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이 좌표는 UAV의 비행장 위치를 의미한다.
  • 은 관측영역 내 모든 관측 지점(Point Of Interest : POI)의 관측 기댓값이 정규분포를 따를 때, 기댓값을 최대화하는 문제를 모델링 하기 위한 Orienteering Problem with Stochastic Profit(OPSP)를 제시하였다[3]. 이때, 기댓값의 사건 통계량(event statistic)인 평균과 분산은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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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항공기가 군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최근 무인 항공기(UAV), 무인수상정(USV)등의 무인 플랫폼과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유인 정찰 수단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비하여 지속정찰 임무의 임무 용이성을 증대시킴에 따라, 이러한 지속정찰 임무의 적용 범위가 화재 감시, 기상이변, 재난 대응 등 비군사 목적의 정찰 및 감시로 확대 되고 있다. 특히, 무인 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 UAV)는 넓은 전장 환경을 빠른 속도로 정찰할 수 있으며, 인원 손실의 위험이 적어서 군사 목적의 다양한 정찰 임무에 사용되고 있다.
지속정찰 임무의 목적은? 지속정찰 임무(persistent monitoring task)는 주어진 작전 영역을 장시간 지속적으로 정찰하여 작전 영역 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확률 사건을 관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이는 과거의 보병, 정찰 차량, 초계기, 함정 등의 유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일정 시간 간 격으로 작전 영역을 정찰함으로써 적 부대의 이동, 공격 징후 등을 감지하는 형태로 수행되어 왔다.
생성된 탐색 경로가 Tmax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네 번째 제약조건은 생성된 탐색 경로가 연료에 따른 이동 거리 제약조건 Tmax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즉 연료가 다 소진되기 전에 반드시 모기 지로 복귀해야 함을 의미한다. 마지막 제약조건은 생 성된 경로 Ts에서 sub-tour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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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u, J. Schwager, M. and Rus, D., "Correlated Orienteering Problem and its Application to Informative Path Planning for Persistent Monitoring Tasks," IEEE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IROS), Chicago, Illinois, pp. 342-349, Sept. 2014. 

  2. Vansteenwegen, P. Souffriau, W. and Van Oudheusden, D., "The Orienteering Problem: A Surve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09(1):, pp. 1-10, 2011. 

  3. Ilhan, T. Iravani, S. M. and Daskin, M. S., "The Orienteering Problem with Stochastic Profits," Iie Trans., 40(4), pp. 406-421, 2008. 

  4. Baykal, C. Rosman, G. Claici, S. and Rus, D., "Persistent Surveillance of Events with Unknown, Time-Varying Statistics," IEEE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ICRA), pp. 2682-2689, May 2017. 

  5. Sutton, R. S. and Barto, A. G., "Reinforcement Learning: An Introduction," MIT Press, Cambridge, 1998. 

  6. Thompson, W. R., "On the Likelihood That One Unknown Probability Exceeds Another in View of the Evidence of Two Samples," Biometrika, 25(3/4), pp. 285-294, 1933. 

  7. Republic of Korea Government Open Data Portal,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http://data.go.kr/dataset/15003493/fileData.do, accessed March,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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