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중정 공간 분석 - 울산광역시 공립 중학교를 대상으로 -
Analysis of Courtyard in Middle Schools - For Public Middle School in Ulsan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3, 2019년, pp.28 - 38  

김현미 (울산광역시교육청) ,  이용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 활용의 상관관계에 대한 조사 분석하여 학교공간 혁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자료 조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공간 활용 방안을 분석하였다. 사용자 인식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기 중학생의 활동 특성, 중정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A 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tudents and staff members who spend long periods of time in school, schools must meet a variety of needs such as learning, rest, experience, exchange, play, culture, meeting, and me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aim at improving the school environment by investigating 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기능적 공간은 학생들의 상호 활동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혁신을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서 학교 중정 공간에 대해서 중학생들의 청소년기 활동을 유형별로 조사·분석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한 학교 공간의 교육적 중요성을 인식 자료로 마련하고, 자유학기제 등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에 도움이 되는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혁신을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서 학교 중정 공간에 대해서 중학생들의 청소년기 활동을 유형별로 조사·분석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한 학교 공간의 교육적 중요성을 인식 자료로 마련하고, 자유학기제 등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에 도움이 되는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의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가? 학교는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의 기능도 있지만 신체적, 심리적 역할로서 구성원 간의 상호교류 활동을 위한 공간의 기능도 있다. 이러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교공간 혁신의 기능적 측면에서 상호교류를 하는 휴게시간, 점심시간, 방과 후, 학습이동시간을 위한 내외부 공간의 중요성은 부족하며 간과할 수 없이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의 기능g 학교는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의 기능도 있지만 신체적, 심리적 역할로서 구성원 간의 상호교류 활동을 위한 공간의 기능도 있다. 이러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교공간 혁신의 기능적 측면에서 상호교류를 하는 휴게시간, 점심시간, 방과 후, 학습이동시간을 위한 내외부 공간의 중요성은 부족하며 간과할 수 없이 중요한 부분이다.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 활용의 상관관계에 대한 조사를 할때 어떤 분석과 검증을 사용하였는가? 이를 위하여 문헌자료 조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공간 활용 방안을 분석하였다. 사용자 인식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기 중학생의 활동 특성, 중정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과 A 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순진,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놀이공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 강정희,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문화공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3.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4. 김민희, 청소년 여가증진을 위한 청소년 시설의 공간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5. 김봉래, 조경 시설물의 설치장소 유형화 및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공동 주택단지 중정공간 활성화를 중심으로, 대한주택공사 연구보고서, 1986 

  6. 김선정, 현대건축 중정공간에 나타난 유형적 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7. 김철근, 학교의 문화공간 환경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8. 손세관, 중정형 조시주택의 공간구조에 관한 문화적 비교 연구, 대한건축논문집 10권, 1994, p.14 

  9. 심화정, 초등학교 실내공간의 감성화 요소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0. 이경숙, 중학교 교사내 공용공간의 커뮤니케이션환경 적합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1. 이연선, 청소년의 정신건강 및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학교 외부환경 설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2. 이용환, 창의적융합교육에 의한 교육환경 공간 변화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4권 제2호, 2015 

  13. 장윤선, 초등학교 중정공간의 특성 에 관한 연구, 광주대 석사학위논문, 2008, p14 

  14. 최재복, 신체활동 참여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공격성의 매개 효과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