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 교과서에 제시된 안전 관련 내용 분석
Analysis of Safety Contents in the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4, 2019년, pp.563 - 571  

이세연 (서울 명덕고등학교) ,  이봉우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에 해당되는 10개 과목의 교과서에 제시된 안전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과 물리학 I, II, 화학 I, II, 생명과학 I, II, 지구과학 I, II의 63종 교과서의 탐구 활동 중에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탐구 활동과 부록에서 안전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이를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근거로 한 6개의 안전요소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탐구 활동 176개 중 안전 관련 내용이 최소한 1개 이상의 교과서에서 제시된 탐구 활동은 81개(46.0%)였고, 화학 교과서에서 많이 제시되었고, 과학탐구실험에 적게 제시되었다. 둘째, 안전내용은 '실험실 안전수칙'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안전기호, 보호장구 사용 등의 순이었다. 셋째, 부록에 제시된 안전내용은 주로 실험실 안전수칙과 사고대처요령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별로 안전 관련 내용의 기술에 차이가 큰 문제점, 안전 관련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 교육 효과가 떨어진다는 문제점, 안전 기호의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안전 관련 내용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fety contents presented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For these, we found safety contents in the inquiries and appendices of 63 science textbooks: integrated science, science inquiry experiment, physic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 교과서에 담긴 안전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탐구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겪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Lee & Lee, 2018a, 2018b) 에서 고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사들보다 안전과 관련되어 탐구 지도에 어려움을 크게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안전 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 실험실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안전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 수업이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교과서에 안전 관련 내용이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 10개 과목의 교과서에 안전 관련 내용이 어떻게 수록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탐구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겪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Lee & Lee, 2018a, 2018b) 에서 고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사들보다 안전과 관련되어 탐구 지도에 어려움을 크게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안전 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산화 질소 기체는 유독하므로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핸다.” (화학Ⅱ, MN, p.
  • "현미경의 전선을 실험 전 잘 정돈하여 실험 과정에서 전선이나 현미경에 몸이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통합과학, KS, p.
  • 셋째, 안전 기호의 표준화의 필요성이다. 63종의 교과서 중에서 34亲5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HECAT: Module S. Retrieved from https://www.cdc.gov/healthyyouth/hecat/pdf/HECAT_Module_S.pdf. 

  2. Cho, H., & Park, S. (1995). Science learning map: planning and method. Seoul: Kyoyookbook Publication Co. 

  3. Colin, P., Chauvet, F., & Viennot, L. (2002). Reading images in optics: students' difficulties and teachers' 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3), 313-332. 

  4. Hong, M. (2004). An analysis of laboratory safety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7(2), 267-283. 

  5. Kim, C., Chae, D., & Lim, C. (2004). An introduction to science education. Seoul: Bookshill Publication Co. 

  6. Kim, H. & Lee, M.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scale of safety consciousn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199(1), 87-107. 

  7. Kwon, C., & Choi, E. (2009). The suggestions for the minimization of safety accidents in the primary science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1), 13-22. 

  8. Lee, J., Maeng, S., Kim, C. (2007). The Socio-semiotic Analysis of Visual Image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cused on Weather and Forecast.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3), 277-288. 

  9. Lee, K. (2015). Analysis of textbook related to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61, 25-36. 

  10. Lee, S., & Lee., B. (2018a). 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in teaching physics inquiry in textbooks. New Physics: Sae Mulli, 68(4), 411-421. 

  11. Lee, S., & Lee, B. (2018b). High-school physics teachers' difficulties in teaching textbook physics inquir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519-526.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No. 2015-7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3. Noh, H., Shin, K., Shin, G., Sim, S. (2014). Scientific experimental safety manual (secondary school). Seoul: KOFAC. 

  14. Roh, Y., Kim, K., Lee, S., & Cho. K. (2008). Investigation of education of safety and health for students through analysis of textboo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18(1), 41-48. 

  15. Son, O., & Im, S (2016). Effect of safety and science integrated educational program on safety conscious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17(1), 143-166. 

  16. Yang, W., & Park, I. (2018). Development of an electrical safety education program using thermochromic sticker and application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School Science Journal, 12(2), 154-163. 

  17. Zajkov, O., Gegovska-Zajkova, S., & Mitrevski, B. (2017). Textbook-caused misconceptions, inconsistencies, and experimental safety risks of a grade 8 physics textboo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5), 837-8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