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곤충을 이용한 치유농업의 심리치유효과 - 호랑나비 사례 -
Psychological Effects of Insect-Based Experience Activities - Swallowtail Butterfly Case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6 no.3, 2019년, pp.153 - 163  

김소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  이희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  박해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  김성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effects of insect-based experience activities. A sample of 167 elementary students was hired for the study.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insect-based experience activities using swallowtail butterfly. Collected data are analyzed with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58)

  1. 김기용, 김경미, & 이상미. (2017). 국내 치유농장 경영주의 사업동기에 따른 특성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4(3). 173-183. 

  2. 김경미, 문지혜, 정순진, & 이상미. (2013). 한국 치유농업의 현황 및 특성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0(4), 909-936. 

  3. 김경희, & 황대용. (2019). 농촌 치유관광의 당면과제. 농촌지도와 개발, 26(2), 69-84. 

  4. 김복택. (2017). 반려동물 매개치료. 서울: (주)피와이메이트. 

  5. 김소윤, 김성현, 정종철, 이광범, & 김남정. (2013). 소리곤충을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의 학습효과. 한국잠사학회지, 51(2), 114-118. 

  6. 김소윤, 박해철, 박인균, & 김성현. (2018). 곤충체험을 통한 치유농업의 심리치유효과: 왕귀뚜라미 사례. 농촌지도와 개발, 25(2), 99-110. 

  7. 김성현, 김소윤, 김남정, 박해철, 박인균, & 김옥진. (2015). 초등학생 대상 곤충을 이용한 심리치유 효과 분석.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4(3), 7-14. 

  8. 김연중, 한혜성, & 박영구. (2015). 미래 농업으로 곤충산업 활성화 방안. 나주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9. 김원. (2013). 유기견을 활용한 동물매개중재자가 자폐아동의 사회성 향상 및 가족 유대에 미치는 영향. 동물매개치료학회, 1(1): 17-34. 

  10. 김원, 마영남, & 신학진. (2013). 우울.불안.분노 성향이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 대한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9(4), 245-271. 

  11. 김태경, & 김용미. (2017). 동물매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4(2), 515-537. 

  12. 박아청. (2003).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의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3), 373-392. 

  13. 박정아, & 김병국. (2017). 농촌관광 체험의 치유효과 분석. 한국산림휴양학회지, 21(2), 83-92. 

  14. 박종일, 박찬웅, 서효정, & 염유식. (2010). 한국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 44(2): 121-154. 

  15. 박형준, & 김충희. (2012).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경험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축위생학회지, 35(4). 327-332. 

  16. 배유진, & 홍상황. (2009). 아동우울척도의 구성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6(3), 265-289. 

  17. 송지준. (2009). 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시: 21세기사. 

  18. 송윤오, 김종수, 조재현, 박배근, & 김충희. (2011). 가정폭력 여성피해자 자녀의 공격성 및 우울에 대한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4(3), 93-105. 

  19. 이석철, 김면수, 이보성, 권도희, 조준희, 이시종, et al. (2017). 곤충을 활용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독거 여성 노인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6(2), 11-18. 

  20. 이은경, 신아라, 김선경, & 이응택. (2017). 청소년기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의 종단연구. 청소년문화포럼, 50, 92-112. 

  21. 이윤정. (2016). 네델란드의 사회적 농업-치유농업(Care Farming)을 중심으로. 세계농업, 195, 1-17. 

  22. 우정민, 이상호, 임효덕, 김상현, 송경은, 박정란, et al. (2008). 부정적 정서자극에 대한 타액 알파-아밀라제의 반응 특성.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47(5), 441-449. 

  23. 임효진, 최윤호, 김보영, 김상희, & 박범진. (2012). 치유의 숲에서 체류가 학생들의 스트레스 경감에 미치는 영향. 2012 산림과학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649-650. 

  24. 장정은. (2017). 자존감 향상을 통한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5. 전윤석, 마승현, 이종경, 김성화, 이옥지, 권은숙, et al. (2017). 곤충을 활용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에 미치는 이점.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6(2), 1-9. 

  26. 정남식, 이용학, 강은지, & 김용근. (2016). 청소년 문제행동 완화를 위한 도시농업 체험활동의 효과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3(3), 271-283. 

  27. 차진경, & 김성재. (2009). 숲 체험을 통한 알코올의존자의 치유경험. 대한간호학회지, 39(3), 338-346. 

  28. 통계청. (2019). 2019 청소년 통계. 대전: 통계청. 

  29. 황순길, 이윤주, & 이혜정. (2017). 자존감 향상을 통한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30. Baker, S. B., & Dawson, K. S. (1998). The effects of animal-assisted therapy on anxiety ratings of hospitalized psychiatric patients. Psychiatric Services, 98(6), 797-801. 

  31. Baker, S. B., Rasmussen, K. C., & Best, A. M. (2003). Effect of aquariums on electroconvulsive therapy patients. Anthrozoos, 16, 229-240. 

  32. Bernstein, P. L. (2014). Social behavior of domestic cats in the human home. In D. C. Turner, & Bateson, P. (Eds.), The domestic cat: The biology of its behaviour (pp.71-80).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Caprilli, S., & Messeri, A. (2006). Animal-assisted activity at A. Meyer children's hospital: A pilot study. Animal-Assisted Activity in Hospital, 3(3), 379-383. 

  34. Diener, E. D.,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35. Ditzen, B., Ehlert, U., & Nater, U. M. (2014). Associations between salivary alpha-amylase and catecholamines: A multilevel modeling approach. Biological Psychology, 103, 15-18. 

  36. Durlak, J. A., Weissberg, R. P., & Pachan, M. (2010). A meta-analysis of after-school programs that seek to promote personal and social skill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45, 294-309. 

  37. Friedmann, E., & Gee, N. R. (2018). Critical review of research methods used to consider the impact of human-animal interaction of older adults' health. The Gerontologist, Apr, 1-9. 

  38. Friedmann, E., & Thomas, S. (1995). Pet ownership, social support, and one-year survival afger acute myocardial infarction in the cardiac arrhythmia suppression trial(CAST).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76, 1213-1217. 

  39. Grandin, T., Fine, A. H., & Bowers, C. M. (2010). The use of therapy animals with individuals with autism. In A. H. Fine (Ed.), Handbook on animal-assisted therapy (pp. 247-26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40. Golick, D. A., & Heng-Moss, T. M. (2013). Insect as educational tools: An online course teaching the use of insects as instructional tools. American Entomologist, 59(3), 183-187. 

  41. Hart, L. A. (2006). Handbook on animal-assisted therapy: Theoretical foundations and guidelines for practice (pp.81-97). San Diego, CA: Academic Press. 

  42. Hassink, H., Zwartbol, C. h., Agricola, H. J., Elings, M., & Thissen, J. T. N. M. (2007). Current status and potential of care farms in the Netherlands. NJAS-Wageningen Journal of Life Sciences, 55(1), 21-36. 

  43. Holcomb, R., Jendro, C., Weber, B., & Nahan, U. (1997). Use of an aviary to relieve depression in elderly males. Anthrozoos, 10(1), 32-36. 

  44. Jun, Y.-S., Bae, S.-M., Shin, T.-Y., Lee, S.-H., Gwak, W.-S., Ahn, W.-O., et al. (2016). Effects of an insect-mediated mental healthcare program for mentally disordered children. Entomological Research, 46, 85-90. 

  45. Kaminski, M., Pellino, T., & Wish, J. (2002). Play and pets: The physical and emotional impact of child-life and pet therapy on hospitalized children. Children Health Care, 31(4), 321-335. 

  46. Kaplan, R., & Kaplan, S. (1989). The experience of nature: A psych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7. Katcher, A. H., Segal, H., & Beck, A. M. (1984). Comparison of contemplation and Hypnosis for the reduction of anxiety and discomfort during dental surgery.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Hypnosis, 27(1), 14-21. 

  48. Kim, A. S., Ko, H. J., Choi, H. I., Moon, H. N., & Kim, S. H. (2018). Effects of rearing pet insects for improving mental health and salivary diurnal cortisol profil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Pilot study. Current Pediatr Research, 22(1), 23-29. 

  49. Ko, H. J., Youn, C. H., Kim, S. H., & Kim, S. Y. (2016). Effect of pet insects on the psychological health of community-dwelling elderly people: A single-blinde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Gerontology, 62(2), 200-209. 

  50. Lappin, M. R. (2001). Cat ownership by immunosuppressed people. In J. R. August (Ed.), Consultation in feline internal medicine (pp. 18-27). Philadelphia, PA: Saunders Company. 

  51. Levinson, B. M., & Mallon, G. P. (1997). Pets-oriented child psychotherapy. Springfield, IL: Thomas Publisher. 

  52. Matthews, R. W., Flage, L. R., & Matthews, J. R. (1997). Insects as teaching tools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nnual Review of Entomology, 42, 269-289. 

  53. Moeini, B., Shafii, F., Hidarnia, A., Babaii, G., Birashk, B., & Allahverdipour, H. (2008). Perceived stress, self-efficacy and its relations to psychological well-being status in Iranian male high school stud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6(2), 257-266. 

  54. Nater, U. M., & Rohleder, N. (2009). Salivary alpha-amylase as a non-invasive biomarker for the sympathetic nervous system: Current state of research. Psychoneuroendocrinology, 34, 486-496. 

  55. O'Haire, M. E., Mckenzie, S. J., Beck, A. M, & Slaughter, V. (2015). Animals may act as social buffers: Skin conductance arousal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a social context. Developmental Psychobiology, 57(5), 584-595. 

  56. Raina, P., Toews, W. D., Bonnett, B., Woodward, C., & Abernathy, T. (1999). Influence of companion animals on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of older people: An analysis of a one-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47(3), 323-329. 

  57. Stock, N. E. (2018). How many species of insects and other terrestrial arthropods are there on earth? Annual Review of Entomology, 63, 31-45. 

  58. Yang, M. J. (2016).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with pet bug in old women: Resting state power spectral density analysis. Ph.D Dissertation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