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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스포츠 제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 신뢰도, 충성도, 구매의도간의 구조관계 분석
The Analysis on the Structural Relation of Brand Image, Brand Reliability, Brand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of Sports Product Customers who contacted the Sports Product Collectors' Introd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840 - 852  

이영준 (숭실대학교 스포츠학부) ,  오경아 (숭실대학교 스포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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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상품 시장에서 각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미치고자 하는 영향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시도되었으며, 그 효과 또한 증명되어 가고 있다. 각 브랜드들이 자신들이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수립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증명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나타난 새로운 소비 유형이라 할 수 있는 스포츠 상품 수집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지금껏 그 영향력이 실증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었다. 기존의 스포츠 상품 시장에서 나타난 수집 행위에 이해도가 매우 낮았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한계에 봉착했다고 여겨지는 스포츠 상품 시장에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도전적 사고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스포츠 상품 수집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그 영향력이 형성되는 경로를 설정하고 증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상의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설명에 대한 자극물을 접한 잠재 소비자 231명을 대상으로 SPSS 21.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확인적 요인분석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스포츠 상품 시장에서 스포츠 상품 수집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경로를 발견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침체된 우리나라 스포츠 상품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luences of sporting shoe brands wants to exert on consumers in the sports shoe market has been tried in many forms, and its effectiveness has also been proven. A variety of marketing strategies are being proven by each brand that they consider to be worth using. However, marketing strategies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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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제시한 연구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수집가가 전하는 스포츠 상품에 대한 소개에 대하여 이를 접한 소비자가 형성하게 되는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형성되는 경로를 설정하고 증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이론적 배경들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연구는 [14], [15], [16]의 연구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에 자아를 일치시킬 수 있는가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바뀔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서 선행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H2.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는 소비자의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스포츠 상품 수집가의 상품 소개를 접한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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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확장성이 주춤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연구 영역도 스포츠 시장의 STP 전략, 스포츠 소비자행동의 이해, 스포츠마케팅믹스 전략, 스포츠 스폰서십,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와 미디어, 선수 보증광고와 스포츠 에이전트, 스포츠 라이선싱과 스포츠 머천다이징 등의 분야서 상당히 오랜 기간 이루어져왔으며[4], 이러한 연구는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그 확장성에 있어서 다소 주춤하고 있는데, 이는 스포츠계가 그 연구 영역을 스포츠 분야로만 한정하고 있는 한계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스포츠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분야와의 접목 가능성을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 수집 시장이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의 수집 시장은 우리나라의 소비 시장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성장한 새로운 소비 현상 중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1]. 특정 상품을 수집하는 이들은 자신들의 개인적인 취향과 소비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이 수집하고자 하는 상품을 소비하며, 이러한 자신의 소비에 대하여 다시 대중과 소통하는 특이한 소비 행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갖는 가장 주목할 만한 특이점은 특정 상품에 대한 정보에 관하여 일반 대중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지금껏 스포츠 상품 수집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영향력 실증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 나타난 새로운 소비 유형이라 할 수 있는 스포츠 상품 수집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지금껏 그 영향력이 실증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었다. 이는 기존의 스포츠 상품 시장에서 나타난 수집 행위에 이해도가 매우 낮았기 때문이며, 이와 더불어 수집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실행되거나 그 효과가 증명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품 수집가와 관련한 도전적인 마케팅 전략은 한계에 봉착했다고 여겨지는 스포츠 상품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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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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