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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서의 머신러닝 기반 미술 작품 추천 서비스 구현
Implementation of Machine Learning-Based Art Work Recommendation Service in Embedded System Environm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265 - 271  

천미현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동화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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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해 문화 생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국 미술관의 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서비스에 비해 미술관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술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서 머신러닝에 기반한 관중들의 선호도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했다. 관람자가 선호하는 작품과 유사한 작품을 찾아내기 위해 머신러닝을 이용하였고 여러 머신러닝 모델을 비교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선정했다. 관람자의 취향에 맞는 정보를 활용하여 갤러리 전시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전시 만족도를 높이고 이는 미술관 재 방문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galleries across the country is increasing as interest in cultural life increases due to the increase in national income. However, museum satisfaction is relatively low compared to other services. In this paper, we propose a service that provides preference information based on machin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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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중치 크기가 작으면서 성능은 우수한 모델을 선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NN 모델들 중 AlexNet, SqueezeNet 그리고 Tiny Darknet 등 이 세 가지 모델에 데이터를 10000번 학습 시키고 성능과 크기를 비교 했다. 테스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 특징점을 이용하여 객체를 검출하는 방식은 앞에서 설명한 머신러닝을 이용한 방식보다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으나 검출 하려는 객체의 원본 이미지 하나만으로 검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특징점을 이용하여 객체를 검출하는 방식을 이용해 관람자가 관심 있어 하는 객체를 검출하도록 했다.
  • 본 논문에서는 미술관을 방문한 관람자가 여러 작품들을 감상할 때 선호하는 작품을 알아내고 선호하는 작품과 유사한 화풍을 가지는 다른 작가의 작품을 관람자에게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또한 본 서비스를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검증해본다. 먼저 관람자가 관람중인 여러 작품들을 카메 라를 이용해 검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관람자가 관람중인 작품을 실시간으로 검출하기 위해 SIFT 알고리즘보다 처리 속도가 우수한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검출하도록 했다.
  • 본 논문에서는 미술관을 방문한 관람자가 여러 작품들을 감상할 때 선호하는 작품을 알아내고 선호하는 작품과 유사한 화풍을 가지는 다른 작가의 작품을 관람자에게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또한 본 서비스를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검증해본다.

가설 설정

  • 그 다음 영상 이진화를 진행한 후 모폴로지 연산을 이용해 외곽선을 검출 하도록 한다. 미술관에 전시중인 작품들은 모두 사각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하여, 배경으로부터 사각형의 모양을 가지는 객체를 추출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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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객체를 검출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특정 객체를 검출하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머신러닝을 이용하는 방법과 특징점을 이용하여 매칭하는 방법이다[6].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객체를 검출할 경우 특징점을 이용하여 객체를 검출하는 방법보다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검출 하고자 하는 객체들의 데이터를 미리 학습시켜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미술관과 같은 환경에는 전시되는 전시물이 계속해서 바뀐다는 점이 있어 머신러닝을 이용하게 되면 바뀌는 전시물에 따라 매번 학습시켜야함으로 이를 적용시키 기에는 한계가 있다.
미술관 관람 횟수가 증가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이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이어지면서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전국 미술관 수는 2016년 219개에서 2017년에는 229개로 늘어났으며, 미술관 관람 횟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2].
SIFT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SIFT 알고리즘은 기존의 해리스 코너 검출기의 단점인 영상의 스케일 변화에 민감한 변화를 해결하고자 나온 기법이며, 가우시안 필터링 스케일 공간에서 코너성의 차이가 극대화되는 점을 찾는 방식이다[11]. 가우시안 필터링을 사용하여 잡음에 강하고 스케일 변화에 강인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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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 S. Kim & Y. J. Ahn. (2005). Articles : The relationships of cultural tourism attraction attributes, resources interpretation and tourist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19(1), 247-272. 

  2. S. J. Park, I. S. Jeon & S. L. Moon. (2018). The effect of museum docent program typology on the art appreciation. Journal of Korea Culture Industry, 18(2), 13-21. DOI : 10.35174/JKCI.2018.06.18.2.13 

  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2016 The Survey of Cultural Enjoyment. Seoul. 

  4. G. H. Byun, H. J. Lee & S. K. Kang. (2014). Service quality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f art museum visitors: the case of Gwangju museum of art. Review of Culture & Economy, 17(2), 137-159. 

  5. Y. P. Jung & C. S. Yum. (2013).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ing customer segment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1(12), 159-167. DOI : 10.14801/KIITR.2013.11.12.159 

  6. S. S. Kim. (2019). A Study on Product Search Service using Feature Point Information based on Imag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9), 20-26. DOI : 10.22156/CS4SMB.2019.9.9.020 

  7. D. Lowe. (2004).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60(2), 91-110. DOI : 10.1023/B:VISI.0000029664.99615.94 

  8. H. Bay, A. Ess, T. Tuytelaars & L. Van Gool. (2008). Speeded up robust features (SURF).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110(3), 346-359. DOI : 10.1016/J.CVIU.2007.09.014 

  9. M. Kang, W. Choo & S. Moon. (2011). Face recognition based on SURF Interest point extraction algorith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48(3), 46-53. 

  10. S. G. Lee, J. L. Park, Y. J. Kim & S. H. Choi. (2015). Implementation Of Object Recognition System In Real Time Using SURF and BRISK Algorithm. Information and Control Symposium. (pp. 170-171). Seoul : KIEE. 

  11. S. H. Jung. (2013). Touch Recognition based on SIFT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8(11), 69-75. DOI : 10.9708/JKSCI.2013.18.11.069 

  12. O. C. Kim & D. J. Kang. (2013). Speed improvement of SURF matching algorithm using reduction of searching range based on PCA.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6(7), 820-828. DOI : 10.9717/KMMS.2013.16.7.820 

  13. J. H. Yoo & K. M. Lee. (2015). Patent Image Retrieval Using SURF Direction histograms. Journal of KIISE, 42(1), 33-43. DOI : 10.5626/JOK.2015.42.1.33 

  14. K. K. Kim, Y. A. Hur, G. M. Kim, W. H. Yu & H. S. Lim. (2017). Detail Focused Image Classifier Model for Traditional Imag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85-92. DOI : 10.15207/JKCS.2017.8.12.085 

  15. N. van Noord, E. Hendriks & E. Postma. (2015. July). Toward Discovery of the Artist's Style: Learning to recognize artists by their artworks.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32, 46-54. DOI : 10.1109/MSP.2015.2406955 

  16. F. N. landola, S. Han, M. W. Moskewicz, K. Ashraf, W. J. Dally & K. Keutzer. (2016). SqueezeNet: AlexNet-level accuracy with 50x fewer parameters and <0.5MB model size. arXiv preprint arXiv:1602.07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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